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를 처음 시작했는데 광고가 아예 노출되지 않거나, 생각한 것보다 광고가 잘 노출되지 않는 것 같으신가요? 구글 광고의 시스템 특성 상 잘 운영되던 캠페인도 다양한 원인에 따라 갑자기 노출이 중단되거나 노출 수가 하락하는 등 예상치 못한 문제 상황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도 다양해 처음 겪는 분들은 당황하기 쉬운데요. 이번 글에선 구글 광고 미노출의 주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광고 미노출, 이렇게 해결하세요.
1. 예산 부족 상태
구글 광고 시스템은 철저히 성과에 기반해 움직입니다. 광고 성과가 좋은 날에는 최대한 많은 클릭과 전환을 위해 설정해둔 일예산의 두 배 가까이 예산을 소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30일 동안 소진되는 전체 예산은 늘어나지 않는데요. 상대적으로 성과가 좋지 않은 날에는 광고 노출을 제한해 예산을 조정하기 때문입니다. 성과가 좋은 시간대에 광고가 노출되어 하루 중에도 특정 시간대에 예산이 모두 소진된다면 나머지 일과 중에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기도 합니다.
계정이나 광고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일 예산을 재조정하거나 전체 예산을 증액하여 미노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산을 증액하는 게 부담스러우시다면 미노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임시로만 예산을 증액한 후, 4-5일 정도 모니터링해 본 뒤 문제가 없다면 원래 예산으로 돌아가는 걸 권해드립니다.
✔️ 2. 낮은 품질 점수
구글은 광고의 품질 점수를 기반으로 광고 노출 여부를 결정하는데요. 품질 점수가 너무 낮으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 시스템이 품질 점수를 판단하는 기준에는 여러 요소가 있지만 주로 클릭률(CTR), 광고와 랜딩 페이지의 관련성, 광고의 예상 효과 등을 기반으로 평가됩니다. 광고가 노출되는 것에 비해 클릭률이 낮거나 랜딩 페이지가 키워드와 맞지 않으면 품질 점수가 낮아지고 광고 노출 기회가 줄어듭니다.
품질 점수를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광고 문구, 랜딩 페이지, 키워드 관련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광고 문구에 혜택을 명확히 기재하거나, 랜딩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품질 점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광고 문구나 이미지에 A/B테스트를 시행해 성과를 테스트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낮은 입찰가와 광고 순위
품질 점수 외에도 광고 게재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입찰가인데요. 구글 광고는 입찰가와 품질 점수를 종합하여 광고가 노출되는 순위를 결정합니다.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경쟁 광고가 더 높은 입찰가를 제시하면 광고 경쟁에서 밀려나 상위 노출이 되지 않거나,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입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꾸준히 광고를 모니터링하고 기존 성과를 분석해 경쟁사 대비 입찰가를 적정히 설정해야 합니다. 입찰가를 너무 적게 설정해도 순위 경쟁에서 밀려나고, 너무 높게 설정해도 성과에 비해 과한 광고 비용을 사용하게 되겠죠.
광고 데이터를 분석하기 어려우신 경우라면 구글의 자동 입찰 전략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목표 ROAS(광고 비용 대비 수익)를 설정하고 자동 입찰을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예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자동 입찰 전략
캠페인을 운영하며 특별히 입찰가나 CPA(전환 당 비용)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자동 입찰 전략을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자동 입찰은 구글의 알고리즘이 목표에 따라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입찰가를 조정해주는데요. 시간 절약과 광고 데이터 활용 면에서는 효율적이지만, 최적화하는 데 시간이 걸려 초반에는 성과가 불안정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광고 비용이 빠르게 소진될 수도 있습니다. 광고 목표와 성과에 따라 적절하게 수동 입찰과 자동 입찰 전략을 활용하시면 광고 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너무나 좁은 타겟팅, 키워드 설정
광고가 노출되는 타겟과 키워드를 너무 지엽적으로 설정하진 않으셨나요? 구글 광고의 최대 장점 중 하나는 광고가 노출되는 타겟을 지역, 연령, 성별, 관심사 등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너무나 타겟을 좁게 설정할 경우 광고 노출 기회가 제한되기도 합니다. 또한 다양한 키워드 외에 일치 검색 유형을 너무나 많이 사용해도 광고 게재가 적어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들겠죠.
특정 지역에만 광고가 노출되도록 설정하셨다면 그 인접 지역까지 포함해 더 광범위하게 타겟을 설정하는 게 광고 노출과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등록하실 때에는 확장 검색이나 구문 검색을 사용하되, 제외 키워드를 적절히 활용하시면 광고 노출을 증가시키면서 비용은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광고 그룹과 캠페인 설정 문제
광고 이전에 캠페인, 광고 그룹 설정을 먼저 점검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캠페인과 광고 그룹을 통·폐합하는 등 구조를 검토하고 최적화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너무나 다양한 제품군과 서비스 광고를 광고그룹 하나만 사용해 운영하고 있을 경우 관련 없는 검색어에 광고가 노출되거나, 적절하지 못한 광고 문구가 노출돼 클릭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특정 제품군 별로 광고 그룹을 나누고 해당 제품군에 맞는 키워드를 설정하면 관련성이 높아져 클릭률과 품질 점수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각 광고 그룹의 성과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비효율적인 키워드를 제거하고, 새로운 키워드를 추가하여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작업도 필요하겠죠.
구글 광고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결국 구글 광고의 미노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최적화가 필수입니다. 광고 성과를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그 때마다 필요한 조정을 거쳐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구글 공식 파트너로서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진행 중인 구글 광고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 건지 궁금하시거나 성과 개선을 위한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에 문의해주세요. 업종과 상품, 서비스를 고려한 맞춤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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