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 UTM 태그 꼭 써야 하는 이유! 기본 개념부터 실무 활용법까지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할 때 어떤 점을 가장 많이 고려하시나요? 흥미를 끌 수 있는 소재와 카피, 랜딩페이지도 중요하지만 정작 성과 분석을 위한 UTM 태그를 놓치는 경우를 종종 보곤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채널은 점점 늘어나고 예산은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어떤 채널이 우리의 비즈니스에 가장 큰 가치를 가져다주는가?”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UTM 태그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첫 걸음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간단한 코드 몇 줄로 캠페인 성과를 추적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줍니다.

지금까지 UTM 태그를 잘 활용하지 못하셨다면 이번 글을 참고해주세요. UTM 태그의 기본 개념부터 실무 활용법까지 단계별로 알아봅니다

UTM 태그란?

광고에서 보이는 웹사이트 링크
하지만 광고를 클릭하면 더 복잡한 링크가 나타납니다.

UTM(Urchin Tracking Module) 태그는 웹사이트의 URL 끝에 추가되는 코드로,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의 출처와 행동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비롯한 여러 웹 분석 도구와 연동되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TM 태그, 이렇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출처 분석: 특정 캠페인, 광고, 소셜미디어 게시물이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유도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성과 기반 의사결정: 어떤 채널이 효과적이며 어디에 예산을 더 배정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다중 채널 마케팅 효율화: 이메일, 유료 광고,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의 효과를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UTM태그는 택배의 송장!

택배를 받았는데 어디서 온 건지 모른다면 가장 먼저 송장을 확인하게 되죠. UTM 태그는 택배의 운송장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송장 번호가 특정 배송물의 출처와 목적지를 알려주듯 UTM 태그는 웹 트래픽의 출처를 명확히 알려줍니다.

UTM 태그의 구성 요소

UTM태그는 웹사이트의 출처를 위해 붙이는 코드인만큼 웹사이트의 링크 뒤에 사용됩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를 홍보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메인페이지인 https://segama.co.kr/ 링크에 UTM 태그를 붙여봤습니다.

순식간에 구구절절해진 링크!

언뜻 보면 복잡해보이는 이 링크, 구조를 이해하면 쉽습니다. 이제 이 링크를 UTM 태그의 구성 요소대로 살펴볼게요.

✔️ utm_source: 유입 소스

트래픽의 출처를 나타냅니다. 보통은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뉴스레터 등 광고를 진행하는 플랫폼 명을 사용합니다.

✔️ utm_medium: 유입 매체

마케팅 채널을 정의합니다. 유입된 트래픽이 유료 검색 광고를 통해서인지, 배너 광고를 통해서인지, 혹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cpc(검색 광고), banner(배너 광고), email(이메일) 등 광고의 유형을 많이 활용합니다.

✔️ utm_campaign: 캠페인 이름

어떤 캠페인을 통한 유입인지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시즌 별, 제품 별 캠페인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면 캠페인을 각각 구분하여 성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 utm_term: 검색광고 키워드

검색광고를 진행한다면 이 속성을 활용해 유입 키워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유입이 발생한 검색어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싶을 경우엔 이 속성에 {keyword}를 입력해 사용하세요.

✔️ utm_content: 광고 소재

여러 광고 소재의 성과를 분석하고 싶을 경우 소재를 구분하기 위해 입력합니다. 광고 소재 별로 알아볼 수 있도록 속성을 입력해 A/B테스트를 진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구조를 알고 보면 쉬운 UTM 링크

이제 맨 처음의 링크를 다시 살펴볼까요?

이 유입은 구글에서 진행한 검색 광고를 통해 유입되었습니다. 클릭한 광고는 ‘b2b’ 캠페인의 광고이고, ‘b2b gdn’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로고를 클릭해서 들어왔네요. 

UTM 태그를 활용한 트래픽 분석

GA4는 UTM 태그를 읽어 각 트래픽의 출처를 구분합니다.

이런 UTM 태그는 마케팅 분석 툴에서 트래픽의 출처를 파악하고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하는 데 필수로 사용됩니다. UTM 태그가 없거나 태그를 잘못 작성했을 경우엔 특정 캠페인에서 유입된 트래픽도 직접 방문(direct), 혹은 참조(referral) 트래픽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예산을 많이 쓴 캠페인이더라도 마케팅 효과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많은 예산을 들여 여러 매체에 광고를 했지만 UTM태그를 붙이지 않아 모두 직접유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UTM 태그를 활용했는지 한번 더 확인해보세요.

  • 여러 채널에서 동시에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 동시에 진행한 캠페인의 성과를 비교하려면 각각의 트래픽을 구분해야 합니다. 여러 캠페인의 유입과 전환이 합산되는 걸 막기 위해 캠페인 별로 UTM 태그를 별도로 붙여 집행 전 확인해주세요.
  • 오프라인 캠페인을 동시에 진행할 경우: 온라인 광고와 동시에 홈페이지 혹은 앱 유입을 위한 오프라인 캠페인을 계획하고 계실 경우, 오프라인 캠페인의 성과도 측정할 수 있도록 QR코드 등에 UTM 태그를 활용해보세요.
  • 전환을 중요하게 생각할 경우: 광고 자체의 성과는 각 매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웹사이트 혹은 앱 유입 후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구매, 회원가입, 다운로드 등)를 정확히 추적하려면 UTM 태그를 활용해 동일 환경에서 각 채널, 캠페인, 또는 광고 변형 간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비교해야 합니다.

UTM 태그 생성하기

UTM 태그는 구조에 따라 수동으로 작성하거나 엑셀을 활용해 만들수도 있지만, 이미 많은 곳에서 UTM 태그를 생성하기 위한 마케팅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의 웹사이트에서도 UTM 생성기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UTM 태그 생성 시 유의점

  • 소스, 매체, 캠페인 명은 필수! 그 외 항목은 선택적으로 입력해주세요. 불필요하게 많은 매개변수를 추가하면 데이터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으니 분석에 필요한 최소한의 태그를 사용합니다.
  • 모든 태그엔 소문자를 사용합니다.
  • 단어 사이를 띄우고 써야 할 경우엔 공백 대신 밑줄(_)이나 더하기(+) 기호를 사용합니다.
  • 각 항목에는 정해진 단어 없이 알아볼 수만 있다면 모두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만든 주소가 너무 긴데, 줄여도 되나요?

캠페인 명이나 소재명을 한글로 작성했다면 한글이 인코딩되어 특히 링크가 더 길어지게 됩니다. 주소를 단순히 입력해 홍보해야 하는 경우라면 너무나 긴 주소는 사용자가 클릭하기 부담스러워할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땐 bitly같은 단축 URL 도구를 사용해도 UTM 태그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UTM 태그 활용 예시

같은 뉴스레터를 활용해 다른 캠페인을 진행할 경우

  • 정기 발행 뉴스레터: 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email&utm_campaign=weekly_update
  • 프로모션 메일: 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email&utm_campaign=holiday_sale
 

다른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해 동일한 캠페인을 진행할 경우

  • 페이스북: utm_source=facebook&utm_medium=cpc&utm_campaign=summer_sale
  • 인스타그램: utm_source=instagram&utm_medium=cpc&utm_campaign=summer_sale
 

오프라인 행사의 전단지에 QR코드를 추가할 경우

  • QR코드: utm_source=flyer&utm_medium=qr_code&utm_campaign=event_promo

지금까지 광고에 단순히 랜딩페이지 링크만으로 캠페인을 운영하셨다면 지금 바로 링크에 UTM 태그를 달아 활용해보세요. 퍼포먼스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한 정확한 데이터 수집의 기반이 됩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퍼포먼스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며 철저한 데이터 기반 캠페인 운영으로 최적의 성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한 성과 분석 환경 설정에 어려움을 겪으셨거나, 지금까지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점검해보고 싶으시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의 데이터 전문가에게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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