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X) 광고 가이드 #1.광고 상품 종류와 소재별 규격(2024)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 단 몇 초 만에 세상을 움직이는 트위터(X)는 강력한 마케팅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트위터 광고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트위터를 통해 잠재 고객과 소통하고 싶지만, 다양한 광고 형식과 복잡한 설정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다면 이번 트위터 광고 성공 가이드 시리즈를 주목해 주세요. 광고 종류부터 소재 가이드, 캠페인 세팅과 성과 확인까지, 트위터 광고의 전 과정을 상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첫 번째 편에서는 트위터의 다양한 광고 종류를 소개하고,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광고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왜 트위터 광고일까요?

트위터는 짧고 임팩트 있는 메시지로 빠르게 소통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는 곧 실시간 트렌드를 파악하고 빠르게 반응해야 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큰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짧고 간결한 메시지로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고, 사용자와의 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음은 물론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통해 특정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에게 정확하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트위터 광고 노출 예시

트위터 광고 상품 종류

트위터는 짧고 임팩트 있는 메시지로 빠르게 소통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는 곧 실시간 트렌드를 파악하고 빠르게 반응해야 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큰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짧고 간결한 메시지로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고, 사용자와의 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음은 물론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통해 특정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에게 정확하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1. 프로모션 포스트(프로모션 트윗)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일반 트윗과 동일하게 보이지만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됩니다. 마치 친구의 트윗을 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연스러운 노출: 타임라인에 일반 트윗처럼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사용자의 거부감을 줄입니다.
  • 맞춤형 타겟팅: 관심사, 위치, 행동 등 다양한 기준으로 타겟을 설정하여 특정 고객층에게만 노출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목적: 웹사이트 유입, 앱 설치, 상담 신청, 이벤트 참여 유도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 성과 측정: 노출 수, 클릭 수, 전환 수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광고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타겟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와 팔로워 기반해서도 타깃팅이 가능합니다.

프로모션 트윗 광고 소재 가이드

텍스트 광고: 간단한 텍스트 형태로 노출되어 자연스럽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 목표: 도달, 참여
  • 과금 방식: 노출당 과금(CPM), 참여당 과금(CPE)
  • 소재 규격: 최대 한글 140자, 280byte 이내 텍스트 사용

이미지 광고: 텍스트와 이미지 형태로 노출되어 효과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목표에 따라 카드 또는 버튼을 추가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 캠페인 목표: 도달, 참여, 클릭, 앱 설치, 앱 재참여
  • 과금 방식: 노출당 과금, 참여당 과금, 클릭당 과금(CPC)
  • 소재 규격

구분

이미지 only

이미지 클릭 광고

이미지 앱 광고

문구

한글 최대 140자

제목

 

최대 70자
(50자 이내 권장)

 

가로형 이미지

2:1과 1:1 비율 사이 (모바일 16:9 노출)

800 x 418 (1.91:1)

800 x 418 (1.91:1)

정방형 이미지

600 x 600 권장

800 x 800

800 x 800

트위터(X) 이미지 광고 예시

동영상 광고: 매력적인 영상 소재로 유저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임팩트 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 캠페인 목표: 도달, 참여, 클릭, 앱 설치, 앱 재참여, 동영상 조회
  • 과금 방식: 노출당 과금, 참여당 과금, 클릭당 과금, 조회당 과금(CPV) 3초/100%, 2초/50%, 6초 중 선택
  • 소재 규격

구분

클릭 캠페인

앱 캠페인

일반 캠페인

문구

한글 최대 140자

제목

최대 70자(50자 이내 권장)

설명 문구

200자 이내

가로형 영상

800 x 450 권장(16:9)

640 x 360(16:9)

2:1과 1:1 비율 사이
(최소 640 x 360)

정방형 영상

800 x 800 권장

360 x 360

1200 x 1200 권장

영상 길이

6-15초 권장, 최대 2분 20초

파일 크기

최대 1GB, 30MB 이내 권장

Amplify (프리롤 동영상 광고): 유저가 시청 중인 비디오 콘텐츠 앞에 짧은 광고 동영상을 삽입하여 높은 주목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캠페인 목표: 프리롤 조회
  • 과금 방식: 조회당 과금(CPV) 3초/100%, 2초/50%, 6초 중 선택
  • 소재 가이드
    • 파일 크기: 최대 1GB
    • 동영상 길이: 15초 이내 권장, 최대 2분 20초
    • 가로형 동영상: 2:1과 1:1 비율 사이 모두 가능 (최소 640 x 360)
    • 정방형 동영상(권장): 1200 x 1200 픽셀 (최소 600 x 600)

버티컬 비디오 광고: 2024년에 새로 출시된 광고 상품으로, 풀 스크린 기반의 더 큰 비딩 사이즈로 브랜드의 스토리를 보다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 목표: 동영상 조회
  • 과금 방식: 노출당 과금, 조회당 과금(CPV) 3초/100%, 2초/50%, 6초 중 선택
  • 소재 규격
    • 문구: 한글 45자 권장
    • 파일 크기: 최대 1GB
    • 동영상 길이: 6-15초 권장, 최대 2분 20초
    • 가로형 동영상: 1920 x 1080 픽셀 권장(16:9)
    • 정방형 동영상(권장): 1200 x 1200 픽셀 (최소 600 x 600)
    • 세로형 동영상: 추후 지원 예정
트위터(X) 프리롤, 버티컬 영상 광고 예시 (사진 출처: X)

캐러셀 광고: 6개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 앱 카드 등 다양한 미디어 구성을 통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캠페인 목표: 도달, 참여, 클릭, 동영상 조회, 앱 설치, 앱 재참여
  • 과금 방식: 노출당 과금, 조회당 과금, 클릭당 과금, 참여당 과금
  • 소재 규격
    • 슬라이드 개수: 2-6개, 이미지 또는 동영상
    • 비율: 1:91 혹은 1:1

콜렉션 광고: 하나의 메인 이미지와 하단에 최대 5개의 작은 썸네일은 보여주는 쇼핑 광고입니다.

  • 캠페인 목표: 클릭
  • 과금 방식: 클릭당 과금
  • 소재 규격: 문구 280자 내외, 제목 70자 내외

앱 카드 광고: 이미지, 동영상 소재를 앱 설치 버튼이 포함된 카드 형태로 노출해 즉각적인 앱 설치 및 인 앱 액션을 유도합니다.

  • 캠페인 목표: 도달, 참여, 앱 설치, 앱 재참여
  • 과금 방식: 노출당 과금, 클릭당 과금, 참여당 과금
  • 소재 규격

구분

이미지

동영상

문구

최대 한글 140자

최대 한글 140자

가로형

800 x 418 (1.9:1)

640 x 360 (16:9)

정방형

800 x 800

360 x 360

트위터(X) 캐러셀, 콜렉션, 앱 카드 광고 예시 (사진 출처: X)

2. 타임라인 테이크오버 (일 고정 상품)

트위터 앱(또는 웹)을 실행하는 순간 가장 먼저 노출되는 광고 형식으로, 강력한 첫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 강력한 시각적 임팩트: 큰 이미지나 영상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형식: 정적 이미지, GIF,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광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해 브랜드 인지도를 단기간에 높일 수 있습니다.

활용 사례

  • 신제품 출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 타임라인 테이크오버를 통해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소개하여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벤트 홍보: 특별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타임라인 테이크오버를 통해 이벤트 내용을 알리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향상: 새로운 브랜드를 알리고 싶을 때, 타임라인 테이크오버를 통해 브랜드의 존재감을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3. 트렌드 테이크오버+ (일 고정 상품)

트렌드 테이크오버+는 트위터의 트렌드 리스트 상단에 광고주의 해시태그를 하루 동안 고정 노출시키는 광고 상품입니다. 

  • 트렌드 상단 고정: 트렌드 리스트 상단에 광고주의 해시태그가 하루 동안 고정 노출됩니다.
  • 대규모 노출: 하루 동안 트위터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되어 높은 도달률을 자랑합니다.
  • 참여 유도: 사용자들이 광고 해시태그를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실시간으로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상승: 중요한 캠페인이나 이벤트를 홍보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활용 사례

  • 캠페인 런칭: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이나 이벤트를 시작할 때 트렌드 테이크오버+를 활용하여 초기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긴급 홍보: 중요한 발표나 공지를 빠르게 확산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X) 광고 상품 가격표

상품명

평균 노출수

가격(원)

타임라인 테이크오버

2,500,000

14,952,400

트렌드 테이크오버+

11,000,000

20,925,000

타임라인, 트렌드 테이크오버+ 세트

13,500,000

30,495,790

  • Premium date에는 20% 할증 금액이 적용됩니다. : 1월1일, 2월10일(설날), 4월1일(만우절), 9월17일(추석), 12월24일(크리스마스 이브), 12월31일, 올림픽 기간 (7/26~8/11)
  • 평균 노출수는 보장 수치가 아닌 평균치입니다.
  • 그 외 상품은 직접 예산 설정하여 진행 가능합니다.

마치며

트위터 광고는 다양한 형식과 옵션을 통해 여러분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 소개한 다양한 광고 상품들을 통해 어떤 광고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트위터 광고 계정을 생성하고 캠페인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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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집행 전 고객사의 목표와 예산에 적합한 매체와 광고를 진단하고 제안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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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모니터링, AB테스트, 소재 교체 등 전문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광고를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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