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추천 스니펫이란? 의미와 종류, 최적화 방법

포털사이트의 검색 결과는 사이트 알고리즘과 사용자 편의성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근 몇 년 사이 검색 결과에 생긴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추천 스니펫’의 존재인데요. 원하는 정보의 내용을 검색 결과 상단에 요약된 형태로 제공하며 사용자가 클릭하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죠. 이 스니펫 기능은 잘 활용하면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거나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유용한 마케팅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검색 결과의 스니펫, 특히 구글 추천 스니펫의 종류와 스니펫 콘텐츠가 선정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바로 보여주는 구글 추천 스니펫

구글 추천 스니펫은 사용자가 검색한 질문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답을 상단에 노출시키는 검색 기능입니다. 스니펫에는 구글이 웹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발췌한 내용을 표시되고, 사용자는 별도로 링크를 클릭하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검색 포털인 네이버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죠.
네이버에서는 '지식 스니펫'으로, 구글에서는 '추천 스니펫'이라는 이름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요소로서의 추천 스니펫

이런 추천 스니펫은 마케터로서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알고 싶었던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기에 유저들이 우리의 검색 광고(웹사이트)가 포함된 검색 결과를 둘러보거나 클릭하지 않고 바로 이탈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웹페이지 분석 업체인 SimilarWeb은 2020년에 구글에서 이루어진 검색 중 약 65%가 클릭 없이 종료되었다고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이런 특징은 모바일에서 특히 더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추천 스니펫에 대해 잘 알고, 콘텐츠가 스니펫 기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와 콘텐츠를 최적화해야 하는 이유는 구글 추천 스니펫에 포함된 웹사이트는 상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클릭률이 상당히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클릭하지 않더라도 사이트의 브랜드를 좀 더 신뢰할만한 브랜드로 인지하도록 만든다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구글 추천 스니펫의 종류

✔️ 단락형 스니펫

질문에 대한 짧고 명확한 문장형 답변을 제공하는 스니펫입니다. 검색한 단어에 대한 정의나 답변을 단락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 목록형 스니펫

단계를 나열하거나 리스트를 보여주는 경우로, 단계별 순서 혹은 불렛마크와 함께 목록이 제공됩니다.

✔️ 테이블형 스니펫

데이터를 비교하거나, 정렬해서 보여줘야 할 때 정보를 표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구글 추천 스니펫 최적화 방법 5가지

✔️ 질문과 답변 형식의 콘텐츠 작성

콘텐츠를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구성하면 스니펫에 적용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자주 묻는 질문을 조사하고, 그 질문에 대한 간결하고 명확한 답변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AQ 페이지나, 어떤 키워드에 대한 정의와 답변에 대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죠.

✔️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인 답변 제공

구글은 짧고 명확한 답변을 스니펫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핵심 정보를 한두 문장으로 명확하게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락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정보가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헤더 태그(H1, H2, H3)를 활용한 콘텐츠 구조화

콘텐츠를 잘 구조화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입니다. 제목 태그(H1, H2 등)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구글이 콘텐츠를 쉽게 크롤링하고 주요 답변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데요. FAQ 형식의 콘텐츠나 글 내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바로 제목 태그에서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면 효과적입니다.

✔️ 목록이나 표 형식의 콘텐츠 제공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목록형이나 표 형식으로 제공하면 구글이 추천 스니펫으로 채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최적화 단계’와 같은 콘텐츠에서 단계를 목록으로 나열하면 목록형 스니펫에 표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 모바일 최적화 및 빠른 로딩 속도

모바일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모바일 최적화도 필수가 되고,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이트 품질에도 모바일 접근성이 중요해졌습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르고 모바일 친화적으로 디자인된 콘텐츠는 구글의 스니펫에 선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이트 속도가 느리거나 모바일에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스니펫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스니펫 최적화, 사이트 SEO가 제대로 되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위에서 알려드린 스니펫 최적화는 검색결과와 연관이 있는만큼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와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은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스니펫으로 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리 백링크를 통해 사이트의 권위를 높이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영중인 웹사이트의 SEO가 제대로 되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SEO 마케팅 필수 체크리스트를 통해 최적화 단계를 점검해보세요.

중요한 것은 스니펫으로 만드는 트래픽!

클릭해서 SEO 최적화 필수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글 초반에 언급했듯 스니펫만을 확인하고 이탈하는 유저들로 인해 단순한 정보 제공으로는 클릭을 유도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대신 스니펫을 적용할 수 있는 단순한 정보를 시작으로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콘텐츠를 추가로 제공한다면 사용자가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결국 사이트를 방문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 점을 유념해 유저를 웹사이트로 유입시키고, 검색 결과 내에서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보세요.

광고 없이 컨텐츠 최적화만으로도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구글 추천 스니펫. 적정마케팅연구소에서는 여러 웹사이트 제작과 SEO 컨설팅 경험으로 키워드광고뿐만 아니라 자연검색으로도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웹사이트, 검색 광고에 대해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시거나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정밀한 진단을 원하신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에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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