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입찰가 설정이 고민이신가요?
입찰가가 너무 낮으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고, 너무 높으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입찰가 계산기로 적절한 수익을 얻으면서 광고 노출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최대 CPC와 CPA를 간편하게 계산해보세요.
STEP 1
한 고객이 평생 나에게 얼마나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는지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20회 정도 구매하고, 구매할 때마다 평균 100,000원을 지출한다면 고객 1명당 2,000,000원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을 개발, 생산, 제공하고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마진율을 곱해야만 고객 수익, 다시 말해 고객 생애 가치를 계산할 수 있게 됩니다.
STEP 2
고객 1명을 얻기 위해 광고비를 얼마나 사용할지 정합니다. 통상적으로 고객 수익(고객생애가치)의 30%를 넘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광고비 투자 수준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수익의 20%를 광고비로 쓰겠다면 광고비 할당 비율에 20%를 입력합니다.
계산이 필요한 이유: 전체 수익 중 어느 정도를 광고에 투자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쓰면 남는 게 없고, 너무 적게 쓰면 광고 효과를 보기 어렵게 됩니다.
이 단계를 통해 CPA(고객 1명을 획득하기 위해 지불할 수 있는 금액)와 ROAS(광고 투자 수익률)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1단계에서 계산된 고객 수익이 1,000,000원이고, 광고비 할당 비율을 20%로 설정하면, 고객 1명을 얻기 위해 쓸 수 있는 최대 광고비, 다시 말해 CPA는 200,000원이 되고, 광고 투자 수익률은 500%가 됩니다.
STEP 3
광고를 클릭했을 때 제품과 서비스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인 전환율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100번의 클릭 중 10명이 구매한다면 10%를 입력합니다.
계산이 필요한 이유: 광고 전환율은 광고를 본 사람이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입니다. 이 비율을 알면, 광고 클릭당 얼마를 써도 되는지 CPC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시: 2단계를 통해 고객 1명을 얻기 위해 쓸 수 있는 광고비가 200,000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광고 전환율이 10%라면, 즉 100번의 클릭 중 10명이 구매를 한다면?
CPC 계산: 200,000÷10(구매)=20,000원. 즉, 클릭당 최대 20,000원을 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Result
고객 구매 회수: 회
구매당 평균 지출 금액: 원
마진율: %
고객 생애 가치 (CLV): 원
광고비 할당 비율: %
광고 투자 대비 수익율 (ROAS): %
고객 획득 비용 (CPA): 원
전환율: %
CPC: 원
✔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