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키워드 조합표로 롱테일 키워드 찾기

키워드광고를 진행할 때 어떤 방법으로 키워드를 찾고 등록하시나요? 많은 사람이 검색하는 키워드도 물론 중요하지만, 때로는 검색하는 사람의 의도와 목적을 모두 담고있는 상세한 키워드가 오히려 더 많은 전환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검색 광고에서 간과하기 쉬운 롱테일 키워드의 중요성과 우리의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롱테일 키워드는 마케팅에서의 롱테일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롱테일 이론은 수요가 적거나 판매량이 낮은 상품들의 총합이 인기 상품보다 더 큰 시장을 형성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즉, 전체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소수의 히트 상품 외에도 상대적으로 적은 수요를 가진 다양한 상품들이 모이면 상당한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검색광고에서 롱테일 전략은 수요가 많은 주요 키워드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검색량이 적고 구체적인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해 광고를 최적화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롱테일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긴 문구로 구성되며 사용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검색하는 경우가 많아 전환율이 높습니다.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의 차이점은?

  • 숏테일 키워드: 높은 검색량을 가진 단일 또는 짧은 키워드로, 경쟁이 치열하고 비용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예: 여성용 운동화, IT자산 관리)
  • 롱테일 키워드: 구체적이고 긴 검색어로 구성되며, 검색량은 적지만 전환율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예: 발이 편한 여성용 러닝화, 기업 IT자산 관리시스템 구축).

롱테일 키워드, 왜 중요할까요?

✔️ 낮은 경쟁률과 비용 절감 효과

롱테일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덜 경쟁적인 시장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광고 입찰에서 비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동일한 예산으로 더 많은 광고 노출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 광고 예산을 많이 활용할 수 없는 경우라면 입찰가가 높게 형성된 주요 키워드보다는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 높은 전환율 및 타겟팅 효율성

구매 의도가 명확한 사람일수록 더 검색 키워드에 명확한 의도를 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저렴한 중고 SUV 구매”와 같은 롱테일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단순히 “중고차 구매”를 검색한 사람보다 더 특정 제품의 구매 의도가 뚜렷하다고 볼 수 있겠죠. 이러한 키워드를 타겟팅한 광고는 전환율이 더 높을 가능성이 크고, 결과적으로 광고의 ROI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 다양한 고객층 확보 가능성

키워드가 구체적일수록 특정 관심사나 필요를 가진 다양한 고객층을 타겟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니즈를 가진 키워드를 통해 보다 여러 고객들을 공략할 수 있으며, 특정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 비즈니스에 맞는 롱테일 키워드 찾기

✔️ 키워드로 조합할 세부 단어 발굴하기

검색하는 사람의 의도와 목적, 제품/서비스의 기능을 고려한 다양한 조합을 생각해보세요.

잠재 고객이 어떤 구체적인 질문이나 문제를 가지고 있을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이 검색할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를 예측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롱테일 키워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고객 리뷰, 연관 검색어, 그리고 경쟁업체의 웹사이트 등을 참고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일부 단어들은 광고 플랫폼 정책 상 키워드 등록 자체가 불가하기도 한데요. 법적, 윤리적 문제가 없더라도 근거가 부족하거나 모호한 표현으로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키워드는 일반적인 단어들도 키워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최저가’, ‘가장 싼 곳’, ‘무료’ 같은 단어들은 많이 검색하는 단어지만 검색 광고의 키워드로는 승인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 키워드 분석 도구 활용하기

키워드 도출과 분석을 돕는 여러 도구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oogle 키워드 플래너는 키워드 별 월간 검색량과 변동량 추이, 새로운 키워드 제안 서비스와 입찰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내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검색광고를 필수로 생각하고 계실텐데요. 이런 경우엔 네이버 검색 광고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사용해 키워드의 PC/모바일 별 경쟁 정도와 클릭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거나 키워드를 발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아래의 초보자를 위한 효과적인 키워드 발굴 방법 포스트도 함께 참고해보세요.

클릭해서 포스트 읽어보기

✔️키워드 조합표 활용하기

키워드 조합표는 다양한 단어와 구문을 조합하여 새로운 롱테일 키워드를 생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주요 특징, 지역명, 가격대, 고객의 특정 니즈 등을 열거한 후 이를 조합하여 여러 가지 롱테일 키워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키워드 다양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특정 고객군을 타겟팅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런 조합표는 엑셀 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고, 이미 자동화된 키워드 조합 생성기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는 마케터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툴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검색 광고를 위한 키워드 조합기도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전략! 이런 점을 주의하세요.

구글의 경우 우수한 확장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모든 롱테일 키워드를 일일이 등록하지 않아도 다양한 확장 키워드에 자동으로 광고를  노출시켜 줍니다. 때문에 구글 검색 광고에 너무 많은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면 광고 관리가 복잡해지고 예핵심적인 키워드에 대한 집중이 부족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에서 롱테일 키워드 전략을 시행할 때엔 적절한 키워드 수를 유지하되 지속적으로 검색어를 확인해 관련 없는 키워드에 광고가 노출되지는 않는지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는 확장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구글 검색광고보다는 일치검색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모든 롱테일 키워드를 등록시켜 주어야 합니다. 제품과 시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고객의 구체적인 니즈를 충족시키는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등록해주세요.

제품과 서비스, 광고 매체마다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키워드 광고! 키워드 광고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되시거나, 우리의 광고가 검색 결과에 잘 뜨지 않는 것 같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에 문의해주세요. 여러 비즈니스와 매체 광고 집행 경험을 기반으로 성과가 개선될 수 있는 광고 시행과 전략을 제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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