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디오 공유 플랫폼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사람들은 고민 없이 ‘유튜브’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유튜브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s)가 20억 명 이상인 글로벌 플랫폼으로, 한국에서도 4,000만명이 넘는 MAU를 기록하며 카톡과 모바일 플랫폼 1,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이렇듯 막대한 사용량과 높은 참여도를 기반으로 하는 유튜브는, 기업들에겐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광고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유튜브 광고,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유튜브 광고를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활용하는 벙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구글애즈 유튜브 광고의 특징 및 장점
광범위한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수단
구글 유튜브 광고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방대한 사용자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매일 수억 명의 사용자가 방문하므로, 이를 통해 전 세계 여러 연령층의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정교한 타겟팅 기능을 통해 특정 연령대, 성별, 관심사 등에 따라 광고를 노출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각적인 요소를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으므로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댓글과 좋아요를 통한 사용자와의 직접적인 소통과 공유 기능을 통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광고 도구
유튜브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 제품 홍보, 웹사이트 방문 유도, 앱 설치 촉진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B2C(기업-소비자)와 B2B(기업-기업) 모두에게 적합하며, 특히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에 효과적입니다. 교육, 엔터테인먼트, 기술, 패션, 뷰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유튜브 광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각 산업의 필요에 따라 효과적으로 유튜브 광고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유형의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유튜브 광고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종류별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유튜브 광고 종류별 특징 및 과금 방식, 비용과 장단점, 활용 방법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TrueView In-Stream Ads)
이 광고는 영상 시작 전, 중간, 혹은 끝에 삽입되며 재생 후 5초가 지나면 광고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과금 방식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는 CPV(Cost Per View: 조회당 비용) 방식으로, 광고가 30초 이상 시청되거나 30초 이하 영상은 끝까지 시청된 경우에만 과금됩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비용
광고 주제나 영상 내용, 광고 기간, 타겟팅 범위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평균적으로 조회당(평균 CPV) 30 ~ 50원 정도입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장/단점
평균 조회 당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30초 이상 시청된 때에만 비용이 청구되므로, 우리 상품에 관심이 많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예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킵 기능으로 광고에 대한 시청자의 피로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건너뛰는 경우가 많아 광고 메시지가 완전히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활용 방법 및 분야
30초 이하의 영상을 권장하며, 첫 5초 안에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소개하면서 관심을 끌기 좋습니다.
예시)
- 전자상거래: 제품 소개 및 리뷰, 프로모션 이벤트.
- 서비스업: 새로운 서비스 론칭, 고객 후기 및 사례 소개.
- 교육업: 온라인 강의 소개, 교육 프로그램 광고.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Non-Skippable In-Stream Ads)
건너뛸 수 없는 형식의 광고로, 영상 시작 전후나 중간에 삽입됩니다. 15초 이하의 영상으로 운영됩니다.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과금방식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는 CPM(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방식으로,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과금됩니다.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비용
광고 주제나 영상 내용, 광고 기간, 타겟팅 범위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평균적으로 1,000회 노출당( 평균 CPM) 6,000~15,000원 정도 입니다.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장/단점
모든 시청자가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게 할 수 있지만, 강제 시청으로 인해 시청자의 반감을 살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조회수가 영상 조회수에 집계되는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와 달리 광고 조회수는 실제 업로드한 영상 조회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활용 방법 및 분야
15초 이하의 영상 전체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자사의 중요한 브랜드 이미지나 캠페인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영상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소개될 범퍼 광고로 메시지나 캠페인을 전달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한 대기업: 새로운 제품 론칭, 브랜드 메시지 전달, 캠페인 홍보.
- 영화 및 엔터테인먼트: 영화 예고편, TV 프로그램 홍보.
3. 범퍼 광고(Bumper Ads)
영상 시작 전이나 중간에 노출되는 짧고 강렬한 6초 이하의 광고 형식으로 시청자가 건너뛸 수 없습니다. 쇼츠 형태의 콘텐츠를 많이 시청하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광고입니다. 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좋습니다.
범퍼 광고 과금방식
범퍼 광고는 CPM(Cost Per Mille) 방식으로, 1,000회 노출될 때마다 과금됩니다.
범퍼 광고 비용
광고 주제나 영상 내용, 광고 기간, 타겟팅 범위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노출 1,000회당 (평균 CPM) 3,000~5,000원 정도입니다.
범퍼 광고 장/단점
다른 광고 형식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짧고 강렬한 영상으로 시청자의 주의를 끌기 쉽습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내에 모든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므로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광고 조회수가 실제 업로드한 영상 조회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범퍼 광고 활용 방법 및 분야
광고 시간이 6초 밖에 안되기 때문에 짧고 강력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렬한 비주얼과 간결한 텍스트로 브랜드 및 상품을 인식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 패션 및 뷰티: 신제품 론칭, 시즌별 프로모션.
- 소비재(FMCG): 제품 광고, 짧은 프로모션 메시지.
4. 인피드 광고(In-feed Ads,구 TrueView 디스커버리 광고)
유튜브 검색 결과, 관련 동영상 목록, 유튜브 홈 피드에 노출됩니다.
인피드 광고 과금방식
인피드 광고는 광고 썸네일을 클릭할 때 비용이 발생합니다. 광고가 게재된 위치에서 클릭없이 자동으로 영상이 재생될 때는 과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피드 광고 비용
인피드는 다른 광고보다 단가가 높은 편이며, 비용 변동폭도 큽니다. 100원 이내의 CPV가 나오기도 하지만, 조회 당 500원 가까이 지불될 수도 있습니다.
인피드 광고 장/단점
자발적으로 클릭한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하므로 광고에 대한 관심이 높은 잠재 고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릭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인피드 광고 활용 방법 및 분야
매력적인 썸네일과 제목을 사용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분 길이의 콘텐츠가 적합하며, 제품 설명이나 튜토리얼 영상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사 브랜드와 상품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의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으므로, 구독자 수 증가를 유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콘텐츠 제작사: 새로운 유튜브 채널 소개, 인기 동영상 홍보.
- 교육업: 교육 콘텐츠 및 강좌 홍보.
5. 마스트헤드 광고(Masthead Ads)
유튜브 홈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프리미엄 광고 형식으로, 모든 유튜브 방문자가 처음 접하게 되는 곳에 위치합니다.
마스트헤드 광고 과금방식
마스트헤드 광고의 가격은 고정돼 있습니다. 과금유형은 CPD(Cost Per Day)와 CPM(Cost Per Mille),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전자는 하루 단위로 계약하는 것이며, 후자는 미리 노출 수를 지정하여 구매하는 것입니다.
마스트헤드 광고 비용
CPD 방식 마스트헤드 광고는 2020년 기준 공시단가 142,000,000원입니다. CPM 방식은 2020년 기준 최소 집행금액 10,000,000원에 CPM 2,800원, 타겟 추가 시마다 700원이 추가됩니다.
마스트헤드 광고 장/단점
유튜브의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노출되어 대규모 도달에 효과적이며 높은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매우 높아 주로 큰 규모 기업들이 대형 캠페인을 홍보할 때 이용합니다.
마스트헤드 광고 활용 방법 및 분야
대규모 캠페인이나 브랜드 런칭에 적합하며, 강렬한 비주얼과 메시지를 담아야 합니다. PC의 경우 마스터헤드 동영상은 최대 30초 동안 자동재생될 수 있는데, 본 영상에서 광고의 시작 지점과 재생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 대기업: 주요 제품 출시, 대규모 브랜드 캠페인, 글로벌 이벤트 홍보.
- 영화 및 엔터테인먼트: 대규모 개봉 영화, TV 쇼 첫 방송 홍보.
6. 기타
이전에는 유튜브가 아닌 구글 파트너 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재생되는 아웃스트림 광고도 존재했으나 2022년 이후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대신 캠페인 차원에서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동영상 파트너 옵션을 활성화 해두면, 구글 파트너 사이트와 모바일 앱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광고와 제품 정보를 함께 표시하여 직접적인 구매 전환을 목표로 하는 쇼핑 광고와 앱 다운로드나 서비스 신청 등, 광고 내에 행동 유도 버튼을 포함한 콜 투 액션 광고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유튜브 광고 상품을 활용하면, 회사의 제품과 비즈니스에 맞는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캠페인의 내용과 목표를 고려하여 적절한 광고 상품을 선택하고 예산을 분배하며 알맞은 타겟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광고 상품이라고 해도 예산을 어떻게 분배하는지, 노출 위치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성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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