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즈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GDN)시 흔히 저지르는 실수 5가지

GDN(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는 Google 검색, YouTube, Gmail, 디스커버 등 다양한 웹사이트와 앱에 광고를 게재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웹사이트 방문 및 전환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광고 게재가 가능하며, 인구 통계, 관심사, 키워드, 콘텐츠 등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제공하고 클릭당 과금 방식으로 합리적인 광고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잘못된 세팅이나 운영 방식으로 인해 광고 효과가 떨어지거나 예산을 낭비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GDN 배너 광고 진행 시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 5가지와, 이를 방지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GDN) 진행 시 흔히 저지르는 실수 5가지

1.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광고를 시작한다.

명확한 목표 설정은 GDN 광고 성공의 첫걸음입니다. 목표 및 KPI(핵심 평가 지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선 방안

  • 브랜드 인지도 향상, 웹사이트 방문 유도, 전환율 증대 등 광고를 통해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핵심 성과 지표(KPI)를 설정합니다. (예: 브랜드 인지도 제고가 목표라면 노출 및 클릭수, 노출 점유율 등을 KPI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한 목표와 KPI를 기반으로 타겟팅, 광고 소재 제작, 입찰 전략 등을 수립합니다.
구글 애즈에서 신규 캠페인을 생성할 경우 가장 먼저 캠페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2. 타겟팅 옵션을 잘못 사용하거나, 타겟 범위를 너무 넓거나 좁게 설정한다.

인구 통계, 관심사, 키워드 등 다양한 타겟팅 옵션이 있지만, 광고 목표에 맞지 않는 옵션을 선택하거나 옵션을 잘못 조합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겟 범위를 너무 넓게 설정하면 관심 없는 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져 예산이 낭비될 수 있고, 반대로 타겟 범위를 너무 좁게 설정하면 광고 노출 범위가 제한되고 클릭당 비용(CPC)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개선 방안

  • 광고의 타겟 고객층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인구 통계, 관심사, 키워드, 콘텐츠, 리마케팅 등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활용하여 광고가 적절한 사용자에게 노출되도록 합니다.
  • 타겟 범위를 설정할 때는 너무 넓거나 좁지 않도록 적절하게 조정합니다.
  • 하나의 캠페인에 복수 개의 광고 그룹(타깃 그룹)을 세팅하여 어떤 타깃 그룹이 효과적인지 분석하고 개선합니다.
  • 타겟팅 설정이 광고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면 타겟 범위를 조정하거나 새로운 타겟팅 옵션을 추가합니다.
관심 분야 및 구매 의도 뿐 아니라 웹사이트, 검색어, 어플 기반으로도 타깃팅을 할 수 있으며, 타깃팅 옵션 선택 후 예상 주간 노출수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광고 소재를 한 가지만 등록한다.

같은 소재가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광고 피로도가 높아져 광고 성과가 크게 감소할 수 있으며, 다양한 광고 소재를 테스트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광고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권장하는 애셋(이미지, 제목, 설명 등) 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광고 품질 점수에 악영향을 미쳐 노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개선 방안

  • 타겟 고객층을 고려하여 다양한 광고 소재를 제작합니다. 연령, 성별,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맞춤화 된 메시지와 이미지를 활용합니다.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활용합니다. 구글 애즈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하나의 광고 소재가 다양한 크기와 형식으로 조합되어 더 많은 인벤토리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애셋을 등록하여 구글 광고 시스템이 머신러닝을 통해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하나의 소재 당 최대 15개의 이미지, 5개의 제목, 5개의 설명 문구, 5개의 동영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기적으로 애셋 별 성과를 확인한 후, 성과가 낮은 애셋은 새로운 소재로 교체해줍니다.
캠페인- 광고- '애셋 세부정보 보기'에서 애셋 유형별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광고 게재지면을 확인하지 않는다.

광고가 적절한 게재위치에 노출되지 않으면 광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부적절한 웹사이트 또는 앱에 광고가 게재될 경우 브랜드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광고 게재위치를 확인하고 적절하게 설정해야 브랜드 이미지를 보호하고, 광고 비용을 절약하고,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개선 방안

  • 광고가 게재된 위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관련성이 낮거나 불필요하게 예산을 소진하는 지면은 제외합니다.
캠페인- 잠재고객, 키워드, 콘텐츠- 콘텐츠- 제외 탭의 ‘제외 수정’에서 관련성이 낮은 채널 및 카테고리 전체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통계 및 보고서- 광고가 게재된 시기 및 위치- 광고가 게재된 위치 탭에서 상세한 게재 지면을 확인하고 제외 처리할 수 있습니다.

5. 주관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광고 성과를 분석한다.

개인의 경험, 의견, 감정에 기반한 성과 분석은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실제 성과와 다른 잘못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자마다 평가 기준과 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결과를 얻기 어렵고, 비교 분석을 어렵게 만듭니다.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지 못해 광고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개선 방안

  •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광고 보고서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광고 성과를 분석합니다.
  • 광고 노출 수, 클릭률, 전환율 등 객관적인 지표를 사용하여 광고 성과를 평가하고, 데이터 기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립니다.
    Ex) 2개 광고 그룹의 클릭률과 전환율 데이터를 분석하여 투자를 집중해야 할 광고 그룹을 선정합니다.
    Ex) 광고 노출 수는 높지만 클릭률이 낮은 경우 광고 소재나 타겟팅 전략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 소재를 개선하거나 타겟팅을 조정하면, 클릭률을 높이고 전환율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 광고 투자에 대한 투자 수익률(ROI)을 계산하여 투자 효율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예산을 최적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를 연동하면 웹사이트 유입 이후 사용자 행동까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주요 지표별로 성과를 확인하고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개선을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구글 디스플레이(GDN) 광고 진행 시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들과 개선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GDN 광고는 올바르게 활용하면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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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매니저, 구글 루커 스튜디오 등을 통한 성과 분석 및 보고 환경 구축
  • 광고 목표, 타겟 고객층, 광고 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타겟팅 설정
  • 경쟁 상황을 분석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입찰 전략 설정
  • 참여를 유도하는 매력적인 광고 소재 제작 및 AB 테스트를 통한 광고 소재 최적화
  • 광고 노출 모니터링, 게재지면 관리, 광고 애셋 별 성과 분석 및 데이터 기반 개선 진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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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이 Google Ads 기술 및 전문성을 입증했고, Google 광고 지출 요건을 충족했으며, 고객의 수익을 높이고 고객 기반을 유지 및 확대한 대행사에 부여하는 공식 자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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