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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키워드 광고 품질평가점수 향상을 위한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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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평가점수 향상으로 키워드 광고 상위노출하기

“경쟁사보다 적은 입찰가로도 검색광고 상위노출이 가능할까요?”

많은 광고주들이 아마 해당 질문에 대해 고민할 것입니다. 정답은 구글 키워드 광고의 경우 가능하다는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가 높은 노출 순위를 차지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경쟁사보다 입찰가를 높이거나 광고품질의 점수를 높게 만드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 이 2가지 요소 중 입찰가의 비중이 더욱 큽니다. 따라서 경쟁사보다 입찰가가 낮을 경우 상위노출이 어려운 편입니다.

반대로 구글 검색광고는 광고품질점수의 비중을 더 크게 책정합니다. 광고품질점수만 높다면 경쟁사보다 적은 입찰가로도 광고를 높은 게재순위에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구글 키워드광고의 광고품질점수를 높이는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품질평가점수 체크리스트 1. 키워드 발굴

키워드 발굴

먼저 광고하려는 상품과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 리스트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때 사람들이 해당 상품을 찾아보기 위해 어떤 키워드들을 많이 검색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구글의 키워드플래너와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비즈니스와 관련된 새로운 키워드들을 발굴하고 특정 키워드의 예상 검색량 및 타겟팅 비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Ex. 새 키워드 찾기에서 자사 비즈니스 관련된 키워드로 배달 음식을 검색했을 경우 배달 음식과 관련된 키워드 아이디어와 연관 키워드들의 월간 평균 검색량 및 예상 입찰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구글키워드 플래너 소개 및 사용법(Click!)

네이버 키워드 도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검색엔진인 네이버에서도 구글 키워드플래너와 비슷한 기능들을 가진 도구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광고시스템-로그인-우측 키워드도구를 통해 네이버 광고시스템에 로그인우측-  키워드도구에 들어가시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해 비즈니스와 관련된 새로운 키워드들을 발굴하고 특정 키워드의 월간    평균 데이터에 관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Ex. 새 키워드 찾기에서 자사 비즈니스 관련된 키워드로 배달 음식을 검색했을 경우 월간검색수, 월평균클릭수, 월평균클릭률 값을 제공

네이버 키워드도구 소개 및 사용법(Click!)

네이버와 구글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 시 하단에 추천되는 연관검색어 또한 사람들의 관심도와 연관성이 높은 정보들이 반영되어 있기에 참고하기 좋은 인사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품질평가점수 체크리스트 2. 품질 평가점수란?

< 품질평가점수 체크리스트 > 2. 품질평가점수란?

이제 키워드가 준비가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광고 품질평가점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품질평가점수는 다른 광고주와 비교해 내 광고 품질을 파악할 수 있는 진단 도구입니다.        품질평가점수의 3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예상 클릭률: 광고가 게재될 때 클릭될 가능성
  • 광고 관련성: 광고가 검색어에 담긴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는 정도
  • 방문 페이지 만족도: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에게 방문 페이지가 얼마나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지를 나타내는 

위의 3가지 요소에 대한 품질평가점수는 지난 90일 동안 동일한 키워드에 게재된 다른 광고주의  광고와 비교한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각각의 점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품질평가점수 체크리스트 3. 예상클릭율(CTR)을 높이는 방법

1. 매력적인 광고 문안 작성

– 타겟 고객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매력적인 광고 문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제품 혹은 서비스의 혜택을 강조하거나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팔려는 상품이 제주도의 오션뷰 호텔 객실일 경우

 <혜택을 강조하는 경우: 프로모션, 이벤트>

<상품의 구체적인 정보를 강조하는 경우: 지역, 거리 등>

2. 광고 확장 추가하기

– 광고 확장 정보를 추가하게 되면 광고하는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들을 더욱 자세하게 제시할 수 있어 광고의 매력도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가장 효율이 높은 광고 확장 옵션은 사이트링크콜아웃입니다. 

 

사이트링크?

사이트링크 광고 확장은 사이트 내 특정페이지로 사용자를 안내할 수 있는 링크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구글에 노출되는 키워드 광고를 보시면 광고 제목과 설명 외에 다른 링크들이 추가로 하단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단 구글 광고 예시)

 

광고 확장 예시(사이트링크O)

광고 확장 예시(사이트링크X)

 

구글 광고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의 경우 각자 원하는 정보가 다를 것입니다. 누군가는 구글 광고 비용에 대해, 누군가는 구글 광고 캠페인 별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링크를 추가할 경우 사용자 각자가 원하는 정보가 담긴 방문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어 편리하며 눈에 띄는 지면 자체가 넓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위 광고 확장 소재 예시들은 사이트링크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비교한 이미지입니다. 노출면적이 2~3배 가량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링크 추가 시 10~20%의 클릭률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소 2개 이상 사이트링크를 추가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콜아웃     

콜아웃이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짧은 텍스트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혜택 혹은 광고 제목과 설명에서 언급하지 못했던 추가적인 정보들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클릭률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콜아웃광고 확장 추가 시 최대 10%의 클릭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최소 3개 이상의 콜아웃을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단 숙박서비스 플랫폼 콜아웃 예시: 빌라. 아파트. 리조트. 호텔.)

 

품질평가점수 체크리스트 4. 광고 관련성을 높이는 방법

1. 광고그룹의 검색키워드를 광고 문안과 방문페이지에 삽입하기

-같은 검색 키워드를 광고 문안 그리고 랜딩페이지까지 공통적으로 포함해주는 것입니다. 키워드-광고문안-랜딩페이지의 키워드가 동일하게 이어진다면 당연히 연관성이 높아지게 되며 광고를 검색했던 사용자의 의도와 잘 부합하게 됩니다.  

2. 키워드 성격 별로 광고그룹 분할하기 

키워드 간의 성격이 다른 경우 광고그룹을 분리하여 같은 광고 그룹 내에 이질적인 키워드가 섞이지 않도록 해줍니다.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끼리 묶인 광고 그룹은 사용자의 검색과 더욱 효과적으로 연결됩니다.

 Ex. 의류 쇼핑몰인 경우 남성 제품군/여성 제품군 키워드 분리  

3. 검색어를 통해 키워드 발굴/제외

– 검색어란 사용자가 검색할 때 입력하는 단어 또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검색어를 통해 등록한 검색키워드와 관련하여 실제 사용자들이 어떤 단어나 문구를 검색하는지 확인하고 실적이 좋은 키워드들은 검색키워드로 추가해준다면 사용자들의 검색의도를 보다 정확히 반영할 수 있게 됩니다. 

– 반대로 광고 의도와 연관이 없는 검색어들은 제외키워드로 등록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것을 막도록 합니다. 

검색어 보고서 안내(Click!)

4. 광고문안의 최대 개수 채우기

-현재 구글 검색 광고 캠페인의 기본 광고 유형은 반응형 광고입니다. 반응형 광고는 최대 4개의 광고 제목과 최대 15개의 광고 문안들을 조합하여 매번 다른 버전의 광고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최대 60개) 이 과정에서 특히 효력이 좋은 조합들을 고객들에게 노출시킴으로써 광고를 최적화하게 됩니다. 

광고 문안의 최대 개수를 채우면 많은 광고 조합이 생성되면서 고객들의 다양한 검색의도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고객들의 검색의도와 일치할 가능성이 많아지므로 예상 클릭률과 광고 관련성 2가지 요소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의 최적화 효율을 높이기 위해 광고 효력 점수는 최대한 높여주는 것(효력: 아주 좋음)이 좋습니다! 광고 효력 점수가 미흡에서 우수로만 개선이 돼도 평균 대비 6%의 추가 클릭 확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좌측 상단의 가이드라인 및 추천 광고 제목을 참고하면서 광고 문안 개수를 채우고 점수를 높여주도록 합니다.

품질평가점수 체크리스트 5. 방문페이지 만족도 높이기

1. 광고소재와의 연결성 높이기

– 방문페이지와 광고소재의 연결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광고소재를 클릭하여 방문페이지에 들어왔는데 광고에서 기대한 내용(키워드, 혜택)과 다른 내용이 나온다면 당연히 만족도가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광고소재에서 언급한 내용과 키워드들이 방문페이지에도 똑같이 반영되었는지 꼭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방문페이지 업데이트하기

– 지속적으로 방문페이지를 업데이트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 때 체크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소재와의 연결성 확인  
  • 로딩 속도 확인 
  • 모바일 환경 최적화 여부 확인  
  • 고객들의 체류시간 & 전환률 확인 

품질평가점수 체크리스트 6. 광고품질점수를 직접 확인하며 점수 올리기

품질평가점수 확인 + 점수 개선화 작업

-키워드->열->품질평가점수 섹션 추가를 통해 예상 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페이지 만족도 그리고  종합적인 점수 현황에 대해 알 수가 있습니다. 

-점수는 ‘평균 초과’, ‘평균’, ‘평균 미만’ 등급으로 표기되며, 해당 평가는 지난 90일 동안 동일한 키워드에 게재된 다른 광고주의 광고와 비교한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광고품질점수를 모니터링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최고 등급까지 올려줄 수 있도록 합니다.

품질평가점수 안내 및 확인 방법(Click!)

품질평가점수 체크리스트 7. 결론

여기까지 구글 키워드 광고 품질평가점수 향상을 위한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만족할 수 있는 광고 성과를 위해선 꼭 알아야할 내용들입니다. 

충분한 학습을 거쳤음에도 구글 키워드 광고 시스템이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거나 마케팅 경험이 전혀 없어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힘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저희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는 구글 광고 대행 서비스를 제안드립니다. 수백 건의 기업 · 기관 마케팅 대행 경험이 있는 구글 애즈 전문가들이 최적화된 구글 광고를 집행하고 관리합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인 저희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는 구글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사와 고객이 만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드리며, 충실한 전략과 실행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어  드립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는 구글의 키워드 광고부터 디스플레이 광고, 유튜브 광고, 앱 다운로드 광고까지 구글애즈 전반에 대한 대행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사의 목표에 적합한 광고 상품을 추천해드리고 다년간의 운영노하우를 통해 정확한 타겟그룹에게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노출을 진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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