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발굴과 최적화,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 제대로 사용하기

제한된 자원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는 캠페인 목표에 맞는 적절한 키워드를 발굴하고, 예산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툴입니다. 보통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네이버는 국내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포털인만큼 글로벌 검색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래너를 병행해 사용하신다면 다양한 시장을 더욱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키워드 플래너의 기능과 활용법을 포함해 효과적으로 우리의 캠페인에 맞는 키워드를 발굴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란?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래너 도구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는 광고 캠페인을 위한 키워드를 발굴하고 예상 클릭 비용(CPC) 및 트래픽 예측을 제공하는 도구입니다. 이런 도구를 제대로 사용하기만 하면 캠페인 목표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 더욱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의 주요 기능

  • 키워드 탐색: 특정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제안받고 예상되는 클릭 수와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예측: 키워드에 따라 예상되는 트래픽 수치를 제공해 클릭률과 광고 성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예산 계획: 클릭당 비용(CPC) 예측을 통해 캠페인 예산을 효과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 활용 방법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 애즈에서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구] 메뉴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선택하고 새 키워드 찾기, 혹은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 중 원하는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새 키워드 찾기

원하는 키워드, 혹은 특정 웹사이트 내의 콘텐츠를 소스로 사용해 새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새 키워드 찾기’ 기능은 키워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시로 ‘구글광고대행’이라는 키워드로 새 키워드를 찾아볼까요?
확장 가능한 키워드와 새로 추가할 수 있는 키워드 아이디어, 관련 통계를 제공합니다.
특정 키워드나 소스로 활용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와 검색 추이, 경쟁 수준을 보여줍니다. 단순한 검색량과 입찰가뿐만 아니라 플랫폼 별, 검색된 지역 별로도 각각의 검색량을 보여주는데요. 특정 형식의 기기나 지역에만 광고가 필요한 경우 해당 기능을 사용해 어떤 키워드가 더 검색량이 높고 효과적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확장 가능한 키워드와 새로 추가할 수 있는 키워드 아이디어, 관련 통계를 제공합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기능은 이미 보유한 키워드 리스트에 대해 검색량과 예상 실적을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검색 성과를 보여주는 화면은 새 키워드 찾기 기능과 동일하지만, 이 기능에서는 키워드 탬플릿을 통해 대량의 키워드 성과를 한꺼번에 알 수 있다는 게 장점인데요. 이를 통해 진행 중인 검색 캠페인의 키워드별 월간 검색량, 클릭 수, 예상 노출 수 등을 파악하여 예산과 트래픽을 예측하고 최적의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경쟁력 분석하고 최적화하기

대부분 광고를 운영하면서도 예산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색 광고에서는 비용 대비 효과적인 키워드를 찾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키워드 플래너는 새 키워드를 발굴하는 데에도 유용하지만 키워드 경쟁력을 분석하는 데에 사용하신다면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경쟁력 분석 요소

1. 검색량

가장 기본적으로 살펴보게 되는 수치입니다. 월간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경쟁률도 높아 클릭 당 비용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클릭 당 비용(CPC)

검색량이 많을수록 경쟁도와 CPC가높은 경향이 있지만 100% 정비례하지는 않기에 여러 요소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예산이 한정되어 있을 경우 클릭 당 비용이 너무 높은 키워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량, 경쟁도가 비슷한 키워드더라도 여러 요인에 따라 CPC에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 경쟁 수준

키워드 플래너는 경쟁 수준을 ‘높음’, ‘중간’, ‘낮음’으로 표시합니다. 우리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가 주로 검색하면서도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면 비용 절감과 함께 효율적인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경쟁력 분석을 통해 키워드 최적화하기

  • 비용 대비 효과적인 키워드 선정: CPC가 낮으면서도 검색량이 적당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광고 캠페인을 설정합니다.
  • 로컬 키워드 활용: 전국적인 캠페인보다는 특정 지역을 타겟팅하여 지역 기반 키워드를 설정함으로써 경쟁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롱테일 키워드: 구체적인 검색 의도를 가진 롱테일 키워드(예: 사내 IT자산 최적화 솔루션)는 경쟁이 낮고, 목표 타겟에 도달할 확률이 높습니다.

주기적인 키워드 조정과 관리

  • 성과 데이터 분석: 구글 애즈 데이터와 애널리틱스 같은 분석 툴을 활용해 키워드의 클릭률(CTR)과 전환율 등을 분석하여 성과가 낮은 키워드는 제거하고 성과가 높은 키워드는 유지 및 예산을 집중합니다. 이 때 어떠한 기준으로 키워드를 관리할 지 CPC 상한선 등 명확한 기준을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새로운 키워드 발굴: 주기적으로 새로운 키워드를 탐색하고 기존 키워드 리스트를 보완합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도 좋지만, 구글 애즈의 검색어 기능을 활용한다면 실제 사용자의 수요를 더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제외 키워드 설정: 캠페인 목표와 맞지 않거나 비효율적인 검색어에 대한 광고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제외 키워드를 설정합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는 비영리 단체가 구글 애즈 캠페인을 통해 최대한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키워드 발굴과 선정이 어려우셨다면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여 구글에서 제공하는 실제 검색 데이터에 기반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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