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마케팅, 왜 구글 광고로 시작해야 할까요?
✔️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비디오 광고, 쇼핑 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식을 제공해 목표에 맞는 최적의 광고 형식을 선택하여 전략적 광고 캠페인을 구축할 수 있어요.
✔️ 지역별 타겟팅, 언어 타겟팅, 관심사 타겟팅 등 정교한 타겟팅 옵션이 가능해 특정 국가나 도시의 사용자,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 특정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등에게 맞춤형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어요.
다양한 광고 형식, 그리고 지역, 언어, 관심사와 같은 정교한 타겟팅 등 생각해보면 장점밖에 없는 것 같은 해외 구글 마케팅. 하지만 단순히 키워드와 소재의 언어만 다르다고 생각하고 진행한다면 생각지도 못했던 난관에 부딪힐 수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해외 구글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체크해야 할 5가지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해외 구글 광고 시작 전 꼭 점검해야 할 체크리스트 5가지
✔️ 1.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광고 소재
세계 각국마다 단순한 언어의 차이뿐만 아니라 문화적 차이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특정 이미지나 문구, 색상 등이 다른 문화권에서는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현지 문화를 잘 반영한 광고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가치관과 사상 등에 있어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도 많기에 광고 소재에 특정 메시지를 담고 있다면 시작 전 소재를 더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 2. 국가 별 법적 규제 준수
우리나라에서 제품 및 서비스에 따른 광고 규정이 다르듯이, 각국의 광고 법률과 규제도 광고하는 품목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현지 법규를 잘 이해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예로 미국에서는 의약품 광고가 허용되지만,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의약품 광고가 엄격하게 규제됩니다. 미국과 유럽을 동시에 대상으로 두고 광고를 한다면 이런 규제의 차이를 미리 이해해야 법적인 문제를 피할 수 있겠죠.
GDPR, CCPA와 같은 데이터 보호 법규 또한 중요하게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국내에서만 광고를 했다면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유럽에 광고를 진행할 경우 해당 법규를 꼼꼼하게 랜딩페이지에 반영하셔야 규제 상 이슈나 비승인 문제 없이 광고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보호 법규란?
국내에서만 영업을 한다면 상관이 없지만, 해당 규정을 준수하는 해외에서 사업을 진행한다면 필수적으로 지켜야 하는 개인정보 보호 조치입니다. 유럽에서 광고를 진행하는 기업은 GDPR을 준수하여 사용자 동의를 명확히 받아야 하는데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랜딩페이지에 쿠키 사용에 대한 명확한 동의를 받는 과정을 필수적으로 넣어야 합니다.
✔️ 3. 언어의 장벽 극복하기
아무리 웹 번역이 점점 더 정교해진다고 해도 100% 신뢰하지는 마세요. 잘못된 번역은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이기에 번역 과정에서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현지 전문가나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신다면, 각 언어마다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기업이 영어나 일본어로 광고 소재와 랜딩페이지를 제작한다면? 대부분의 고객은 광고에 관심조차 없겠죠. 광고와 랜딩 페이지가 여러 언어로 제공되면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4. 국가마다 적합한 키워드 발굴하기
검색 마케팅에서 많이 쓰이는 롱테일 전략, 해외 광고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건 ‘현지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IT 솔루션(IT Solutions)”이라는 키워드 대신 인도에서는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기술 지원”을 뜻하는 영어 단어(Technical Support), 혹은 힌디어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는 아니지만, 일부 국가에서 많이 통용되는 현지 키워드를 찾아내 해당 국가를 타겟팅한다면 낮은 비용으로 더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또 어느 정도의 검색량을 충족하기 위해 각국의 검색 트렌드를 반영한 키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가 문화나 언어적 차이로 인해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키워드 등록 전 현지의 검색 트렌드를 이해하고 반영하는 과정이 필수로 수반되어야 합니다.
✔️ 5. 국가 별 환율을 고려한 광고 예산 관리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광고 비용!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쓰려면 환율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겠죠. 나라 별로 다른 환차이도 있지만,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점은 환율 변동입니다. 일부 국가에선 갑자기 환율이 변동할 수도 있기에 주기적으로 환율을 모니터링하며 예산을 조정해야 하는데요. 환율 변화로 인해서 광고비용이 예상보다 증가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반영한 예산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광고 시작 전 국가마다 다른 시장의 규모, 디지털 광고 소비 패턴을 꼼꼼히 분석하세요. 소비자 패턴 뿐만 아니라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률 같은 지표를 살펴본다면 모바일 앱 내 광고에 집중할 지, 웹의 디스플레이 광고에 집중할 지 결정해 더 효율적으로 예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마케팅이 필요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수출 바우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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