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매월 2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인기 있는 동영상 플랫폼이자, 그만큼 효과적인 광고 매체입니다. 유튜브 광고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을뿐더러, 세밀한 타겟팅을 통해 우리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의 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바로 ‘조회수’ 입니다. 조회수는 유튜브 광고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기준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광고 시작 전 이 차이를 반드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광고 조회수 집계 기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와 '구글애즈 유튜브 광고 조회수'의 차이
유튜브 광고의 종류별 카운팅 기준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와 유튜브 광고 조회수가 다르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구글애즈 유튜브 광고 조회수가 상승하면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가 상승합니다. 하지만 이는 필연적인 것은 아닙니다. 구글애즈에서 데이터를 유튜브 측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두 플랫폼이 서로 다른 시스템을 이용해 조회수를 카운팅하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시스템은 조금 다른 기준과 데이터 처리방식을 가지고 측정됩니다.
조회수 집계 기준의 차이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유튜브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30초 이상 영상을 시청할 경우, 조회수로 집계됩니다. 30초 미만 영상이라면, 영상을 끝까지 다 시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10초 미만의 영상이라면, 영상을 끝까지 다 보더라도 조회수로 카운팅되지 않습니다.
반면, Google Ads의 유튜브 광고 조회수는 광고 유형에 따라 다르게 집계되며, 모든 광고 형식이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에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10초 미만의 영상이라도 광고 조회수로 집계될 수 있습니다.
중복 시청의 경우, 구글애즈가 동일한 IP/브라우저로 발생하는 중복 시청 대부분을 조회수로 인정하는 반면, 유튜브는 중복 시청에 대한 카운팅 기준이 더 엄격한 편입니다. (정확한 기준은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데이터 처리 시간의 차이
Google Ads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며 지연되더라도 몇 시간 정도만 소요됩니다. 하지만 유튜브 데이터는 업데이트되기까지 일정 시간의 지연이 발생합니다. 데이터가 유튜브 동영상 분석(YTA) 페이지에 표시될 때까지는 최대 72시간의 지연이 발생하므로, 업데이트된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선 최대 72시간 정도 기다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팸(무효 조회수) 필터링 방식의 차이
두 시스템에서 스팸 조회수(실제 사용자가 아니거나 인위적으로 발생한 조회수)를 제외하는 방식은 다릅니다. 구글애즈의 조회수는 비용 지불로 직결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필터링 방식이 더 철저합니다.
Google Ads, 유튜브 스튜디오, 공개 보기 페이지의 조회수가 다른 이유
앞서 얘기한 대로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와 유튜브 광고 조회수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Google Ads에서 확인할 수 있는 조회수 데이터와 유튜브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분석 페이지와 유튜브 영상 하단 조회수는 결국 동일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반영되는 시간차로 인해 수치 차이가 발생할 뿐 데이터 자체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Google Ads에서 확인할 수 있는 조회수는 아예 다른 시스템을 통하기 때문에 데이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차이는 15~20% 이내 수준이라면 정상 범위인 것으로 봅니다. 만약 그 이상의 불일치가 발생했다면, Google 지원 담당자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2. 유튜브 광고 종류별 조회수 집계 기준
조회수 카운팅 가능한 광고와 조회수 기준
앞서 언급했듯, 구글애즈 영상 광고 조회수와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측정 시스템이 다릅니다. 유튜브에서는 악용가능성 때문에 조회수 기준을 뚜렷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소개할 집계 기준은 구글애즈의 기준입니다.
하지만 구글애즈에서 ‘조회수로 집계된다.’고 안내하고 있을 경우,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에도 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약간의 예외가 있을 수 있다는 점’만 염두에 두고 읽어보시면 됩니다.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Skippable In-Stream Ads)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는 유튜브 동영상 시작 전, 중간, 후에 표시되며, 5초 후에 사용자가 건너뛸 수 있습니다.
조회수 집계 기준
- 영상이 30초 이상일 경우: 사용자가 30초 이상의 광고를 30초 넘게 시청한 경우 조회수로 집계됩니다.
- 영상이 30초 미만일 경우: 사용자가 11~30초 길이의 광고를 끝까지 시청한 경우 조회수로 집계됩니다.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등 광고와 상호 작용한 경우 조회수로 집계됩니다.
* 만약 영상이 10초 미만이라면, 광고를 모두 시청하더라도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로는 집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30초 이상 광고를 시청한 후 광고와 상호 작용할 경우, 조회수는 1회로만 집계됩니다.
(2) 인피드 동영상 광고 (In-feed Ads,구 TrueView 디스커버리 광고)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동영상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된 썸네일로 구성되며, 유튜브 검색 결과 페이지나 추천 동영상 섹션, 메인 페이지 등에 표시됩니다.
조회수 집계 기준
- 사용자가 광고의 썸네일을 클릭해 YouTube 보기 페이지로 이동하여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하면 조회수가 증가합니다.
(3) 쇼츠 광고(Shorts Ads)
- 쇼츠 광고는 Youtube Shorts 피드에 게재되는 광고로, 쇼츠 동영상 사이에 노출됩니다. 사용자는 스크롤을 넘겨 언제든지 광고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조회수 집계 기준:
- 사용자가 광고를 10초 이상 시청하면 조회수로 집계됩니다. 광고를 10초 이상, 10초 미만 영상의 경우 광고가 끝날 때까지 시청해야 합니다.
* 만약 영상이 10초 미만이라면, 광고를 모두 시청하더라도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로는 집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카운팅이 불가능한 광고
(1) 건너뛸 수 없는 광고: 시청자가 건너뛸 수 없는 짧은 광고로, 일반적으로 조회수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2) 범퍼 광고: 6초 이내의 건너뛸 수 없는 짧은 광고로, 10초 미만 영상이기 때문에 조회수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3) 마스트헤드 광고: 유튜브 홈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는 광고로, 조회수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3. 유튜브 광고 시작 전 알아두어야 할 것
앞서 설명한 유튜브 광고 조회수 집계 기준 외에도, 효과적이고 원활한 유튜브 광고 집행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사항들이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누적 조회수가 갑자기 감소했다면
유튜브 조회수는 봇과 같은 비정상적인 활동을 감지해서 재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보고된 조회수가 나중에 감소하는 것은 무효 트래픽이 감지되어 조회수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무효 트래픽에 대한 비용은 광고주에게 청구되지 않으며 무효 트래픽 감지 및 업데이트에는 최대 30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집행 시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
- 광고의 품질: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고품질 광고를 제작합니다.
- 타겟팅 최적화: 관심사, 인구통계학적 정보 등을 활용하여 적절한 타겟팅을 설정합니다.
- 광고 형식 선택: 비즈니스의 성격과 목표에 맞는 광고 형식을 선택하여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 A/B 테스트: 다양한 광고 버전을 테스트하여 가장 효과적인 광고를 선택합니다.
유튜브 광고는 제대로 활용하면 기업의 상품을 다수의 잠재 고객에게 알릴 수 있는 만큼, 상품에 맞는 예산과 광고 유형, 타겟 등을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광고 집행 시 대행사를 이용하면 광고 세팅 시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시간을 줄여주는 한편, 지속적인 성과 모니터링으로 더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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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Google Ads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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