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GDN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가이드: 사이즈, 예시, 팁 등

디지털 마케팅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광고주들은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인데요. 반응형 광고는 이미지, 동영상, 광고 제목, 광고 설명 등 다양한 애셋(소재)을 입력하면 구글이 알아서 여러 규격과 형식의 광고를 생성하고, 가장 성과가 좋은 조합으로 노출을 최적화하여 더 높은 전환을 이끌어내는 혁신적인 광고 형식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징과 이점을 소개하고,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방법과 다양한 팁들을 안내해 드리려 합니다. GDN 광고 집행을 고려하고 계신 광고주분이라면 집중해 주세요!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란?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Google AI를 활용하여 다양한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에 걸쳐 최적화된 광고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스마트 광고 솔루션입니다. 이미지, 로고, 텍스트 등의 광고 소재를 제공하면 Google AI가 이를 조합하여 각 광고 게재 위치에 맞는 최적의 광고를 만들어 줍니다. 즉, 소재만 충분히 넣어준다면 다양한 규격과 형식의 광고를 알아서 만들고 최적화하여 더 높은 성과를 가져다주는 것이죠.

다양한 형식으로 자동 조합된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이점

  • 우수한 성과: 구글에 따르면, 고정형 배너를 단독 운영할 경우보다 반응형 광고를 함께 세팅할 경우 90% 더 많은 전환을 확보할 수 있으며, 광고 효력(품질)이 ‘매우 좋음’일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10% 더 많은 전환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구글의 AI가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자 행동을 예측하고, 최적화된 광고 조합을 찾아 가장 효과적인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입니다.
  • 광고 제작 시간 단축: 이미지와 텍스트를 입력하면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자동으로 조합 및 생성하여, 광고 제작 과정을 간소화하고 시간과 노동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형식의 광고를 한 번에 생성할 수 있어 개별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듭니다.
  • 광범위한 도달 범위: GDN(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수백만 개의 웹사이트 및 앱에 광고를 게재하여 광범위한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으며, 관심사, 인구 통계, 기기 유형 등을 기반으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실적 기반 자동 최적화: Google AI가 실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소재와 게재 위치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광고주는 실시간으로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을 통해 광고 캠페인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세팅 가이드

1. Google Ads 계정에서 캠페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메뉴에서 캠페인 드롭다운을 클릭하고, ‘광고’를 선택합니다.

3.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반응형 이미지 광고’를 선택합니다.

4. 광고 그룹을 선택합니다.
5. 랜딩페이지 url, 이미지와 로고, 제목 및 설명 문구를 작성 후 하단 ‘저장’을 클릭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애셋(이미지, 동영상, 텍스트)을 골고루 사용하여 광고 효력(품질 점수)를 높여주세요.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개수 및 규격 (2024년 기준)

구분가로형정사각형세로형
비율1.91:11:19:16
최소 이미지 수이미지 1개이미지 1개이미지 0개
최대 이미지 수이미지 15개이미지 15개이미지 15개
권장 크기1200×6281200×1200900×1600
최소 크기600×314300×300600×1067
최대 파일 용량5120KB5120KB5120KB
  • 등록 개수: 이미지(정사각형, 가로형) 각 5개 이상 권장, 로고 2개 이상, 동영상 및 세로형 이미지 추가 권장
  • 지원 파일 형식
    이미지: JPG, PNG, GIF (최대 5MB)
    로고: PNG (투명 배경 권장)
    동영상: MP4 또는 MOV (최대 15초, 100MB 이하)
  • 이미지 사이즈 규격
    가로형 (1.91:1): 권장 1200x628px, 최소 600x314px
    정사각형 (1:1): 권장 1200x1200px, 최소 300x300px
    세로형(9:16): 권장 900x1600px, 최소 600x1067px
  • 로고 이미지 사이즈 규격
    가로형 (4:1): 1200x300px, 최소 512x128px
    정사각형 (1:1): 1200x1200px, 최소 128x128px
    최대 파일 크기: 5,120KB

광고 소재 제작 시 주의할 점

  • 이미지에 테두리를 넣는 것은 지양해주세요.
  • 모바일 광고 게재를 고려하여 너무 많은 텍스트를 사용하지 마세요(광고 텍스트 비율 20% 이하 권장).
  • 유사한 이미지를 여러 개 사용하지 마세요.
  • 콜투액션 버튼 (CTA)이 포함된 이미지는 광고 승인 과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CTA 버튼을 이미지에 포함하기 보다는 텍스트 설명이나 제목을 통해 강조해주세요.
  • 동영상 애셋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유튜브 채널에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 링크를 복사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텍스트 애셋 개수 및 글자수 제한

  • 제목
    – 등록 개수: 최대 5개
    – 문자 수 제한: 30자 이하 (한글 기준 15자 이하)
    – 권장 사항: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여 간결하게 작성하고, 광고 CTA (Call to Action)를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 설명
    – 등록 개수: 최대 5개
    – 문자 수 제한: 90자 이하 (한글 기준 45자 이하)
    – 권장 사항: 제목을 보완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문구를 작성하고, CTA를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 긴 광고 제목
    – 등록 개수: 최대 1개
    – 문자 수 제한: 90자 이하 (한글 기준 45자 이하)
    – 권장 사항: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에 따라 긴 광고 제목은 추가 설명 문구 없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긴 광고 제목 자체만으로도 의미를 전달할 수 있고 차별성 있는 내용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성과 확인 및 관리 방법

  • 애셋 실적 확인: 캠페인 드롭다운 메뉴에서 ‘광고’를 선택한 후 ‘애셋 세부정보 보기’를 클릭하여 애셋 유형별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합 실적 확인: ‘조합’을 선택하여 실적이 우수한 애셋 조합을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조합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최적화 TIP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높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성과 분석과 최적화를 통해 광고 캠페인을 더욱 성공적으로 운영하세요.

  • 애셋 교체: 성과가 낮은 애셋은 바로 삭제하지 않고, 새로운 애셋이 준비되었을 때 교체하는 방식으로 관리합니다. 
  • 학습 기간 고려: 광고 학습 기간을 고려하여 최소 2주의 기간을 두고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합니다. 광고가 충분히 학습하고 최적화되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정기적 리뷰: 정기적으로 애셋과 조합의 성과를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최적의 성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A/B 테스트: 다양한 애셋과 조합을 테스트하여 어떤 요소가 가장 효과적인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복수 개의 반응형 광고 소재를 동시 운영하여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 분석합니다.
  • 리포트 활용: 구글 광고 리포트를 활용하여 광고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정합니다. 한 가지 지표가 아닌 클릭률(CTR), 전환율, 노출 수 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여 광고의 전반적인 성과를 평가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과 세팅 방법, 이미지 규격, 성과 관리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광범위한 도달 범위, 광고 제작 과정 간소화, 실적 기반 자동 최적화 등의 장점을 통해 디지털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GDN 광고 집행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오늘 설명해드린 내용들을 적극 활용하여 더욱 성공적인 캠페인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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