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 키워드 광고까지 병행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 키워드광고만 해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한국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검색포털을 물어본다면 당연히 네이버를 꼽는 사람들이 가장 많을 겁니다. 실제로도 네이버는 국내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업주분들이 자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광고할 때 네이버 검색 광고를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네이버 검색 광고,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구글 키워드(검색)광고의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은 없나요?  네이버 검색 광고와 차별화되는 구글 키워드 광고의 장점들을 소개합니다

1. 구글의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증가

네이버는 여전히 국내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점차 구글에게 자리를 내주며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반면 구글의 시장점유율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구글    네트워크에 속한 유튜브의 이용자 수까지 합한다면 네이버 이용자 수를 넘어서게 됩니다. 

특히 요즘의 10~2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유튜브를 정보 검색에 활용하는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한 광고시장에서 구글을 간과해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2.  풍부한 구글 네트워크 지면을 활용한 키워드 광고 확장  

구글을 통해 키워드 광고를 진행할 경우 구글 검색페이지 뿐만 아니라 다른 구글이 가지고 있는 다른 네트워크의 지면들을 활용해 광고 노출을 확장시킬 수가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광고 진행 시 캠페인 설정에서 검색 네트워크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두 네트워크의 게재 지면에도 키워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검색 네트워크를 체크하시면 구글 검색 페이지를 포함하여 다른 구글 검색 파트너 웹사이트들의 검색 페이지에도 키워드 광고를 노출시킬 수가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파트너 웹사이트로 유튜브가 있습니다. 20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유튜브의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구글 네트워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단 예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체크 시 구글 디스플레이(배너) 광고가 게재되는 모든 위치에 이미지가   없어도 텍스트 형식의 배너 광고로 노출이 가능합니다. 키워드를 검색하지 않아도 키워드에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잠재고객들 혹은 연관성이 있는 웹페이지에 노출이 됩니다. 

검색 네트워크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키워드 광고는 더 많은 이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경우에도 통합 검색 영역 외에도 제휴를 맺고 있는 파트너사의 페이지에   노출이 되지만 구글보다 그 수가 훨씬 적습니다. 

3.  정교한 광고 목표 설정 & 관리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경우 캠페인 예산 사용의 목적성과 고객 타겟팅이 한정적입니다. 광고의   목적이 오직 클릭 수를 늘리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구글 키워드 광고의  경우 클릭수 최대화 옵션뿐만 아니라 전환수, 전환 가치 최대화 등 예산 사용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설정은 클릭 이후 구매 전환, 회원가입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와 직결되는 전환 지표 향상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잠재고객 세그먼트와 같은 기능을 통해 맞춤화된 고객 타겟팅이 가능하여 원하는 고객층에 근접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수가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광고는 광고 집행 후 관리 차원에서도 네이버보다 유리합니다. 광고 데이터 분석에 특화 된 구글애널리틱스, 구글태그매니저와 같은 툴과 연동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4.  키워드의 확장 기능 제공

네이버 키워드는 일치검색만 제공합니다. 일치검색이란 광고를 위해 등록한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거나 의미가 완전히 동일한 키워드를 사용자가 검색해야만 광고 노출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강남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했을 때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가 ‘강남 맛집’이거나 ‘강남에 있는 맛집’인 경우 노출이 됩니다. 

Ex: 강남 맛집(O), 강남에 있는 맛집(O), 강남 위치 음식점(O), 강남 식당(O)

따라서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위해선 굉장히 많은 키워드들을 등록해야만 합니다. 홍보하고자 하는 상품과 관련성이 있는 단어들은 수없이 많으며 해당 단어들이 등록한 키워드 안에 포함되어 있어야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구글은 일치검색 외에도 구문검색/확장검색이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문검색이란 등록한   키워드가 완벽히 포함된 모든 검색에 대하여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남성 신발’이라는 단어가 키워드로 등록이 되었다면 사용자가 ‘남성 신발’이라는 키워드를 완전히 포함된 검색을 했을 때 노출이 됩니다. 

Ex: 남성 신발 추천(O) ,남성 신발 파는 곳(O), 여성 신발(x)

확장검색은 등록한 키워드와 유사한 내용과 단어가 들어간 키워드들이 검색되었을 때 전부 노출이 됩니다. 구글 키워드를 등록할 때 일치검색/구문검색 설정을 따로 하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노출이 확장검색으로 노출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영양제’라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키워드에 영양제가 포함돼있지 않아도 관련 검색어인 비타민, 눈건강 등이 검색될 수 있습니다. 

Ex. 영양제(O), 비타민C(O), 눈 건강(O), 오메가3(O)

기본적으로 구글 키워드 검색은 등록 키워드가 확장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들만 등록해도 충분하며 네이버처럼 키워드를 수백 개씩 발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등록 키워드 개수가 적기 때문에 관리하기도 용이합니다.  

5.  저렴한 광고비

네이버는 가장 대중적인 검색포털이기에 대부분의 광고주가 네이버부터 키워드 광고를 시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광고가 몰리지만 네트워크 지면이 한정적이기에 키워드 입찰경쟁이 치열합니다. 반면 구글의 경우 네트워크 지면이 넓으면서도 경쟁이 네이버만큼 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같은 키워드일지라도 네이버 검색광고의 입찰가가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6.  구글 키워드 광고의 단점은?

물론 구글 키워드광고도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1. 네이버 키워드 광고 시스템에 비해 높은 진입장벽

사용자에게 다양한 광고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 유형 및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알아야 할 정보들 또한 많아져 초보자의 경우 굉장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해외 사이트 기반인 만큼 한국인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네이버보다 친숙하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광고주의 의도와 상관없는 광고들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으로 등록한 키워드는 약간의 관련성만 있는 검색어에도 노출이 되기 때문에 등록 키워드의 의도와 전혀 상관없는 검색어에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어를 확인하여 관련이 없지만 예산을 소진시키는 키워드들의 경우 제외 키워드로 등록을 하거나 유독 관련이 없는 키워드들을 자주 검색하게 만드는 확장검색 키워드의 경우 삭제하거나 검색 유형을 일치검색이나 구문검색으로 바꿔주는 작업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 확장검색어로 등록한 키워드: 서울 임플란트 치과, 노출된 검색어: 대구 임플란트 잘하는 곳

네트워크 지면을 활용하여 확장된 검색 키워드 광고를 할 경우에도 광고 의도와 연관성이 거의 없는 지면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에 의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지면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지만 광고 의도와는 다른 경우가 있어 노출은 되지만 클릭률이 저조해질 수도 있습니다. 광고 예산이 많지 않은 경우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7.  결론

디지털마케팅 시대, 한국 검색광고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네이버의 검색광고는 어쩌면 필수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구글 키워드 광고를 통해 날로 성장하는 구글과 유튜브 시장의 영향력 또한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구글 키워드 광고는 폭넓은 네트워크 지면, 다양하면서도 정교한 광고 세팅 기능 등 여러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을 활용하기 위해선 많은 정보들을 학습해야 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즈에 익숙치 않은 초보자분들이라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스킬샵을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스킬샵은 구글 애즈 활용법에 대한 교육과 구글 애즈 숙련도에 대해 테스트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스킬샵 바로가기

구글 애즈 학습을 위한 시간이 부족하다면 구글 광고대행사를 파트너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전문가들의 효율적인 광고 집행과 관리를 통해 마케팅 운영에 들어가는 시간을 단축하고 뚜렷한 비즈니스 성과 향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인 저희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는 구글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사와 고객이 만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드리며, 충실한 전략과 실행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어 드립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는 구글의 키워드 광고부터 디스플레이 광고, 유튜브 광고, 앱 다운로드 광고까지 구글애즈 전반에 대한 대행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사의 목표에 적합한 광고 상품을 추천해드리고 다년간의 운영노하우를 통해 정확한 타겟그룹에게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노출을 진행해드립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 구글 광고대행 서비스 알아보기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관련 고민이 있으신가요?
퍼포먼스 마케팅 기반, 고객사에 맞춤화 된 전략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드립니다.

최신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