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디맨드젠(디스커버리) 캠페인은 이렇게! 광고 세팅 가이드

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은 기존 ‘디스커버리 캠페인’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전 연령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광고를 노출해 잠재고객의 구매 의도를 높이고 전환을 유도하는 광고 상품인데요.

유튜브 채널에 특화된 광고인 만큼, 매력적인 영상 소재를 보유하고 계신 광고주 분들이라면 이 글을 주목해주세요. 디맨드젠 캠페인의 특징과 게재지면, 광고 예시, 세팅 방법과 주의사항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이란?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은 유튜브를 포함한 구글 전 플랫폼에 걸쳐 광고를 게재하여, 잠재고객의 수요를 창출하고 전환을 유도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기존 디스커버리 캠페인과 동일한 이점을 제공함은 물론 새로운 기능과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통해 잠재고객에 최적화된 광고를 제공합니다.

기존 디스커버리 캠페인이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2023.08)

디맨드젠 캠페인의 주요 특징

  • AI 기반 자동화: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은 AI 기반 자동화를 통해 광고 제작, 게재, 최적화 과정을 간소화합니다. 광고주는 구글의 AI 기술을 활용해 타겟팅, 입찰 전략, 광고 소재 조합 등을 자동으로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해줌은 물론 더욱 정밀한 타겟팅과 개인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게재 위치: 유튜브, 디스커버, Gmail 등 다양한 Google 내부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인스트림 광고, 피드 광고, 쇼츠 광고 등 다양한 형식으로 노출되며, 유튜브 이용자가 가장 많이 보는 위치에 자연스럽게 배치됩니다. 다양한 플랫폼과 위치에서 노출되는 만큼 보다 넓은 범위의 잠재고객에 도달할 수 있게 합니다.
  • 몰입형 광고 소재: 이미지, 영상, 캐러셀 이미지 등을 활용한 풍부하고 매력적인 광고 소재를 통해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특히, 유튜브 쇼츠와 같은 짧은 동영상 포맷은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아 높은 참여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식의 광고 소재를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광고 캠페인의 도달 범위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성과 중심 입찰: 디맨드젠 캠페인은 성과 중심의 입찰 전략을 채택하여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집중적으로 입찰합니다. 구글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장 전환 가능성이 높은 순간에 최적의 입찰가를 설정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특정 사용자 그룹이 이전에 광고와 상호작용한 기록이 있다면, 그 사용자에게 더 높은 입찰가를 설정하여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이러한 입찰 전략은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주며, 투자 수익률(ROI)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디맨드젠 광고, 어느 지면에 노출될까?

디맨드젠 광고는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 유튜브 인스트림, 유튜브 피드, 디스커버(Discover), Gmail 등 구글 내부 지면에 게재되는데요. 쇼츠를 포함해 유튜브 내 모든 지면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 짧은 세로형 영상 콘텐츠로, 짧고 간결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적합합니다. 트렌디한 포맷으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으며, 높은 참여도와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쇼츠를 빠르게 스크롤하며 시청하므로, 3초 내에 시선을 끌 수 있는 강렬한 영상이 효과적입니다.
  • 유튜브 인스트림(YouTube in-stream): 영상 콘텐츠 시청 중에 관련 광고가 자연스럽게 게재되어, 높은 노출도를 보장합니다. 동영상 재생 전(프리롤), 중간(미드롤), 재생 후(포스트롤)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 유튜브 피드(YouTube Feeds): 유튜브의 홈 피드나 검색 결과, 관련 동영상 리스트 등에 노출됩니다. 썸네일과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릭 시 광고주가 설정한 랜딩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디맨드젠 광고 유튜브 채널 노출 예시
디맨드젠 광고 유튜브 채널 노출 예시
  • 디스커버(Discover): 구글 앱의 홈 화면이나 모바일 구글 페이지의 개인화 된 콘텐츠 피드에 노출되는 광고로, 사용자의 관심사와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만큼 타깃팅이 정밀하며, 높은 참여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지메일(Gmail): 사용자의 이메일 수신함 상단에 나타나는 광고로, 비교적 높은 클릭률과 전환율을 보입니다. 사용자의 이메일 기록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광고는 처음에 이메일 형태의 티저로 보이며, 클릭 시 전체 이메일 광고로 확장됩니다.
디맨드젠 광고 디스커버, 지메일 노출 예시
디맨드젠 광고 디스커버, 지메일 노출 예시

디맨드젠 캠페인,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 매력적인 광고 영상 소재를 보유한 광고주
    디맨드젠 캠페인은 유튜브와 같은 비주얼 중심의 플랫폼에 적합한 광고입니다. 고품질의 영상 콘텐츠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디맨드젠 캠페인을 통해 우리의 브랜드와 상품을 효과적으로 노출해 보세요. 특히, 유튜브 쇼츠와 같은 짧은 동영상은 강력한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유리합니다.
  2.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는 광고주
    디맨드젠 캠페인은 다양한 구글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하여 넓은 잠재 고객층에게 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신제품 런칭 시 유튜브 인스트림 광고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고, 디스커버리와 Gmail 광고를 통해 더욱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고객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1. 온라인 판매를 늘리고 싶은 광고주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나 전자상거래 사업자는 디맨드젠 캠페인을 통해 특정 제품 페이지로의 방문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성과 중심 입찰 전략을 통해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집중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ROI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1. 다양한 광고 플랫폼을 한 번에 활용하고 싶은 광고주
    디맨드젠 캠페인은 유튜브, 디스커버리, Gmail 등 다양한 구글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플랫폼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적합합니다. 광고 관리를 단순화하고, 캠페인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넓은 도달 범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 세팅 가이드(2024)

1. 캠페인 목표를 선택합니다.

[판매], [웹사이트 트래픽],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여러 개의 목표가 있을 경우, 가장 중요한 목표를 선택합니다.

2. 캠페인 유형에서 수요 창출 캠페인 (Demand Gen)을 선택합니다.

3. 전환 목표를 선택합니다.

캠페인 당 하나의 전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캠페인 세부 사항을 설정합니다.

전환수 목표인 경우, 최소 50개 이상의 전환을 획득한 후 tCPA(타겟 전환당 비용)를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처음부터 tCPA를 설정할 경우 평균 CPA의 10~15배의 일 예산으로 세팅해야 캠페인 학습에 용이합니다.

  • 입찰 및 예산은 캠페인 학습에 중요한 정보이므로, 최소 1주 간의 간격을 두고 변경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5. 광고 그룹 및 잠재고객을 설정합니다. 새로운 잠재고객을 만들어 추가하거나 기존에 세팅된 잠재고객을 활용합니다.

  • 리마케팅(사이트 방문 유저, Youtube 영상 조회 유저), 맞춤 잠재고객(검색어 기반으로 타깃팅한 유저)을 설정하면 전환율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타겟팅 기능을 사용해 전환 성과를 더욱 높여 보세요.

6. 광고 소재를 등록합니다. 동영상, 단일 이미지, 캐러셀 이미지 중 만들고자 하는 광고를 선택하고 개별 애셋을 등록합니다.

  • 정사각형, 가로형, 세로형 모든 비율의 이미지 및 영상을 활용해야 도달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광고 이미지 내 텍스트를 많이 넣는 것은 지양합니다 (20% 미만 권장).
  • 텍스트 소재(제목, 긴 광고 제목, 설명)는 최대로 등록 가능한 애셋 수를 모두 채워 다양한 조합이 생성되도록 해줍니다.
광고 효력이 '매우 좋음'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애셋을 모두 채워 보세요.

7. 캠페인을 검토하고 등록합니다. Google Ads 시스템에서 광고 승인 검토 후 광고가 노출되기까지 평균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참고) 디맨드젠 광고 소재 사이즈 규격

1. 이미지

  • 가로 모드 이미지
    – 비율: 1.91:1
    – 최소 크기 600×314,  권장 크기 1200×628
    – 최대 파일 크기: 5MB
  • 정사각형 이미지
    – 최소 크기 300×300, 권장 크기 1200×1200
    – 최대 파일 크기: 5MB
  • 세로 4:5 이미지(선택사항)
    – 최소 크기 480×600, 권장 크기 960×1200
    – 최대 파일 크기: 5MB

✔ 단일 이미지 광고를 광고 형식에 반드시 포함해주세요.
✔ 정사각형, 가로형, 세로형 소재를 각 3장 이상 등록하여 도달 가능한 모든 지면을 활용하세요.

2. 동영상

  • 동영상 길이: 최소 5초
    – Shorts: 최대 길이 1분, 10~20초 권장
    – 가로 모드: 최대 길이 없음, 3분 미만 권장
    – 정사각형: 최대 길이 없음, 3분 미만 권장
  • 가로형 동영상(16:9): 1920×1080픽셀
  • 정사각형 동영상(1:1): 1080×1080픽셀
  • 세로형 동영상(9:16): 1080×1920픽셀

✔ 가로형 영상과 세로형 영상을 반드시 추가해주세요 (구글에 따르면, 세로형 영상을 추가한 광고주는 평균적으로 11% 더 많은 전환을 획득했다고 합니다).
✔ 15초, 30초, 1분 이상 등 다양한 길이의 영상 소재를 활용해주세요.

마치며

지금까지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신규 상품인 만큼 관심을 갖고 문의 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시 한번 강조 드리고 싶은 부분은 디맨드젠 캠페인은 유튜브 채널 특화 상품인 만큼 광고 소재, 특히 영상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돈만 써버리고 끝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환 목표로 집행할 경우 캠페인 초기 예산을 충분하게 설정해야 학습이 원활하게 된다는 점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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