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소셜미디어마케팅, 변죽을 울리자

적정마케팅연구소

적정마케팅연구소

세상에서 가장 쉬운 마케팅, 세상에 가치를 더하는 마케팅​

전통적인 마케팅이 ‘A브랜드는 B다’는 식의 명제를 주입하는 일이라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비자 스스로 그 명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마케터를 교육자, 소비자를 학습자에 빗댄다면 전통 마케팅은 주입식 교육,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자기주도학습이라 할 수 있다.
TV와 같은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은 마케팅 주체가 메시지 노출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만큼 메시지의 반복 노출을 통한 명제 주입이 가능하지만, 소셜미디어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통하지 않는다. TV는 광고가 싫어 채널을 돌린다 해도 결국엔 다른 채널에서 같은 광고를 보게 되는 반면, 소셜미디어에서는 구독자의 의사만으로 메시지 전달 채널이 원천 차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로 마케팅을 하려면 구독자가 메시지 전달 채널을 폐쇄하지 않도록 섬세하게 접근해야 한다. 메시지는 구독자 입장에서 유익하고 재미있어야 하며, 지루할 틈이 없이 늘 새로워야 한다. 상업적인 의도가 드러나지 않도록 브랜드와 어느 정도 거리도 유지해야 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기업이 의도한 명제(A브랜드는 B다)가 자연스레 유추되도록 정황 증거를 남겨두고 문맥도 형성해야 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한다는 건 이를테면 ‘변죽을 울리는 일’이다. 핵심 명제를 간접적인 화법과 다채로운 메시지로 표현하되, 결국엔 정보 구독자 스스로 핵심 명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일인 것이다.

최신 글

😯 디지털마케팅 관련 고민이 있으신가요?

기업, 기관의 마케팅 상태를 진단하고 맞춤화 된 개선안을 제시해드립니다.

✏ 전문적인 마케팅 교육이 필요하신가요?

디지털마케팅과 관련하여 다양한 범위와 형태의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믿고 맡길 수 있는 대행사, 어디 없을까?

고객과 만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드리며 충실한 전략과 실행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어 드립니다.

✨ 신규 상품 오픈!

광고 세팅부터 예산 관리, 정확한 타겟팅까지!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의 서비스를 월 20만원에 이용해보세요.

진짜 고객을 부르는 우리 매장 온라인 홍보
지역광고 패키지를 대행료 70만 원에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