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입찰가 상한선 계산기

온라인 광고 입찰가 설정이 고민이신가요?
입찰가가 너무 낮으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고, 너무 높으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입찰가 계산기로 적절한 수익을 얻으면서 광고 노출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최대 CPC와 CPA를 간편하게 계산해보세요.

  • STEP 1

    고객 생애가치 계산

한 고객이 평생 나에게 얼마나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는지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20회 정도 구매하고, 구매할 때마다 평균 100,000원을 지출한다면 고객 1명당 2,000,000원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을 개발, 생산, 제공하고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마진율을 곱해야만 고객 수익, 다시 말해 고객 생애 가치를 계산할 수 있게 됩니다. 

  • 계산이 필요한 이유: 광고로 손해가 나지 않으려면 광고비는 고객생애가치 이하가 되도록 설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평균적으로 제품, 서비스를 구매하는 회수입니다.

고객이 1회 구매할 때마다 평균적으로 지출하는 금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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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서비스 판매 가격에서 수익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이 계산기에서는 광고비를 제외한 매출 원가를 기준으로 한 마진율을 입력합니다.



  • STEP 2

    광고 투자 수익률 및 고객 획득 비용 계산

고객 1명을 얻기 위해 광고비를 얼마나 사용할지 정합니다. 통상적으로 고객 수익(고객생애가치)의 30%를 넘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광고비 투자 수준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수익의 20%를 광고비로 쓰겠다면 광고비 할당 비율에 20%를 입력합니다.

  • 계산이 필요한 이유: 전체 수익 중 어느 정도를 광고에 투자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쓰면 남는 게 없고, 너무 적게 쓰면 광고 효과를 보기 어렵게 됩니다.

이 단계를 통해 CPA(고객 1명을 획득하기 위해 지불할 수 있는 금액)와 ROAS(광고 투자 수익률)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1단계에서 계산된 고객 수익이 1,000,000원이고, 광고비 할당 비율을 20%로 설정하면, 고객 1명을 얻기 위해 쓸 수 있는 최대 광고비, 다시 말해 CPA는 200,000원이 되고, 광고 투자 수익률은 500%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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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 마진 중에서 광고비로 사용할 비율입니다.
통상적으로 30% 내외 수준에서 책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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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EP 3

    광고 클릭당 비용 상한선 계산

광고를 클릭했을 때 제품과 서비스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인 전환율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100번의 클릭 중 10명이 구매한다면 10%를 입력합니다.

  • 계산이 필요한 이유: 광고 전환율은 광고를 본 사람이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입니다. 이 비율을 알면, 광고 클릭당 얼마를 써도 되는지 CPC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예시: 2단계를 통해 고객 1명을 얻기 위해 쓸 수 있는 광고비가 200,000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광고 전환율이 10%라면, 즉 100번의 클릭 중 10명이 구매를 한다면?
    CPC 계산: 200,000÷10(구매)=20,000원. 즉, 클릭당 최대 20,000원을 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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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클릭 중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입니다.
* 검색 키워드 광고의 전환율은 3% 내외
*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 전환율은 0.1~0.5% 내외
*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광고 전환율은 0.5%~1% 내외
광고의 구매 전환율은 업종, 상품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 등 분석 툴을 활용하여 자사 상품의 광고 매체 별 구매 전환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 Result

    계산 결과 종합

고객 구매 회수:

구매당 평균 지출 금액:

마진율: %

고객 생애 가치 (CLV):

광고비 할당 비율: %

광고 투자 대비 수익율 (ROAS): %

고객 획득 비용 (CPA):

전환율: %

CPC:

✔ 주의사항

  • CPC, CPA 계산 결과는 입찰할 때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 최대 금액입니다. 이 수준을 넘기지 않아야 적정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 광고 매체에 따라 계산된 CPC, CPA의 최대 값으로 입찰에 참여해도 광고 노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광고 투자 수익율을 낮추고 최대 CPC와 CPA를 높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 광고하고자 하는 키워드, 광고 소재 등 세부적인 사항에 따라 전환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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