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계획 시 필독!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전환되는 동영상액션 캠페인(VAC)

구글은 2025년 3월부터새 동영상 액션 캠페인을 만드는 옵션을 삭제하며, 2025년 2분기부터는 기존에 운영중인 동영상 액션 캠페인(Video Action Campaign, VAC)도 디맨드젠 캠페인(Demand Gen Campaign)으로 자동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과 동영상 액션 캠페인 모두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갖지만,  광고 노출 범위나 기능 측면에서 달라지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해당 전환은 모든 구글 동영상 캠페인이 아닌, 동영상 액션 캠페인에 한정됩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동영상 액션 캠페인(출처_구글애즈 고객센터)

디맨드젠 캠페인과 동영상 액션 캠페인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구.디스커버리 캠페인)이란?

디맨드젠 캠페인은 기존 구글 디스커버리 캠페인에서 더 다양한 게재지면, 광고 소재, 입찰 전략이 가능하도록 보완된 캠페인 유형으로, 유튜브뿐만 아니라 Gmail, 디스커버(Discover), 구글 동영상 파트너와 같은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동영상 및 이미지 광고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 (출처_구글애즈 유튜브 채널)

디맨드젠 캠페인의 주요 특징

  • 다채널 도달: 유튜브 홈 피드, 쇼츠(Shorts), 다른 동영상 시작 전후(인스트림) 및 다음 볼만한 동영상, 유튜브 검색 등의 유튜브 채널를 포함해 Gmail, 디스커버(Discover)*와 같은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최대 30억 명의 잠재 고객에게 접근 가능.
  • 멀티 포맷 광고: 동영상과 이미지 광고를 하나의 캠페인에서 관리.
  • 정교한 타겟팅: 유사 세그먼트를 통해 기존 고객과 유사한 잠재 고객을 효율적으로 타겟팅.
  • 옴니채널 입찰 전략: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광고비를 최적화하는 입찰 방식 제공.

* 디스커버 피드는 휴대기기에만 제공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관심 분야에 따라 기사 피드가 표시됩니다.

구글 동영상 액션 캠페인(Video Action Campaign, VAC)이란?

동영상 액션 캠페인은 클릭과 전환을 목표로 설계된 구글의 동영상 광고 유형으로, 광고주의 사이트 방문 및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때, 동영상 액션 캠페인을 구글의 다른 동영상 캠페인 유형과 혼동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캠페인 목적에 따라 선택해야 할 동영상 캠페인 유형은 달라지며,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전환되는 캠페인 역시 동영상 액션 캠페인에만 한정되므로 유형들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영상 액션 캠페인(출처_구글애즈 고객센터)
  • 동영상 액션 캠페인(Video Action Campaign): 클릭 및 구매와 같은 전환 행동을 유도합니다. 이 캠페인은 실질적인 행동(예: 구매, 양식 작성)을 목표로 하며, 광고와 사용자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합니다.
      • 가능한 광고 방식:  건너 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인피드 동영상 광고
  • 동영상 조회수 획득 캠페인(Video View Campaign): 브랜드 메시지를 최대한 많은 잠재고객에게 노출하여 조회수를 증가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 이는 브랜딩 목표에 적합하며, 사용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친숙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 가능한 광고 방식: 인피드 동영상 광고,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 Shorts 광고
  • 동영상 도달 범위 캠페인(Video Reach Campaign):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도달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 주요 목표는 광고 노출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클릭이나 전환보다 광고 메시지의 확산에 초점을 둡니다.
      • 가능한 광고 방식: 범퍼 광고,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인피드 광고 또는 Shorts 광고
캠페인 목표에 따라 여러 동영상 캠페인 유형이 존재

그렇다면, 이런 동영상 캠페인이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전환되면서 달라지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달라지는 점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광고주는 더 넓은 도달 범위를 갖게 되며, 새로운 기능을 활용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 게재 위치 및 광고 형식 확대

구분 동영상 액션 캠페인 디맨드젠 캠페인
광고 게재 위치
유튜브, 유튜브 Shorts, 구글 동영상 파트너
유튜브, 유튜브 Shorts, 구글 동영상 파트너, 디스커버, Gmail
광고 소재
동영상, 텍스트
동영상, 텍스트, 이미지
광고 형식
인스트림 광고(동영상),
인피드 광고(동영상)
Shorts 광고(동영상)
인스트림 광고(동영상),
인피드 광고(동영상, 이미지)
Shorts 광고(동영상, 이미지)

다양한 구글애즈 기능 추가

(1) 광고 소재 관련 기능

광고 소재 환경 설정 가능
  • 광고 소재 환경 설정 가능 

기존 동영상 액션 캠페인에서는 광고 애셋이 형식에 따라 자동 배치되었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에서는 특정 형식(예: YouTube 홈 피드, Shorts)에 동영상 애셋을 고정할 수 있어 더 전략적인 형식 활용이 가능합니다.

광고 소재 A/B 실험 기능
  • 광고 소재 A/B 실험 기능 추가

이전에는 광고 성과를 비교하려면 여러 캠페인을 따로 운영해야 했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은 통제된 실험 환경에서 동영상, 이미지, 교차 채널 광고의 효과를 직접 비교해 최적의 광고 전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2) 캠페인 설정 관련 기능

유사 세그먼트 타겟팅 기능
  • 유사 세그먼트(Targeting)를 통해 더 강화된 타겟팅 

동영상 액션 캠페인은 기본적인 타겟팅만 가능했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은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해 기존 고객과 유사한 잠재 고객 그룹을 자동으로 찾아냅니다.
예: 웹사이트 방문자와 유사한 YouTube 시청자를 타겟팅.

  • 광고 그룹별로 언어 및 위치 설정 가능

기존 캠페인은 캠페인 단위에서만 위치와 언어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은 광고 그룹별로 설정이 가능해 예산을 지역별로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클릭수 최대화 입찰 전략도 운영 가능

기존 동영상 액션 캠페인은 전환 목표 설정만 가능했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은 클릭수 기반으로 입찰 전략을 최적화해, 전환 목표가 없는 광고주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디맨드젠 캠페인 전환 전략

디맨드젠 캠페인과 동영상 액션 캠페인(출처_구글애즈 고객센터)
  • 사전에 단계적인 전환 시도

동영상 액션 캠페인을 이미 운영 중인 경우, 2025년 2분기에 별도의 조치 없이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자동 업그레이드됩니다. 하지만 사전에 동영상 액션 캠페인의 예산을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조금씩 배분해가면서 단계적인 전환을 진행하면 디맨드젠 캠페인의 방식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새로운 기능과 도구를 테스트하여 더 빨리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캠페인 분석하기

현재 운영 중인 동영상 액션 캠페인의 성과 데이터를 면밀히 점검합니다. 캠페인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여 디맨드젠 캠페인에 필요한 개선점을 파악하고, 디맨드젠 캠페인에서 이를 보완해야 합니다.

  • 다양한 포맷의 소재 준비하기

디맨드젠 캠페인은 더 통해 더 많은 포맷의 광고 소재 사용이 가능해졌으므로,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 적절한 동영상과 이미지 소재를 미리 제작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소재 하나만을 업로드 해두는 것보다 여러 가지 방식의 소재를 등록하는 것이 광고 최적화에 도움이 되며,  각 형식별 성과를 비교하여 적절한 조합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자사 고객데이터 확보

유사 세그먼트는 자사 웹사이트 및 앱, YouTube 채널 등과 상호작용한 사용자를 통해 구축한 시드를 바탕으로, 이와 유사한 특성을 공유하는 고객을 타겟팅 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리타겟팅의 성과가 높은 만큼, 유사 세그먼트 역시 높은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사 웹사이트, 앱, 유튜브 채널 등과 상호작용한 기존의 고객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미리 확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

마치며

디맨드젠 캠페인은 기존 동영상 액션 캠페인에 비해 다양한 기능과 도구를 제공하지만, 반드시 모든 광고주에게 이상적인 솔루션은 아닐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분석하는 데 추가적인 시간과 자원이 필요하며, 초기 설정 단계에서 부담을 느낄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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