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비영리 단체에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가장 많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일까요? 인력이나 실무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캠페인을 진행할 예산이 한정적이라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일 것 같습니다. 성공적인 캠페인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광고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캠페인을 위한 광고 비용이 부담된다면,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단체는 구글에서 비영리단체에게 제공하는 구글 애즈 그랜트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그랜트는 비영리 단체에게 무료로 디지털 광고에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제공해 타겟에게 단체의 활동을 알리고 더 많은 리드와 후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즈 그랜트에서 제공하는 혜택과 함께 어떤 단체가 신청 자격을 얻을 수 있는지 절차까지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영리단체를 위한 구글 애즈 그랜트
구글 애즈 그랜트는 구글이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무료 광고 크레딧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비는 높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소규모 비영리 단체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 애즈 그랜트를 통해 이러한 비용 부담을 해소하고, 단체의 홍보 활동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매달 최대 10,000달러 상당의 광고 크레딧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크레딧으로 구글 검색 광고를 진행해 후원자, 회원 등을 모집할 수 있으며 단체의 목적과 사명에 맞춘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그랜트 신청 자격 및 과정
신청 자격
구글 애즈 그랜트를 신청하려는 단체는 반드시 공식적으로 등록된 비영리 단체여야 합니다. 구글은 비영리단체 인증을 위해 Goodstack이라는 기업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Goodstack을 통해 단체의 비영리 자격을 인증받아야 하며, Goodstack은 각국의 비영리 단체 등록 상태와 규정을 확인하여 구글 애즈 그랜트 자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Goodstack에서 인증 가능한 비영리단체
- 세금 공제 기부금을 받을 수 있는 공익 기관(Public Benefit Organisation eligible to receive tax deductible donations)
- 기부금을 받을 수 있는 비영리 민간 기관(Nonprofit Private Organisation eligible for donations)
- 기타 비영리 비정부 기관(Other Nonprofit, Non-Governmental organisation)
신청 절차
✔️ Goodstack 비영리단체 인증
✔️ Google for Nonprofits 등록
그 이후 웹사이트와 단체의 성격, 담당자 정보 등을 입력해 가입 절차를 완료해주세요.
✔️ 구글 애즈 그랜트 신청 및 광고 계정 설정
💡구글 애즈 그랜트 광고의 특징
- 크레딧으로 진행하는 광고는 검색 네트워크에서만 게재되며,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나 YouTube 같은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CPC는 2달러 이내로 제한됩니다.
- 매달 5%의 클릭률을 유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단체의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키워드, 광고만 홍보할 수 있습니다.
광고 크레딧 사용 방법
구글 애즈 그랜트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1. 명확한 목표 설정
광고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 그랜트 광고는 검색 광고만 시행할 수 있기에 시각적인 정보를 담거나 키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만큼 캠페인 목표와 랜딩페이지의 정보에 따른 뚜렷한 광고 제목과 문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키워드 관리
한정된 예산 안에선 경쟁이 심하거나 cpc가 높은 키워드보다는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해야 광고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기후원”보다는 “서울 아동 정기후원”과 같이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구글 애즈 그랜트 캠페인은 매달 5% 이상의 클릭율(CTR)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키워드의 성과와 문구를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랜딩페이지 최적화
크레딧으로 운영하는 광고도 다른 일반 광고와 똑같이 광고 위치를 경쟁하게 됩니다.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입찰가와 클릭율도 중요하지만, 랜딩페이지의 연관성을 포함한 광고 품질 점수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랜딩페이지 내용을 광고와 일관되게 설정하고, 광고를 클릭한 타겟이 직관적으로 캠페인의 목적을 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보세요.
초반의 단체 인증이 조금 까다로울 수 있지만 구글 애즈 그랜트는 운영 비용이 부족한 비영리단체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캠페인을 노출시킬 수 있도록 마련한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자격 요건에 맞으신다면 꼭 활용하셔서 비용도 절감하고, 광고 실습의 기회로도 사용해보세요.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성격을 가진 비영리단체의 컨설팅, 교육, 캠페인 광고 실무를 담당하며 온라인 비영리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해왔습니다. 단체의 예산과 현황에 맞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제안하며 진행해드립니다.
- 웹사이트 제작
- 온라인 광고 대행
- 성과분석 환경 구축
- 비영리캠페인 패키지
💻 웹사이트 기획·제작
캠페인 주제 선정부터 스토리텔링 방향 제안까지, 목표 달성에 최적화된 캠페인 사이트를 기획하고 PC와 모바일에 최적화된 반응형 캠페인 웹사이트를 제작해드립니다.
환경운동연합 <해양보호구역 확대> 캠페인
📈 온라인 광고 대행
비영리 온라인 광고는 전문가에 맡기세요.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과 성과 분석으로 효율을 극대화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도출해드립니다.
📊 성과 분석 환경 설정
GA4, 구글 태그매니저, 루커 스튜디오 등을 활용해 온라인 마케팅 성과 분석과 보고 환경을 구축해드립니다.
–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광고 대행 서비스 이용 시 무료
💡 캠페인 대행 패키지
캠페인 주제 선정부터 웹사이트 및 스토리텔링 기획과 제작, 온라인 광고 대행과 성과 분석 환경 설정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립니다.
✅ 패키지 이용 혜택: 대행 수수료 할인 or 소재 3세트 무료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