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GDN 광고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란?
GDN 광고(Google Display Network Ad,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는 구글의 배너 광고 상품으로 구글과 제휴된 다양한 웹사이트, 앱, 유튜브 등 다양한 지면을 통해 광고를 노출합니다.
구글 GDN 광고의 특징과 장점
- 다양한 타깃팅 기능
구글 GDN 광고는 네이버, 카카오, 메타 등의 타 광고 플랫폼보다 더 다양하고 세밀한 타깃팅이 가능합니다. 타 광고 플랫폼은 연령, 성별, 관심사 등을 토대로 타깃팅을 할 수 있다면 GDN 광고는 거기에 더해 구글, 유튜브 등 구글 서비스에서의 검색 이력, 경쟁사 웹사이트 및 앱 방문 이력, 특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 의도 등으로도 타깃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 타깃팅 기능을 활용하면 타깃팅 범위 들어가지 않은 사람들 중에서 AI가 머신러닝을 통해 광고 목표 행동(클릭, 전환 등)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찾아 추가로 광고를 노출해 줍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최적화
구글 GDN 광고는 전세계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가장 다양한 광고 노출 지면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광고 노출 규격도 매우 다양합니다.
규격별로 광고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울 수 있으나 GDN 광고의 반영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기능을 활용하면 몇 가지 광고 이미지와 제목, 문구를 가지고 AI가 광고 노출 지면의 규격에 맞춰 광고 소재를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또한, 자동 AB 테스트를 통해 광고 성과가 우수한 이미지, 제목, 문구 조합을 만들어 냅니다.
광범위한 노출 지면
구글의 광범위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가 수많은 웹사이트와 앱에 효과적으로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의류 브랜드를 홍보하고자 할 때,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패션 관련 블로그, 온라인 쇼핑몰, 라이프스타일 앱 등 다양한 플랫폼에 광고를 노출시켜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 목표 설정
광고주는 인지도 증가, 웹사이트 방문 유도, 리드 생성, 판매 촉진 등 다양한 광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 인지도 증가를 목표로 설정하고, 브랜드 홍보를 위한 광고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반면, 특정 프로모션을 홍보하고자 할 때는 판매(또는 전환)을 목표로 설정하여, 프로모션 관련 광고를 집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 AI는 광고주가 선택한 목표에 따라 광고를 노출할 타깃을 머신러닝을 통해 점차 정확하게 찾아가게 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집행 순서
1. 광고 계정 생성: 구글 애즈(https://ads.google.com/)를 통해 광고 계정을 생성합니다.
2. 캠페인 생성: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캠페인 목표 선택: 인지도 제고 차원에서 가급적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해야 한다면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 제고’를, 회원 가입, 문의하기, 구매 등 실제적인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면 ‘판매’나 ‘리드’를, 웹사이트 방문자 수 증대를 목표로 한다면 ‘웹사이트 트래픽’을 선택합니다.
4. 캠페인 유형 선택: 디스플레이를 선택합니다.
5. 캠페인 이름 작성: “OO 런칭 GDN 광고”처럼 캠페인을 다른 캠페인과 구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이름을 부여합니다.
6. 위치 및 언어 설정, 광고 기간 설정: 타깃팅할 지역(국가 지정, 도시 지정, 특정 주소지 반경 OOkm이내 등으로 설정)과 타깃들의 사용 언어(예시: 한국어)를 지정합니다. 또한, 하단의 ‘설정 더보기’를 클릭한 후 광고 기간을 지정합니다.
7. 예산 및 입찰 전략 설정: 일 평균 예산, 입찰 목표, 입찰가 등을 설정합니다. 실제적인 성과 창출이 중요한 경우에는 입찰 중점 사항을 ‘전환’ 또는 ‘전환 가치’로, 웹사이트 방문 수 증대가 중요한 경우에는 하단에 있는 ‘또는 입찰 전략 직접 선택’ 클릭 후 ‘클릭 수 최대화’를 선택합니다.
전환을 목표로 하는 경우 타깃 CPA는 처음에는 공란으로 두고 광고를 진행하다 평균 CPC가 일정해 지면 그 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지정해 주고, 웹사이트 방문 수 증대를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최대 CPC 입찰가 한도를 200원 정도로 설정해 본 후 추이를 보면서 낮추거나 높여줍니다.
8. 타깃팅 설정: 타겟팅 추가를 누르고 다양한 타깃팅 옵션을 활용해 광고를 노출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합니다. 최적화 타깃팅은 설정 상태로 두어야 AI가 머신러닝을 통해 타깃팅을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9. 광고 설정: 광고 이미지, 제목, 긴 제목, 문구 등을 등록합니다. 이미지는 규격 별로 최소 2가지 이상, 제목과 문구는 가급적 최대한 여러가지로 등록해야 광고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크기: 권장 크기와 최소 크기를 준수합니다.
- 정사각형 이미지: 1200×1200 (최소 300×300)
- 가로형 이미지: 1200×628 (최소 600×314)
- 세로형 이미지: 900×1600 (최소 600×1067)
- 최대 파일 크기: 모든 이미지는 5120 KB 이하이어야 합니다.
- 고품질 이미지 사용: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사용하며, 텍스트나 버튼을 오버레이하지 않습니다.
10. 검토: 광고 캠페인의 전체적인 설정을 검토하고 문제 여부를 확인합니다. 검토가 완료되면 구글 광고 정책 위반을 하지 않은 경우 일정 시간 경과 후 광고가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11. 광고 모니터링과 최적화: 광고가 진행되는 동안 광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광고 타깃팅이나 소재를 최적화합니다. 예를 들어, 관련 없는 광고지면에 광고가 노출되면 해당 지면을 노출에서 제외시키고, 광고 성과가 특히 저조한 소재가 있다면 새로운 소재로 교체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성공 조건
- 정확한 타깃팅: 광고를 정확한 대상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용품을 판매하는 광고주는 운동 관련 웹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 유용한 광고 콘텐츠: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유용하고 매력적인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여 광고 클릭률과 전환율을 높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할인 코드나 특별 프로모션을 강조하는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면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최적화: 광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필요에 따라 광고 전략을 최적화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광고 소재가 낮은 클릭률을 보일 경우, 새로운 디자인이나 메시지로 변경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GDN 광고를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에 맡기면 좋은 이유
전문적인 광고 전략
대행사는 전문적인 광고 전문가들이 광고 캠페인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대행사는 고객의 비즈니스 목표에 맞춘 맞춤형 광고 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 성과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신속한 대응과 지속적인 모니터링
대행사는 광고 성과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적절한 대응을 취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광고 전략을 최적화합니다. 예를 들어, 대행사는 실시간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필요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
대행사는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의 광고 경로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설정한 예산 내에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입찰 전략과 타깃팅을 최적화합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 믿을 수 있는 구글 공식 파트너사
적정마케팅연구소는 구글 공식 파트너사로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캠페인을 전문적으로 운영합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사는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고, 구글로부터 인증을 받은 광고 대행사로서, 전문성과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적정마케팅연구소에 광고 캠페인을 맡기면,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모든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효과적인 광고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손길로 운영되는 광고 캠페인은 보다 높은 클릭률과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최적화를 통해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