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구글 검색 광고 활용법: 반응형 검색광고, 스마트 자동입찰, 확장검색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구글 광고는 점차 정교해지는 인공지능(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광고 영역에 생성형 AI의 도입까지 시도하고 있는 만큼, 구글 광고에서 AI의 영향력은 더 커져 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구글의 AI 기반 검색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이에 맞는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광고주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구글 검색 광고를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애즈 검색 광고의 AI 기반 기능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글에서는 스마트 입찰전략, 반응형 소재, 확장 검색 등 구글 검색광고에서 주요하게 사용되는 AI 기능들을 소개하고, 이를 디지털 마케팅에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I기반 구글 검색광고 도구_(1)스마트 자동입찰

구글은 캠페인 차원에서 자동입찰, 수동입찰 등의 입찰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스마트 자동 입찰은 Google AI를 사용해 각 광고 입찰을 실시간으로 최적화하는 방식으로서, 전환과 전환가치가 중심 목표가 됩니다. 주요 전략에는 타겟 CPA, 타겟 ROAS, 전환수 최대화, 전환 가치 극대화가 있습니다. 

  • 타겟 CPA: 설정한 전환당 비용 목표를 기준으로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
  • 타겟 ROAS: 설정한 광고 비용 대비 매출 목표를 기준으로 입찰가를 자동으로 최적화
  • 전환수 최대화: 가능한 많은 전환을 달성하기 위해 입찰을 자동으로 최적화
  • 전환 가치 최대화: 전환의 총 가치를 최대화하도록 입찰을 자동으로 최적화
수동입찰은 직접 최대 CPC를 설정한다.

스마트 자동입찰과 자동입찰, 수동입찰의 차이점

먼저 수동입찰은 광고주가  입찰가를 직접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수동 CPC 입찰이 있는데  최대 CPC를 설정해 관리하게 됩니다.  이와는 달리 자동입찰과 스마트 자동입찰은 실적 목표에 따라 입찰가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전략에 따라 최대 입찰가 한도를 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음) 이때, 자동입찰 중에서도 전환 관련 목표만을 다루는 방식이 스마트 자동입찰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타겟 노출 점유율과 최대 클릭수 전략은 전환 관련 목표가 아닌, 노출 점유율과 클릭 수를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자동입찰 전략이지만 스마트 자동입찰 전략은 아니며 실시간 입찰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자동입찰의 장점

  • 고급 머신러닝 기술을 통한 지속적인 학습: 실적 변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입찰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여 최적화합니다.
  • 다양한 시그널 반영: 기기, 위치, 시간대, 브라우저, 운영체제, 언어 등 다양한 신호를 고려하여 입찰가를 최적화합니다. 
  • 목표에 맞는 유연한 실적 관리: 다양한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입찰 전략을 선택하거나 기여 분석 모델(전환수, 전환당비용, 전환율, 전환 가치 등) 및 실적 타겟을 설정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명확한 실적 보고: 보고서 도구를 통해 입찰 실적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정보를 제공하여 문제를 개선할 수 있게 합니다.
스마트 자동입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이다

스마트 자동입찰의 효과적인 활용 전략

  • 초기 충분한 데이터 수집: 캠페인 초기에는 다양한 키워드와 광고를 테스트하여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AI의 예측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 정기적인 목표 재평가: 캠페인이 진행됨에 따라 목표 CPA나 ROAS를 주기적으로 재평가하고 조정합니다. 시장 상황이나 비즈니스 목표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합니다.
  • 캠페인별 성과 분석: 성과가 우수한 캠페인과 광고 그룹을 분석하여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캠페인에도 적용합니다.
  • 다양한 광고 테스트: 광고 카피, 키워드, 랜딩 페이지 등을 다양하게 변형해 테스트하여 최고의 성과를 내는 조합을 찾아냅니다.
  • 고품질 데이터 제공:  고품질 데이터란 정확하고, 관련성이 높으며, 최신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중복 데이터 등의 오류로 인해 구글 AI의 최적화 작업이  방해받지 않도록 전환 추적을 정확히 설정해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입니다. 

AI기반 구글 검색광고 도구_(2) 반응형 검색광고 (반응형 소재)

반응형 소재는 광고제목과 설명을 조합해 자동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생성해 준다.

반응형 광고 소재는 여러 개의 제목과 설명을 기입하면, 구글 AI가 이를 조합하여 가장 효과적인 광고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구글 검색 광고는 기본적으로 반응형 검색 광고로서, 최소 3개 이상의 광고 제목과 2개 이상의 광고 설명을 등록해야합니다.

스마트 자동입찰의 장점

  • 유연한 광고 조정: 기기 너비에 맞게 광고를 조정하여 잠재고객에게 더 많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시간 절약: 여러 버전의 광고 제목 및 설명을 등록하면 AI가 최적의 조합을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 생성과 관리에 드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위치 기반 조정: 고객의 위치에 맞게 광고 제목 및 설명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별 타겟팅이 가능하며, 보다 관련성 높은 광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잠재고객 도달: 다양한 입찰에서 경쟁하여 더 많은 검색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 검색 의도를 포착하여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게 합니다.
  • 추가 클릭 및 전환 유도: 기존 텍스트 광고가 포착하지 못하는 추가 클릭 및 전환을 유도하여 광고 실적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광고 캠페인의 전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광고별 성과를 모니터링하며, 소재별 노출 현황을 확인한다.

스마트 자동입찰의 활용 전략

  • 다양한 제목과 설명 제공: 최대한 다양한 제목과 설명을 제공하여 AI가 조합할 수 있는 선택지를 늘립니다. 한 광고에 최대 15개의 광고 제목과 최대 4개의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성과 모니터링 및 최적화: 정기적으로 광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성과가 높은 제목과 설명을 파악하여 기존 광고를 수정 또는 신규 광고를 생성합니다
  • A/B 테스트 활용: 반응형 광고와 기존 광고 형식을 비교하는 A/B 테스트를 통해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합니다.
  • 관련성 높은 키워드 그룹화: 키워드를 주제별로 그룹화하여 광고의 관련성을 높입니다.
  • 자동화 도구 사용: 구글의 자동화 도구를 활용하여 광고 성과를 실시간으로 최적화합니다.

AI기반 구글 검색광고 도구_(3) 확장검색

키워드 차원에서 검색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확장 검색은 사용자의 검색어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등록한 키워드와의 관련성이 있다면 검색지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게 합니다.  확장검색을 활용하면 일치 검색 및 구문 검색 설정을 사용할 때보다 더 많은 관련 검색결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 유형의 경우, 사용자가 검색하는 단어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최근 검색 활동, 방문 페이지의 콘텐츠, 광고 그룹의 다른 키워드(키워드 의도를 더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목적)와 같은 요소도 검색 노출 여부에  고려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이미지 출처: Google Ads 고객센터)

*일치검색: 키워드와 의미 또는 의도가 같은 검색어의 검색 결과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구문검색: 키워드의 의미가 포함되는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의 장점

  1. 더 많은 관련 검색어 도달: 구문 검색 및 일치 검색보다 더 많은 관련 검색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제공 및 유연성 향상: 스마트 자동 입찰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유연성을 높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추가 신호를 활용해 관련성과 의도 보장: 기기, 위치, 시간대 등의 추가 신호를 활용해 확장 시 광고의 관련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검색 의도에 맞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을 사용할 때는 관련성이 낮은 검색어의 검색 결과에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제외 키워드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효과적인 활용 전략

  • 적절한 범위의 키워드 등록:  지나치게 포괄적인 키워드의 경우 관련성이 낮은 검색어의 노출 결과에도 노출될 수 있으며, 반대로 지나치게 좁은 범위의 키워드는 검색량이 적어 광고 자체가 잘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등록한 키워드들의 광고 노출수 및 클릭수 등의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면서 적절한 범위의 카워드를 발굴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제외 키워드 설정: 관련성이 낮은 검색어에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여 예산을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 정기적인 성과 분석: 확장 검색 키워드의 성과를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성과가 낮은 키워드를 제외하거나 조정합니다
  • 캠페인 구조 최적화: 확장 검색을 사용하여 다양한 검색어에 도달할 수 있도록 캠페인 구조를 최적화하고, 광고 그룹을 주제별로 나누어 관리합니다.
  • 스마트 자동 입찰 전략과 병행: 확장검색 유형은 스마트 자동입찰과 결합해 사용하면 더 이상적입니다.  확장검색 키워드를 사용하면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빠르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더 빠르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구글 AI 기반 검색 광고는 데이터 의존성이 높아 적절한 초기 설정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광고성과를 정기적으로 분석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광고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AI기반 구글 검색 광고 기능을 잘 이해하고 있는 마케팅 대행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구글 광고를 대행하며 쌓은 노하우와 구글 광고 AI기능에 대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각 비즈니스 목표에 최적화된 광고 캠페인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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