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즈 실적 최대화 캠페인, 퍼포먼스 맥스(Pmax) 세팅 가이드

예전에는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일일이 관리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죠. 하지만 이제는 구글의 인공지능이 대부분의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줍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Performance Max), 이른바 PMAX 캠페인은 하나의 캠페인으로 검색, 유튜브,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고, 자동으로 입찰과 예산을 조절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구글의 고도화된 광고 솔루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적 최대화 캠페인의 장점과 활용 방법, 단계별 세팅 가이드와 캠페인 집행 후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모두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Performance Max) 이란?

Google Ads의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단 하나의 캠페인으로 Google 검색, YouTube, 디스플레이, 디스커버, Gmail, 지도 등 다양한 채널에 광고를 노출하여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자동화 캠페인입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의 장점

  • 노출 지면: 구글의 모든 지면(유튜브, 디스플레이, 검색, 디스커버, 지메일, 맵)에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 통합 관리: 단 하나의 캠페인으로 검색, 디스플레이 등 모든 채널을 관리하여 효율성을 높입니다.
  • 자동 최적화: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 입찰과 소재 최적화를 통해 전환율을 극대화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합니다.
  • 추가 전환 확보: 유사한 전환당 비용으로 더 많은 추가 전환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글에 따르면 실적 최대화 캠페인을 사용하는 광고주는 유사한 전환당 비용으로 평균 13%의 추가 전환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 타겟팅 자동화: 잠재고객 신호를 기반으로 타겟팅을 자동 확대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면에 노출되는 PMAX 광고

실적 최대화 캠페인, 어떤 경우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 기존 캠페인 외 추가적인 전환을 확보하고 싶을 때: 기존에 운영하던 캠페인의 전환 데이터가 충분한 경우, 실적 최대화 캠페인을 함께 운영하면서 추가적인 전환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고 싶을 때: 검색 지면뿐만 아니라 유튜브,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고 싶은 경우 실적 최대화 캠페인을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 데이터 분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울 때: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입찰가와 광고 소재를 조정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 집행 시 주의사항

  • 단독 활용은 지양: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기존 캠페인을 보완하는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검색 캠페인과 함께 운영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사전에 충분한 전환 데이터 확보: 다양한 접점에서 쌓인 사용자 전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기존에 충분한 데이터가 없을 경우 성과가 저조할 수 있습니다.
  • 노출 수 감소 가능성: 주로 검색 지면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다른 캠페인에 비해 노출 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 소재 별 성과 확인 어려움: 개별 광고 소재의 성과(노출수, 클릭수, 전환수 등)를 자세히 확인하기 어려우며, 실적 ‘높음’, ‘낮음’ 등의 지표로 확인 가능합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 세팅 가이드(2024)

1단계: 전환 설정하기

Google Ads의 우측 [목표] – [전환]에서 전환 액션 및 가치를 사전에 설정하세요.

중요도에 따라 전환 가치에 차등을 두어 설정합니다.
전환 액션을 선택한 후 [설정]에서 가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설정한 전환 액션을 목표로 운영 및 최적화되므로, 사전에 전환과 가치를 잘 설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환 가치 설정: 다양한 전환 액션 중 가장 중요한 전환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여 캠페인이 우선적으로 최적화될 수 있도록 설정하세요.
  • 기존 전환 사용: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기존 전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므로, 기존 캠페인에서 사용하던 전환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캠페인 만들기

+ 버튼을 누르고 [새 캠페인]을 선택하세요.

  • 캠페인 목표 선택: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판매], [리드],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 3가지 목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목표가 있으실 경우, 가장 가까운 목표 1개를 선택해주세요.
  • 전환 목표 선택: 이전 단계에서 선택한 목표와 관련 있는 전환을 모두 선택해주세요.
  • 캠페인 유형 선택: 캠페인 유형에서 ‘실적 최대화’를 선택합니다.
  • 판매자 센터 계정 연결: 판매자 센터 계정(GMC)이 있을 경우 계정을 선택하고 제품이 판매되는 국가를 설정합니다.

3단계:  입찰 전략 설정하기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입찰 전략을 선택하세요.

  • 전환을 선택한 경우: ‘전환 수 최대화’ 전략이 설정되며, 설정한 예산 내에서 최대한 많은 전환을 확보합니다.
  • 전환 – 타겟 전환당 비용을 설정한 경우: ‘타겟 CPA’ 전략이 설정되며, 설정한 전환당 비용(CPA)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많은 전환수를 확보합니다.
  • 전환 가치를 선택한 경우: ‘전환가치 극대화’ 전략이 설정되며, 설정한 예산 내에서 최대한 많은 전환 가치를 확보합니다.
  • 전환 가치 –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을 설정한 경우: ‘타겟 ROAS’ 전략이 설정되며, 설정한 ROAS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많은 전환 가치를 확보합니다.

타겟 ROAS는 전환 가치 ÷ 광고비 x 100% =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 비율이라는 공식을 사용하여 값을 백분율로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 10,000원 당 평균 50,000원의 판매 가치를 얻는 것이 목표라면 타겟 ROAS는 500%가 됩니다.

입찰 전략과 예산은 캠페인 학습에 중요한 정보이므로, 변경할 경우 최소 일주일의 간격을 두고 변경해주세요.

4단계: 캠페인 세부 사항 설정 ⚙️

  • 타겟팅: 광고를 노출할 위치와 언어를 설정합니다.
  • 최종 URL 확장: 머신러닝을 통해 최적의 랜딩 페이지를 선택하는 기능으로, 설정을 권장합니다. 광고 랜딩 페이지로 활용하고 싶지 않은 페이지가 있다면 특정 URL을 제외하거나, 규칙을 설정하여 제외할 수 있습니다.

5단계: 애셋 그룹 생성 및 애셋 설정 ️

  • 애셋 그룹 생성: 한 캠페인에 여러 애셋 그룹 생성이 가능합니다. 제품, 서비스 테마 또는 잠재고객 타겟 별로 애셋 그룹을 다르게 설정해주세요.
  • 애셋 추가: 다양한 형태의 애셋(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최대한 많이 추가해주세요. 소재가 다양하고 많을수록 더 많은 채널(지면)과 잠재고객에 도달할 수 있으며, 광고 시스템이 더 좋은 조합을 만들어 최적의 성과를 내도록 도와줍니다.
  • 확장 애셋 추가: 사이트링크, 콜아웃, 구조화된 스니펫, 이미지 등 4개 핵심 광고 확장을 추가하여 클릭률과 전환율을 높입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 소재 가이드

  • 텍스트: 제목 최대 15개, 긴 광고 제목 최대 5개, 설명 최대 5개 등록 가능합니다.
  • 이미지: 최대 20개 등록 가능합니다. 가로형, 정사각형, 세로형 모두 등록해주세요.
  • 동영상: 필수는 아니지만, 등록을 적극 권장합니다. 10초 이상 영상을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 2~3주마다 성과를 모니터링하여 품질 및 실적이 저조한 소재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교체해주세요.
유형 소재 제한 등록 갯수
텍스트
제목

최대 15자(국문 기준)

최소 3개, 최대 5개

긴 제목
최대 45자(국문 기준)

최소 1개, 최대 5개

설명
최대 45자(국문 기준)
최소 2개(30자 1개 포함), 최대 5개
이미지
가로형(1:91:1)
권장 1200x628px

최소 1개, 최대 20개

정사각형(1:1)
권장 1200x1200px

최소 1개, 최대 20개

세로형(4:5)
권장 960x1200px

최대 20개

로고
정사각형(1:1)
권장 1200x1200px

최대 5개

직사각형(4:1)
권장 1200x300px
동영상
가로형(16:9)
1920x1080px 이상

최대 5개

세로형(9:16)
1080x1920px 이상
정사각형(1:1)
1080x1080px 이상

6단계: 잠재고객 신호 설정

전환 가능성이 큰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설정하면 구글 시스템이 빠르게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검색 테마 추가: 잠재고객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할 때 주로 입력하는 핵심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 내 데이터 추가: 웹사이트 방문자 또는 기존 고객 목록을 추가해 타겟팅 정확도를 높입니다.
  • 추가 신호 추가: 잠재고객과 관련된 관심 분야 및 구매의도, 인구 통계 등을 추가합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잠재고객 신호를 기반으로 타겟팅을 확장하기 때문에 설정한 잠재고객 이외 타깃에도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7단계: 캠페인 예산 설정

캠페인 초기에는 충분한 예산을 설정하여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규 실적 최대화 캠페인: 목표 전환당 단가(CPA)의 최소 20배 이상
  • 기존 실적 최대화 캠페인: 최근 30일 계정 평균 CPA의 최소 15배 이상

8단계: 캠페인 설정 최종 확인 및 게시

캠페인 검토 후 노출이 시작되기까지 약 이틀 정도가 소요됩니다.

실적 최대화 캠페인 성과 확인 방법

캠페인 세팅(또는 변경) 후 최소 2주 동안은 학습 기간으로, 이 기간이 지난 후의 성과를 확인해주세요.

1. 캠페인 탭에서의 성과 확인: 캠페인 탭에서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등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측 [] – [열 수정]을 클릭해 다양한 지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를 클릭하여 카테고리, 액션 별 전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단 날짜 부분을 클릭해 특정 기간 동안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애셋 그룹별 성과 확인: [애셋 그룹] 탭에서 [세부정보 보기]를 클릭해 각 애셋 유형별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적이 ‘낮음’인 애셋은 바로 삭제하지 말고, 새로운 애셋이 준비되었을 때 교체해줍니다. 2-3주 후 다시 성과를 확인하여 같은 방법으로 성과를 지속 관리해줍니다.

3. 게재위치 보고서 활용: [통계 및 보고서] – [보고서 에디터] – [템플릿 갤러리] – [실적 최대화 캠페인 게재위치]를 선택해 캠페인이 어디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구글애즈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다양한 채널에서의 노출을 극대화하고,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화를 통해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성공적인 Pmax 캠페인을 위해서는 정확한 전환 설정과 최적화된 입찰 전략, 다양한 애셋의 활용이 필수적이며, 캠페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을 통해 성과를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실적 최대화 캠페인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이 해결되셨길 바랍니다.

여전히 실적 최대화 캠페인 설정 및 운영이 복잡하게 느껴지거나 성과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의 구글 광고 대행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물론, 구글의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적절히 활용하여 설정한 예산 내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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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이 Google Ads 기술 및 전문성을 입증했고, Google 광고 지출 요건을 충족했으며, 고객의 수익을 높이고 고객 기반을 유지 및 확대한 대행사에 부여하는 공식 자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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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태그매니저, 애널리틱스(GA) 등을 연동하여 단순 광고 클릭이 아닌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문의, 구매 등 실제 비즈니스에 가치 있는 전환을 추적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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