5/5

페이스북과 장유유서 문화

적정마케팅연구소

적정마케팅연구소

세상에서 가장 쉬운 마케팅, 세상에 가치를 더하는 마케팅​

페이스북을 하고 난 후 생겨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다른 세대와의 심리적인 거리감이 좁혀졌다는 점이다. 

이젠 윗 어른이라고 마냥 어려워하지 않으며, 아랫 사람이라고 얕잡아 보지도 않는다. 페이스북을 벗어나서도 마찬가지다. 

아마도 페이스북의 ‘친구’로 상징되는 서구식 문화코드의 영향을 받은 탓일 게다. 

물론 외산 SNS가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영향을 주는 건 경계해야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순기능이 더 큰 듯하다. 

행복에 있어 친구의 비중은 가족에 맞먹을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장유유서라는 가치관은 친구의 범위를 또래에 한정짓게 했고, 그만큼 더 행복해질 수 있는 기회를 축소시켰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라는 시가 있다. 하지만, 전통의 가치는 세대 사이에 놓인 섬은 가지 말아야 한다는 금기를 만들었다. 

페이스북때문에 그 금기가 깨지고 있다.

최신 글

😯 디지털마케팅 관련 고민이 있으신가요?

기업, 기관의 마케팅 상태를 진단하고 맞춤화 된 개선안을 제시해드립니다.

✏ 전문적인 마케팅 교육이 필요하신가요?

디지털마케팅과 관련하여 다양한 범위와 형태의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믿고 맡길 수 있는 대행사, 어디 없을까?

고객과 만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드리며 충실한 전략과 실행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어 드립니다.

✨ 신규 상품 오픈!

광고 세팅부터 예산 관리, 정확한 타겟팅까지!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의 서비스를 월 20만원에 이용해보세요.

진짜 고객을 부르는 우리 매장 온라인 홍보
지역광고 패키지를 대행료 70만 원에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