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광고와의 차이점은? 노출지면, 활용법

구글 검색 광고 캠페인을 설정할 때, 네트워크 항목에는 검색 네트워크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검색 네트워크’는  광고로 지정한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어를 사용자가 검색할 때, 검색 결과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말합니다.이는 곧 사람들이 검색 광고에 기대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검색광고 캠페인 네트워크 설정 화면

하지만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노출되는 것인지, 디스플레이 광고와는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면서, 구글 검색광고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설정과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차이점을 짚어보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란?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출처: 구글애즈)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oogle Display Network)는 구글 자체 서비스를 비롯해 구글의 파트너 웹사이트, 앱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입니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주는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형식의 광고를 3백만 개 이상의 웹사이트와 앱에서 게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이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통해 노출이 되기 때문에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GDN(Google Display Network)광고 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2. 구글 검색광고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일반적인 구글 검색광고 노출

검색광고는 일반적으로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 텍스트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검색광고의 검색 네트워크 설정에서 ‘검색 파트너 포함’ 옵션을 설정하게 되면 유튜브 검색 결과 등 구글의 파트너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도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도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위치에 노출될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 옵션까지 활성화하면, 광고는 검색 결과 외에도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어떤 단어를 검색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디스플레이 광고가 게재될 만한 지면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검색광고는 다양한 사용자와의 접점을 마련함으로써, 추가적인 전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노출 지면

구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노출 지면은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노출 지면과 기본적으로는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구글 AI가 검색광고의 실적을 모니터링하면서, 이에 맞게 선택적으로 광고를 게재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광고도 디스플레이 광고처럼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다양한 지면* 게재 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다양한 노출 지면

  *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지면

    1. 구글 파트너 사이트: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수백만 개의 제휴 웹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 사이트는 뉴스, 블로그, 전문 포털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사용자의 관심사와 연관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검색광고는 이러한 파트너 사이트의 배너 영역에 텍스트 또는 이미지 형식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유튜브는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중요한 부분으로, 검색광고가 유튜브 동영상 재생 전, 재생 중, 또는 재생 후에 디스플레이 광고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도 텍스트 형식의 광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앱: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수많은 모바일 앱과 통합되어 있어, 사용자가 사용하는 앱 내에서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앱이나 뉴스 앱 등에서 배너 형식의 광고가 나타나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4. 지메일(Gmail): 지메일은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또 다른 노출 지면입니다. 사용자의 지메일 인터페이스에서 프로모션 탭에 광고가 나타나며, 사용자가 이메일을 확인할 때 광고를 접할 수 있습니다.
    5. 구글 지도(Google Maps): 검색 광고는 구글 지도와 연동되어 특정 위치 기반으로 타겟팅된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지역을 검색할 때 해당 지역과 관련된 비즈니스 광고가 지도의 광고 공간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와의 차이점

그렇다면,  구글 검색광고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만 하면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별도로 운영하지 않아도 되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구글 검색광고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와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검색광고(+디스플레이 네트워크)와 디스플레이 광고

광고 형식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주로 텍스트 광고를 사용합니다.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을 포함합니다.

타겟팅 방식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검색 기반 데이터를 사용하여 타겟팅합니다.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사용자 관심사와 인구 통계에 기반해 타겟팅합니다.

목적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추가 전환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잠재 고객 확보를 목표로 합니다.

비용 구조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검색광고와 동일한 클릭당 비용(CPC)방식을 따르며, 검색 네트워크와 유사하거나 그보다 적은 전환당비용(CPA)을 유지합니다.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일반적으로 클릭당 비용(CPC) 방식으로 비용이 책정됩니다.
검색광고(왼)는 주로 텍스트 광고로 노출된다.

3. 구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설정의 장단점

검색광고는 미사용 예산을 활용해 추가 전환을 유도할 수 있지만, 적절한 예산 배분 및 관리가 어렵다.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설정의 장점

  1. 추가 노출 기회: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옵션을 활성화하면, 광고가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포함된 웹사이트와 앱에도 노출됩니다. 이를 통해 검색 사용자뿐만 아니라 관련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게도 도달할 수 있어 브랜드 노출이 증가합니다.
  2. 사용하지 않은 예산 활용: 검색 캠페인에서 사용되지 않은 예산을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할당함으로써 미사용된 예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적절히 사용할 경우 광고의 총 비용을 낮추면서도 전환 수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3. 전환 증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옵션을 통해 검색과 유사한 전환당비용(CPA)으로 추가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활용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와 화면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광고 형식이 조정되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설정의 단점

  1. 타겟팅의 모호성: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검색 네트워크보다 타겟팅이 덜 정교합니다. 이로 인해 광고가 예상치 못한 페이지나 앱에 노출될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나 광고 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예산 관리의 어려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옵션을 활성화하면, 검색 광고에 할당된 예산이 디스플레이 광고로 전환돼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미사용 예산이 있는 경우에 만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광고를 노출하게끔 되어 있지만,  검색 광고는 월 단위로 예산을 유동적으로 사용합니다. 만약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통해 일 예산을 다 써버린 경우, 예산 사용의 유동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성과 추적의 복잡성: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통해 얻은 전환과 검색 네트워크에서 얻은 전환을 분리하여 분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페인 성과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최적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활용 전략

검색광고에서 네트워크를 적절하게 활용하기위해선, 목적을 고려한 광고 세팅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광고 목적을 고려

일반적으로 검색 네트워크 지면보다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지면에서의 클릭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노출 범위가 훨씬 넓기 때문에 노출 수 자체는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되어 브랜드 및 상품 인지도를 확보하는 것이 광고의 가장 주요한 목적이라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나 문의 등의 실질적 전환이 가장 필요하다면, 알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해당 캠페인을 진행하는 목적과 비즈니스의 성격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과 비교를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예산이 미사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나 잔여 예산을 모두 사용해 검색광고에 쓸 비율을 축소시키거나 성과 당 비용을 상승시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광고를 모니터링하고, 옵션 활성화 여부에 따른 성과를 비교하면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별개의 디스플레이 광고 캠페인 세팅

만약 디스플레이 광고를 별개로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검색광고와는 별개의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생성해 관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별도로 설정하게 되면 검색지면과 디스플레이 지면에 예산을 배분할 수 있기 때문에 예산관리가 더 용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도 성과를 계속 점검하면서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비율과 검색캠페인의 비율을 적절히 조정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검색광고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옵션이 광고 진행 상황에 따라 조율이 필요한 것처럼 디지털 광고에서 지속적인 성과 관리와 최적화는 필수적입니다. 구글 광고는 광고의 최적화를 위해 여러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광고 대행사를 활용하는 것은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성과 노하우가 있는 대행사는 시행 착오를 최소화하여 광고주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구글 애즈 공식 파트너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기업 및 기관의 마케팅 대행 및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광고 캠페인을 운영합니다.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운영을 원하신다면, 지금 적정마케팅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 전략 제안

광고 집행 전 고객사의 목표와 예산에 적합한 매체와 광고를 진단하고 제안해드립니다.

전문적인 관리

광고 모니터링, AB테스트, 소재 교체 등 전문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광고를 최적화합니다.

성과 극대화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믹스와 실행을 통해 캠페인 효율을 극대화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제안합니다.

구글 파트너란?

구글이 Google Ads 기술 및 전문성을 입증했고, Google 광고 지출 요건을 충족했으며, 고객의 수익을 높이고 고객 기반을 유지 및 확대한 대행사에 부여하는 공식 자격입니다.

→ 적정마케팅연구소 인증분야: Search l Display l Video l Shopping l Apps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관련 고민이 있으신가요?
퍼포먼스 마케팅 기반, 고객사에 맞춤화 된 전략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드립니다.

최신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