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디스플레이 광고 종류 4가지! 구글, 네이버, 메타, 카카오 비교 가이드

디스플레이 광고(DA)는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다양한 비주얼 요소를 통해 보여줄 수 있어, 브랜딩과 고객 유치에 효과적입니다. 검색 광고가 타겟팅 정확성은 높지만, 관련 상품 및 서비스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만 도달할 수 있어 다소 제한적인 것과 달리, 디스플레이 광고는 광범위한 채널을 통해 다수의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즉, 더 많은 사람에게 다가가 브랜드와 상품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런 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는 플랫폼에는  여러 곳이 있으며, 각 플랫폼마다 고유한 특징과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목표와 광고 상품에 따라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적합한 디스플레이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대표적인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 4가지, 구글, 메타(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의 특징을 비교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각종 시각적 요소를 활용할 수 있는 광고이다. (출처: Pixabay_200degrees)

1.디스플레이 광고(DA, Display Ad)

디스플레이 광고는 웹사이트, 앱,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이미지, 배너, 동영상 등의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여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클릭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표적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

  • 구글(Google): GDN(Google Display Network)* 을 통해 방대한 네트워크에 광고를 노출하며, 글로벌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메타(Meta):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메타 소속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타겟팅 광고를 제공합니다.
  • 네이버(Naver): 한국 최대 포털 사이트로, 네이버 성과형 광고를 통해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에 광고를 노출합니다.
  • 카카오(Kakao): 다음 포털과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 플랫폼으로, 모바일과 PC 웹 환경에서 모두 효과적인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 Google Display Network(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200만 개가 넘는 구글의 제휴 웹사이트, 동영상 및 앱으로 구성된 네트워크

그럼 이제부터 각 플랫폼별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징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GDN, Google Display Network)

구글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Google Display Network) 광고는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개의 웹사이트와 앱, 동영상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광고 방식입니다. 구글의 방대한 데이터와 연동되어 광고주는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출처: Googld Ads 고객센터)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타겟팅 방법

  • 키워드 타겟팅: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합니다.
  • 관심사 타겟팅: 사용자의 검색 및 웹사이트 방문 이력에 기반하여 관심사에 맞는 광고를 노출합니다.
  • 리마케팅: 이전에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하여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팅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과 단점

  • 장점: 광범위한 도달 범위, 다양한 광고 형식 지원, 정밀한 타겟팅 옵션 제공.
  • 단점: 매우 다양한 웹사이트와 앱에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 노출 사이트의 품질과 광고 관련성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음. 타겟팅을 잘못 설정할 경우 관련 없는 위치에 노출돼 비효율적이 광고가 진행될 수 있음.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과금방식과 광고 노출 위치

  • 과금방식: 주로 CPC(클릭당 비용)를 따르며 경우에 따라 CPA(전환당 비용) 의 과금방식을 선택할 수 있기도 합니다.
  • 노출 위치: 유튜브 등의 구글 소유 플랫폼은 물론, 구글과 제휴된 웹사이트 및 앱 등 다양한 온라인 네트워크에서 광고가 노출됩니다.

3. 메타(페이스북) 디스플레이 광고

메타 광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Audience Network(오디언스 네트워크)* 를 통해 제공됩니다. 소셜 미디어 특유의 높은 사용자 참여도와 메타의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팅이 강점입니다.

*Audience Network(오디언스 네트워크): Facebook 이나 Instagram 앱 뿐만 아니라 일반 앱이나 모바일 웹사이트에까지도 확장이 가능한 네트워크. Audience Network를 통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앱 가입자가 아닌 외부 사용자에게도 제품 및 서비스가 노출 가능합니다.

메타 광고 (출처: 페이스북)

메타 광고의 타겟팅 방법​

  • 사용자 행동 타겟팅: 사용자가 좋아요, 댓글, 공유 등과 같은 행동을 기반으로 타겟팅합니다.
  • 관심사 타겟팅: 사용자가 팔로우하거나 좋아하는 페이지와 관심사에 기반하여 타겟팅합니다.
  • 리타겟팅: 이전에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사용자에게 광고를 다시 노출합니다.
메타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팅

메타 광고의 장점과 단점

  • 장점: 고도로 개인화된 타겟팅, 높은 사용자 참여도,  강력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바이럴 효과 기대..
  • 단점: 광고 포화 상태로 인해 광고 피로감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 규정에 따라 타겟팅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메타 광고의 과금방식과 광고 노출 위치

  • 과금방식: 주로 CPM(노출당 비용, Cost Per Mille)의 과금방식을 따르며 경우에 따라 CPC(클릭당 비용)나 CPI(설치 당 비용)등 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노출 위치: 페이스북 뉴스 피드, 인스타그램 스토리 및 피드, 메신저 인박스,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노출됩니다.

4.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특징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노출의 보장 여부에 따라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 Glad for Advertisment)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NOSP, NAVER Open Sales Platform)로 나뉩니다.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계약한 기간 또는 약정 노출 수 에 따라 고정된 노출이 가능합니다.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이와 달리 실시간 입찰 방식으로 경쟁에 따라 노출여부가 달라집니다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출처: 네이버 광고 고객센터)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의 타겟팅 방법

고정형 상품 및 특수 광고를 제외한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및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성별, 연령, 지역, 관심사, 디바이스OS 등의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키워드 타겟팅: 네이버 검색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
  • 사용자 관심사 타겟팅: 네이버 사용자 데이터에 기반한 관심사 타겟팅.
  • 지역 타겟팅: 지역별 타겟팅 옵션을 제공하여 특정 지역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팅 옵션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팅 (출처: 네이버 통합 광고주 센터)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과 단점

  • 장점: 한국 시장에서 높은 도달률,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와 연동.
  • 단점: 주로 한국 시장에 국한되며, 타 플랫폼에 비해 글로벌 타겟팅 옵션이 제한적입니다.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의 과금방식과 노출 위치

  • 과금방식: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목표 노출 수와 기간에 따라 정해진 특정 비용을 지불한다면,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CPM(노출당 비용), CPC(클릭당 비용), CPV(조회당 비용) 등 광고주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노출 위치: 스마트채널(모바일 최상단 영역에 실리는 배너 형태), 네이버 모바일 메인과 PC 메인, 그외 뉴스, 웹툰, 카페, 블로그. 밴드 등 각종 네이버 서비스 내 노출할 수 있습니다.

5. 카카오(카카오 모먼트)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한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다음 포털을 기반으로 한 광고입니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카카오톡 채팅 탭 상단에 배너가 노출되는 형태인 카카오 비즈보드와 각종 카카오 서비스 및 이와 제휴 맺고 있는 수만 개의 외부 네트워크 지면에 노출될 수 있는 일반적인 형태의 디스플레이 광고가 있습니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왼쪽 맨끝은 카카오 비즈보드)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팅 방법

  • 고객 정보 데이터광고주가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를 이용하여, 기존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광고를 노출합니다.
  • 관심사 타겟팅: 카카오 서비스에서 확보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해동 관심사에 기반하여 광고를 노출합니다.
  • 플랫폼 타겟팅:  PC 또는 모바일로 노출 디바이스별 타겟팅이 가능하며, 모바일 선택 시 운영체제(OS) 단위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노출 지면은 카카오톡과 다음,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서비스,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팅(출처: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과 단점

  • 장점: 카카오톡을 통한 높은 도달률. 모바일/PC 모두 활용 가능하나 모바일 환경에서 타 플랫폼보다 강점.
  • 단점: 카카오톡에 의존하므로 타 플랫폼 대비 글로벌 타겟팅에 제한이 있습니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의 과금 방식과 노출 위치

  • 과금방식: CPC(클릭당 비용), CPM(노출당 비용) 방식으로 과금되며, 광고주의 캠페인 목표와 예산에 맞추어 다양한 과금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노출 위치: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의 서비스와 제휴 맺고 있는 수만 개의 외부 네트워크 지면. 카카오톡의 경우, 최상단 배너 영역은 물론, 친구탭, 채팅탭 등 각종 모바일 지면과 PC 이용 시뜨는 팝업과 채팅창 하단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7. 구글, 메타, 네이버, 카카오 매체별 디스플레이 광고 비교

구글 (GDN) 메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다음)
주요 도달 범위
전 세계
소셜미디어 사용자
한국
한국

타겟팅 방법*

키워드, 관심사, 리타겟팅
행동, 관심사, 리타겟팅
키워드, 관심사
고객 정보, 관심사, 플랫폼

장점

광범위 도달, 다양한 형식, 정밀 타겟팅
높은 참여도, 바이럴 기대, 개인화
한국 최적화, 높은 도달률
높은 도달률, 모바일 강점

단점

노출 위치 관리의 어려움
광고 피로감, 타겟팅 제한
글로벌 타겟팅 제한
글로벌 타겟팅 제한

과금 방식

주로 CPC
주로 CPM
주로 CPC 또는 CPM
CPC 또는 CPM

광고 노출 위치

구글, 유튜브, 제휴 웹사이트 및 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제휴 네트워크
네이버 메인 및 블로그 등 각종 네이버 서비스
카카오톡, 다음 등 카카오 서비스와 제휴 네트워크

* 성별, 지역, 연령 등 데모그래픽 타겟팅은 대부분의 플랫폼이 기본으로 제공

디스플레이 광고는 매체별로 다양한 특징과 옵션이 있어,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적절한 선택이 중요합니다. 이 선택에는 각 매체의 특성과 광고 설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 대행 경험을 가진 전문 대행사와 협력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광고 대행 및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각 비즈니스에 적합한 광고 방향 제시하고, 최적의 광고 전략을 수립하며, 캠페인 관리와 성과 분석을 통해 광고주들의 광고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광고 운영을 원하신다면, 지금 적정마케팅연구소와 함께하세요.

맞춤 전략 제안

광고 집행 전 고객사의 목표와 예산에 적합한 매체와 광고를 진단하고 제안해드립니다.

전문적인 관리

광고 모니터링, AB테스트, 소재 교체 등 전문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광고를 최적화합니다.

성과 극대화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믹스와 실행을 통해 캠페인 효율을 극대화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제안합니다.

구글 파트너란?

구글이 Google Ads 기술 및 전문성을 입증했고, Google 광고 지출 요건을 충족했으며, 고객의 수익을 높이고 고객 기반을 유지 및 확대한 대행사에 부여하는 공식 자격입니다.

→ 적정마케팅연구소 인증분야: Search l Display l Video l Shopping l Apps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관련 고민이 있으신가요?
퍼포먼스 마케팅 기반, 고객사에 맞춤화 된 전략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드립니다.

최신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