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온라인 광고 시작 전 반드시 기억해야 할 4가지 TIP

코로나 상황이 길어지면서,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쉽지 않은 2021년이 되고 있습니다. 거리두기는 지속되고, 매출은 늘지 않는 상황에서 많은 사장님들이 마케팅 비용을 줄이거나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광고 방법을 찾고 계신데요.

특히 모든 소비 패턴과 트렌드가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마케팅 활동보다는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더 커지게 되었고, 이제는 식당, 술집 등 요식업은 물론이고 카페, 학원, 미용실 등 모든 업종에서 온라인 광고는 하나의 생존 전략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알아보지 않고 무작정 광고를 진행한다면, 돈만 써버리고 끝나게 될 확률이 무척 높습니다. 얼마만큼의 예산을 사용할 것인지, 어떤 사람들에게 홍보할 것인지, 무슨 매체를 활용해서 홍보할 것인지, 그래서 어떤 결과를 목표로 할 것인지 등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운 뒤 실행에 옮겨야 하죠. 

오늘은 이제 막 온라인 광고의 세계에 발을  접하고 계신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 매장 온라인 광고 전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4가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 제품과 서비스에 맞는 홍보 채널을 선택하라.

온라인 광고를 굳이 모든 채널에서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 매장에서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어떤 채널에서 홍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 우선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와 카카오 광고는 세밀한 고객 관심사 타겟팅이 어렵기 때문에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대중적일 경우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우리 매장의 타겟이 젊은 여성층이라면, 20대-30대의 젊은 여성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인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해볼 수 있겠죠. 페이스북과 구글은 상세 타겟팅 기능이 뛰어나 특정 고객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에서도 효율적인 타겟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많은 마케터들이 활용하는 채널입니다.
타겟팅에 관한 내용은 2번에서 좀 더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우리 매장에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진짜’ 고객에게 홍보하라.

온라인 마케팅에 큰 예산을 사용하기 어려운 소상공인 분들이라면, 우리 매장 주변에 거주하거나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 또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에게 우선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비용 대비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일 것입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의 광고 관리자에서는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 아주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한데요. 이 상세 타겟팅 기능을 잘 활용하면 방문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만 우리 매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타 광고에 비해 매장 방문 확률이 높고,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을 막아 효율적으로 마케팅 예산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은평구에서 파스타집을 운영하고 있다면, 은평구를 자주 방문하거나 은평구에 거주하는 사람들, 그리고 파스타 등 양식을 좋아하고 외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타겟팅 하여 광고를 노출할 것입니다.

3. 광고를 만들 때에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광고 문구에 대해 생각해 볼까요? 고객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우리 매장의 장점, 분명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판단이 몇 초의 짧은 시간 내에 끝나버리는 온라인 세상에서 긴 광고 문구는 잘 읽히지도 않을 뿐 더러 사람들에게 금방 잊히기 십상이겠죠.
중요한 것은 핵심 메시지입니다. 다른 매장과 차별화된 장점, 이벤트, 지금 놓치면 후회할만한 ‘무언가’를 강조하는 것이죠. ‘신규 오픈 행사’, ‘00% 파격 할인’, ‘지금 방문 시 00 증정’ 등 고객의 입장에서 매력적으로 느껴질 만한 혜택을 짧은 문장과 단어로 알려보세요.

온라인 광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료’, ‘저렴한’, ‘새로운’, ‘가장 낮은’ 등의 단어들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광고 디자인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 매장만 온라인 광고를 한다면 좋겠지만 지금도 수없이 많은 매장의 광고가 시작되고, 또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는 광고의 홍수라 할 만큼 정말 수많은 업종에서 다양한 광고들이 노출되고 있죠. 즉, 수많은 광고 사이에서 고객을 한 눈에 사로잡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광고 문구와 마찬가지로 욕심을 버리고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매장을 새로 오픈해 위치를 정확히 알리고 싶다면 약도를, 이벤트를 홍보하고 싶다면 상품 이미지를, 새로운 메뉴를 홍보하고 싶다면 먹음직스러운 음식 사진을 강조해서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2019년 아마존 광고 내부 연구에 따르면 개체 수가 1~4개인 광고는 CTR(클릭률)이 평균적으로 2.4배 더 높았다고 합니다.)

속지가 분리되는 장점을 강조한 면생리대 광고와, 맛깔스러운 메뉴 사진을 강조한 피자 뷔페 광고

거기에 고객의 클릭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콜투액션(Call To Action)*을 넣어주면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콜투액션이란 디지털 마케팅 활동에서 구매, 즉시 다운로드 등 고객의 액션을 일으키는 버튼 또는 링크를 말합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료’, ‘저렴한’, ‘새로운’, ‘가장 낮은’ 등의 단어들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릭을 유발하는 콜투액션 버튼

4. AB테스트를 적극 활용하라.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사소한 변화만으로 결과가 크게 달라지곤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변화들을 계속 시도하면서 성과를 확인하고, 또 다른 변화를 시도해볼 수 있다는 것이 온라인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구글과 페이스북, 카카오 등의 광고 관리자를 활용하면 어떤 광고 형식과 이미지, 문구 등이 더 효과적인지 AB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광고 소재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머신러닝 학습을 거쳐 가장 반응이 좋은 광고 위주로 노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것으로 홍보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죠.

스몰웨딩 업체의 할인 이벤트 홍보를 위해 4가지의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의 대상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문구를 다르게 작성해볼 수도 있고, 이미지를 바꿔볼 수도 있고, 광고를 보여주고자 하는 타겟의 연령대나 성별 등을 다르게 설정해서 테스트해볼 수도 있죠. 혹은 동영상 광고와 이미지(배너) 광고를 두고 어떤 광고 형식이 더 성과가 좋은지 테스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 광고가 성과가 있을지 잘 모르시겠다면, 먼저 적정 예산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이후 성과가 좋았던 광고 위주로 노출하면서 점차 광고 예산을 증액해나가는 것이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매장 온라인 광고 전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4가지 팁에 대해 설명 드려보았는데요. 어떤 분에게는 쉬울 수 있고, 또 어떤 분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으로 매장을 홍보하고 싶지만 복잡하고 어려워서, 또는 온라인 마케팅에 쏟을 시간이 부족해서 직접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이번에 저희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들이 부담 없이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고, 성과를 경험해 보실 수 있는 지역 온라인광고 대행 서비스를 새로 개발하였습니다.

식당, 술집, 학원, 미용실, 카페, 쇼핑몰, 병원 등 매장 오픈 사실이나 이벤트, 행사 등을 동네 사람들이나 방문객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시거나, 여건 상 직접 온라인 홍보를 진행하기 어려우셨던 사장님들이라면, 부담 없는 가격에 진행이 가능한 적정마케팅연구소의 ‘우리동네 온라인 광고 대행 패키지’를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적정마케팅연구소는 99%의 기업을 위해 비용 부담은 줄이고 광고 효율은 더욱 높일 수 있는 매장 광고 패키지 상품을 개발해 업종에 적합한 채널 및 광고 진단부터 매장 홍보 배너와 영상의 기획 및 제작, 효율적인 광고 환경 세팅과 정확도 높은 상세 타겟팅, 광고 집행과 성과 분석까지 대행료 70만 원의 가격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지역 온라인광고 대행 서비스 더 알아보기

코로나로 인해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 유치와 홍보가 더욱 힘들어진 요즘이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배우려한다면 위기는 언제든지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99%의 기업을 위한 마케팅 생태계를 추구하는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는 작은 기업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소개하고 업종과 규모에 적합한 컨설팅과 대행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또 다른 마케팅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관련 고민이 있으신가요?
퍼포먼스 마케팅 기반, 고객사에 맞춤화 된 전략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드립니다.

최신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