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40% 높이는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VVC) 활용 가이드

작년 구글애즈는 별개의 단일 캠페인으로 운영되던 인피드 광고와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를 통합해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Video View Campaign, VVC)을 출시했습니다. 올해 모든 단일 CPV형(조회당 비용, Cost Per View) 캠페인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게 되면서, 조회수 획득을 목표로 하는 동영상 광고들은 VVC 캠페인으로 완전히 전환되었습니다. 유튜브 광고를 계획 중인 기업이라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지표 중 하나가 조회수이기 때문에 구글의 새로운 광고 상품,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에 대해 아는 것은 필수입니다.  지금부터  VVC 캠페인 상품과 세팅 방법,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PV형 단일 캠페인으로 운영되던 인피드 광고와 트루뷰 인스트림이 통합된 VVC 캠페인

1.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VVC)이란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Video View Campaign, VVC)은 그 이름 그대로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를 최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광고 상품입니다.하나의 캠페인, 하나의 광고그룹 안에서 인피드, 인스트림, 쇼츠 광고를 함께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 인공지능이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게재 위치를 자동 조정하며 각 게재위치에 맞게 광고 형식을 최적화하여 노출합니다. 

VVC 캠페인은 인스트림과 인피드, 쇼츠 광고가 결합된 상품이다

VVC 캠페인 동영상 광고의 게재 위치

 VVC는 인피드, 인스트림, 쇼츠 광고가 결합된 상품으로 해당 광고 유형들의 노출 위치에 모두 게재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설정에 따라 구글 파트너 사이트 및 앱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인피드: 유튜브의 검색 결과, 추천 동영상 섹션, 홈피드 
  • 인스트림:  동영상 재생 전후, 동영상 중간
  • 쇼츠 : 쇼츠영역
  • Google과 파트너 관계를 맺은 사이트 및 앱

VVC 캠페인의 장점

영화 '본즈 앤 올'(이미지 출처: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 높은 조회수와 비용 효율성

구글에 따르면 VVC 캠페인을 활용할 경우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CPV 캠페인에 비해 평균적으로 조회수가 최대 40% 더 많고 조회당 비용은 30% 더 낮아진다고 합니다.  Warner Brothers Korea의 영화 ‘본즈 앤 올’ 광고의 경우, TrueView 인스트림 광고만 사용했을 때보다 VVC 캠페인을 활용했을 때 조회수가 33% 증가하고 비용은 36%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광고할 상품별로 그 효과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노출 위치

 VVC 캠페인은 인피드, 인스트림, 쇼츠 광고의 게재 영역을 모두 포함할 수 있으므로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쇼츠 영역에만 따로 노출할 수 있는 광고 상품이 없는 상황에서 쇼츠 영역에 광고를 노출하고 싶은 광고주에게는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 세팅 방법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의 세팅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세부적인 설정은 각 비즈니스별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새 캠페인 생성: ‘캠페인’ 탭에서 ‘+’버튼을 눌러 ‘새 캠페인’을 클릭합니다.

새 캠페인 생성

2. 목표 선택: 캠페인 목표로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 또는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 를 선택합니다.

캠페인 목표 설정

3. 캠페인 유형 선택: 캠페인 유형으로는 ‘동영상’, 캠페인 하위 유형으로는 ‘동영상 조회수’를 선택합니다.

캠페인 유형 선택
캠페인 하위 유형 선택

4. 캠페인 설정: 캠페인 이름, 예산, 일정, 위치, 언어 등을 설정합니다. VVC 캠페인의 경우 입찰 전략은 타겟 CPV 또는 최대 CPV로 고정되어 있어 별도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캠페인 설정

5. 캠페인 게재 위치 및 형식 설정: 광고가 게재될 네트워크와 광고 형식에 대한 옵션을 설정합니다.

  • 게재 네트워크 설정: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동영상 파트너 옵션을 체크하면, 다양한 구글 파트너 사이트와 앱에도 동영상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만약 유튜브 플랫폼에만 노출되기를 원한다면 해당 설정을 해제해야 합니다.
게재 네트워크 설정
  • 다양한 형식의 광고 설정: 광고가 쇼츠 영역에도 노출되기를 원한다면 ‘다양한 형식의 광고’  옵션을 체크해야 합니다. 만약 쇼츠에 노출되지 않길 원한다면 설정을 해제한 후 이후 ‘9. 동영상 선택 및 업로드’ 단계에서 필요한 광고 유형을 선택합니다.
다양한 형식의 광고 설정

6. 광고 그룹 생성: 광고 그룹 이름과  타겟팅 옵션을 설정해  광고 그룹을 만듭니다.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인구통계, 구매의도와 관심분야 세그먼트를 활용해도 되지만  맞춤 잠재고객 세그먼트 설정해 맛춤 타겟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타겟팅은 광고 노출 위치에 영향을 주므로 비즈니스 분야와 마케팅 목표를 고려하여 주의 깊게 설정합니다. 

광고 그룹 생성 및 타겟팅

7. 동영상 선택 및 업로드: 광고할 동영상을 선택하거나 새로 업로드합니다. 앞서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선택했다면 광고 유형을 선택하지 않아도 되지만 다양한 형식의 광고 설정을 해제했다면 필요한 광고 유형을 선택합니다.

8. 광고 제작: 동영상 광고의 제목, 설명, 콜 투 액션(CTA) 등을 입력하여 광고를 완성합니다.

동영상 선택 및 업로드 후 광고 제작

3.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 최적화 방법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성과 모니터링과 개선이 필요하다
  • 타겟팅 최적화: 고객의 관심사, 연령, 성별, 위치 등 세부 타겟팅을 통해 효과적인 노출을 확보합니다.
  • 입찰 전략 조정: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입찰가를 조정하여 비용 대비 최대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 광고 소재 테스트: 다양한 광고 소재를 테스트하여 가장 높은 조회수와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는 광고를 우선적으로 노출합니다.
  • 성과 분석: 정기적으로 캠페인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아 최적화합니다.

4.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의 문제점 및 해결 방법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의 문제점

  • 광고 피로도: 같은 광고가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시청자들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캠페인 효용성의 차이 : 영상의 주제 카테고리나 내용에 따라 그 효용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예산 배분 문제: 예산 배분이 구글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위치에 예산이 많이 소진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광고 소재 다양화: 하나의 영상만 업로드해도 각 게재 위치에 맞게 최적화하여 노출해 주지만,  다양한 광고 소재와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하면 광고에 대한 시청자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쇼츠 영역의 경우 세로로 제작해 함께 업로드하면 광고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광고 내용과 비즈니스 목표를  고려한  광고 설정  : 각 광고 영상의  내용과 상품 카테고리에 맞는 광고 전략을 수립합니다. 만약  광고가 다소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을 다루고 있다면, 쇼츠 광고가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쇼츠에는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인피드 광고만 필요하거나, 인스트림 광고만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광고를 세팅합니다.
  •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캠페인 조정 : 지속적으로 광고 성과를 모니터링하면서 성과에 비해 많은 비용이 소진되는 곳이 있다면 최대 CPV를 조정해 관리하거나 별개의 캠페인으로 아예 분리해 각각 예산을 제한하여  운영합니다.
최대 CPV를 조정해 비용 관리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VVC)은 적절히 활용하면 유튜브 광고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면서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 비즈니스에 맞는 방식으로 광고를 시작하고,  주의 깊게 추이를 지켜보며 개선해 나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유튜브 광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시간과 여유가 부족하다면 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기업·기관의 마케팅 대행, 컨설팅, 교육을 진행하며 많은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축적해 왔습니다.  광고주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과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전문적인 캠페인 운영을 지원합니다.

참고: Google Ads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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