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광고와 검색 결과 사이에서 우리의 광고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야심차게 키워드 광고를 시작했지만 내 광고가 검색결과에 잘 뜨지 않아 잘 하고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이번 게시글에선 구글 키워드광고 상위노출을 위해 지금 당장 시행해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설정해둔 검색 광고와 한 번 비교해보며 읽어보세요.
구글의 탁월한 광고 최적화 기능
구글 광고 시스템의 광고 최적화 원리
구글의 광고 시스템은 머신 러닝을 활용합니다. 맨 처음 광고를 시작하면 캠페인에 학습 기간이 시작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 학습 기간 중에 광고 시스템은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자 행동 패턴, 검색어, 클릭률, 전환율 등을 분석하여 광고를 최적화합니다. 광고주가 설정한 목표에 맞춰 자동으로 입찰가를 조정하고, 타겟팅을 개선하며, 광고를 적절한 사용자에게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해 광고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킵니다.
내 광고는 왜 상위노출되지 않는 걸까요?
최적화가 끝난 후에도 검색 결과에 광고가 잘 노출되지 않는 것 같다면 아래와 같은 이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광고 품질 점수(Quality Score) 부족: 광고의 관련성, 클릭률, 랜딩 페이지 연관도 등이 낮으면 광고의 품질 점수가 떨어져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 높은 경쟁: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더 높은 입찰가를 제시하는 경쟁자가 많으면 노출이 어렵습니다.
- 낮은 클릭률(CTR):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CTR이 낮아지고, 이는 광고의 노출 위치에 영향을 줍니다.
- 랜딩 페이지 품질 부족: 광고 클릭 후 연결되는 랜딩 페이지가 느리거나 광고와의 관련성이 떨어지면 광고의 평가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구글 광고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1. 키워드와 밀접하게 연관된 광고 문구, 소재 활용하기
광고 문구와 이미지가 선택한 키워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야 합니다. 키워드 연구를 통해 검색 의도에 맞는 정확한 키워드를 파악하고, 광고 텍스트와 이미지를 그 키워드와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록된 키워드들이 광고 제목과 문구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2)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연관도 높이기
광고 소재만 신경쓴다면 랜딩페이지의 품질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이동하는 랜딩 페이지는 광고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랜딩 페이지가 광고의 메시지를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자가 기대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렇게 하면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고, 전환율도 높아집니다. 또한 랜딩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고, 모바일 최적화를 통해 접근성을 개선해야 합니다.
3. 광고 문구, 이미지, 확장소재 등을 최대한 추가하여 광고 품질 점수 향상시키기
광고 확장소재는 제목과 문구만으론 아쉬운 광고의 정보량과 가시성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이트 링크, 전화번호, 위치 정보, 콜아웃 등 다양한 확장소재를 추가하면 광고의 품질 점수가 올라갑니다. 확장소재들은 사용자에게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클릭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니 할 수 있는 만큼 최대 갯수까지 추가해주세요.
4. 눈길을 끄는 매력적인 제목과 설명 사용하여 클릭율을 높이기
클릭을 유도하는 뉴스 기사 제목처럼 광고 제목과 설명은 짧고 명확하며,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합니다. 긴급성을 강조하거나, 특정 혜택을 부각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만 할인”이나 “한정 수량” 같은 문구는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감성적인 어필을 통해 사용자와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도 있겠죠. 다만 이렇다고 해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과하게 자극적인 문구를 사용할 경우 관련 규제를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5. 여러 광고 버전을 활용해 A/B테스트를 시행하여 가장 효과적인 광고 파악
맨 처음 광고 소재를 하나만 등록하셨다면 몇 가지를 추가로 더 등록해 A/B테스트를 시행해보세요. A/B 테스트는 동일한 광고 캠페인에서 다양한 버전을 비교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제목, 설명, 이미지가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는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최적의 광고 조합을 찾고, 이를 기반으로 광고를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광고 최적화가 맨 처음 광고를 시작했을 때의 학습기간에만 이루어지지는 않기에 광고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광고 키워드, 입찰가, 타겟팅 설정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하여 최적의 성과를 유지해야 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광고 성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점을 파악하여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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