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와 법률 서비스 마케팅에서 검색 키워드 광고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법률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일생에서 매우 제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신문 광고, 옥외 광고, 배너 광고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상시 노출하는 광고는 광고비를 낭비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검색 키워드 광고는 법률 서비스가 필요해서 검색하는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노출하기 때문에 비용 효율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현재 변호사와 법률 서비스의 검색 마케팅은 네이버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이버가 검색 점유율 1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검색 시장에서 구글의 점유율도 약 35%로, 네이버와 함께 주요 검색 엔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구글은 네이버보다 다양한 키워드의 광고 노출 가능성과 비용 효율성으로 인해 변호사들에게 매우 유용한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변호사들이 구글 키워드 광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성과를 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다룹니다.
변호사 및 법률 서비스 구글 키워드 광고의 장점
1. 네이버보다 저렴한 클릭당 비용
구글 광고는 네이버 광고에 비해 클릭당 비용(CPC)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이혼 변호사” 키워드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광고를 노출하려면 클릭당 비용이 최소 10,000원이 필요하다면 구글에서는 클릭당 비용 2,000원~5,000원으로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같은 예산으로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가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클릭이 아닌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는 목표 설정과 AI를 활용한 전환 최적화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단지 클릭 수를 최대로 늘려주는 목표만 제공하는 반면 구글 키워드 광고는 단순 클릭을 목표로 하지 않고, 실제 상담이나 전화 문의로 이어질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법률 서비스는 변호사를 이용하기 전에 법률 정보를 알아보는 차원에서 검색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칫 무의미한 광고 클릭으로 광고비를 허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스마트 캠페인 기능은 AI를 활용해 전환율을 최적화하며, 이를 통해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광고의 목표를 “상담 예약”으로 설정하면, 구글 광고의 AI는 클릭 후 정보만 찾아보고 나갈 가능성이 큰 사람에게는 광고를 덜 노출하고 클릭 후 상담 신청까지 할 가능성이 큰 사람에게는 적극적으로 광고를 노출해 목표 전환율을 높여 줍니다.
3. 더 다양한 키워드로 광고 노출이 가능
법률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는 매우 다양합니다. 파산 관련해서는 파산 변호사, 개인 파산 변호사, 파산 변호사 비용, 파산 법률 상담, 개인 회생 변호사 등으로 검색할 것입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일치 검색 기반이기 때문에 파산 변호사만 광고 등록을 하고 나머지는 광고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검색 키워드 광고는 등록한 파산 변호사의 검색 결과에서만 노출됩니다.
반면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확장 검색 기반이기 때문에, 파산 변호사만 광고 등록을 해도 관련 있는 다른 키워드들의 검색 결과로 광고를 노출해 줍니다. 이는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가 네이버보다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성과 창출을 위한 변호사 및 법률 서비스 구글 키워드 광고 전략
1. 관련성이 떨어지는 검색어 제외
앞서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의 확장 검색 기능에 대해 설명했는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때로는 관련성이 떨어지거나 법률 서비스 이용으로 이어지지 않은 키워드의 검색 결과로 광고가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광고가 노출된 검색 키워드들을 꾸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관련성이 떨어지는 것들을 노출 제외 리스트에 추가해 예산 낭비를 방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있는 이혼 변호사 광고라면 무료 이혼 상담, 부산 이혼 변호사 같은 키워드를 제외하여, 유료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고객만 타겟팅해야 합니다.
2. 광고 품질 점수 향상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광고 노출 순위를 정할 때 입찰가보다 광고 품질 점수(예상되는 클릭율, 검색 키워드와 광고 제목 및 문구의 관련성, 홈페이지의 품질 등을 평가한 점수)를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광고 품질 점수를 높이려면 법률 서비스별로 광고 그룹을 세분화하고, 각 그룹에 맞춤형 반응형 소재와 랜딩 페이지를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형사 사건 전문 변호사라면 폭행, 성범죄, 경제범죄 등으로 광고 그룹을 나누고 광고 그룹별로 맞춤화된 광고 문구와 랜딩 페이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3. 전환 최적화를 위한 전환 이벤트 트래킹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환 이벤트를 설정하여 트래킹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 전략을 최적화합니다. 예를 들어, 전화 문의나 상담 예약이 이루어지는 순간을 추적하여 전환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글 키워드 광고 플랫폼에 데이터를 전송해 줘야 합니다.
4. 충분한 전환 데이터를 통한 AI 학습 최적화
구글 키워드 광고의 AI가 머신러닝을 통해 상담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 위주로 광고를 노출하게 하려면 상담을 한 사람들의 특징을 학습시켜줘야 합니다. 학습량이 많을수록 머신러닝의 정확도가 올라가는 만큼 충분한 상담 성과가 생겨날 수 있는 예산 설정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구글이 권장하는 학습량은 주간 기준으로 최소 30건 이상입니다.
5. 차별적이고 매력적인 랜딩 페이지와 적절한 콜투액션
랜딩 페이지 디자인을 개선하여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변호사 소개, 법률 서비스의 강점, 성공 사례 등을 포함한 랜딩 페이지를 구성합니다. 또한,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치에 “지금 상담 예약하기” 버튼을 배치하여 방문자가 상담 예약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구글 키워드 광고는 변호사들이 법률 서비스의 온라인 가시성을 높이고,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전략들을 통해 광고 캠페인을 정교하게 관리하고, 지속적인 성과 분석과 최적화를 통해 높은 광고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법률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변호사들이 구글 키워드 광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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