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자동화는 선택이 아닌 흐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 애즈는 ‘추천‘ 기능을 통해 계정의 성과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안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이 제안들을 자동 적용할 수 있는 옵션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을 추천한다고 해서 그대로 적용해도 되는 것일까요? 추천 자동적용 기능은 잘 사용하면 구글의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계정을 정비해주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광고 전략이 틀어지고 CPA가 두 배 이상 뛰는 등 잘못된 결과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에서 자동 적용 가능한 추천 항목 중 어떤 추천을 사용해야 하고, 어떤 추천은 자동 적용하면 안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 차
자동 적용 추천의 전체 구조
구글에서 자동 적용 가능한 추천은 구글애즈 추천 탭의 ‘자동 적용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추천들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광고 유지 관리
계정 상태를 정리·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부분 적용해도 안전한 추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장 도모
계정 기본 관리보다는 입찰 전략에 좀 더 관여하는 설정들이 모여 있습니다. 이 추천들은 잘못 켜면 광고의 본래 전략이 바뀌어 버릴 수 있어 적용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중 어떤 추천을 적용해야 하고, 어떤 추천을 적용하지 않아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각 추천 별로 어떤 기능인지 설명하며 글이 진행될텐데요. 알아보기 쉽도록 아래와 같은 이모지를 각 추천마다 붙여보겠습니다.
- 자동 적용 추천: ✅
- 조건부 적용 추천: ⚠️
- 자동 적용 비추천: ❌
광고 유지 관리를 위한 추천
이 카테고리는 비교적 안전하며, 오히려 자동 적용을 꺼두면 관리 리소스가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무자들이 직접 손으로 해야 할 일들을 자동화해주는 기능이 많기 때문입니다.
✅최적화된 광고 로테이션
이 추천을 적용하면 광고그룹 안에 여러 개의 광고가 있을 때, 구글은 성과가 좋은 광고를 우선 노출해 CTR과 전환율을 끌어올립니다. 그러면 사람이 매번 전환 데이터를 보고 광고 로테이션을 조정할 필요도 없고, A/B테스트를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진행해줘 효과가 좋은 광고가 우선 노출되죠. 특히 광고문안 업데이트가 느린 기업이라면 필수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법률 상 꼭 노출해야 하는 문구나 브랜드 가이드 고정문구 등 특정 문구가 꼭 필요한 경우라면 ‘핀 고정’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검색 광고 추가 & 개선
소재를 계속 생산하지 않는 한 대부분 반응형 검색 광고 소재는 1~2개 정도만 두고 운영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응형 검색 광고는 소재 수가 많을수록 조합 가능성이 늘어나고 더 많은 품질 지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구글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반응형 검색 광고의 제목과 설명을 제안해 광고 성과를 개선시키고, 이를 통해 소재가 부족한 계정도 빠르게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중복 키워드·비게재 키워드 삭제
오래 사용한 광고 계정일수록 중복 키워드나 게재되지 않는 키워드가 생깁니다. 이런 키워드를 오래 방치하면 품질 관리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데요. 의미 없는 키워드를 제거해 내부 경쟁을 줄이고, 계정 관리가 좀 더 간단해지게 도와줍니다.
⚠️충돌하는 제외 키워드 삭제
제외 키워드가 너무 많다보면 간혹 광고가 노출될만한 상황에서도 게재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기능은 그런 상황을 해결해주지만, 운영자가 의도적으로 제외한 키워드까지 삭제할 위험이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만을 타겟팅해 제외 키워드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계정이라면 이 기능은 자동적용하지 않고, 구조가 단순한 계정이라면 자동 적용해도 무방합니다.
⚠️최적화 타겟팅
구글의 AI가 기존 타겟팅을 벗어나 확률상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까지 타겟팅을 확장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랜딩페이지와 광고 에셋, 기존 잠재고객 세그먼트 등을 활용한 정보를 기반으로 신규 사용자를 찾기 때문에 대상 고객층이 넓거나, 관련성 높은 신규 고객을 찾고 있거나, 예산 여유가 있는 경우 효과적입니다.
반면 특정한 사용자만을 목표로 하고 있거나, 리타겟팅 목적으로 데이터 세그먼트를 사용하는 것처럼 일부의 타겟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겠죠.
✅전환 추적 업그레이드
이 기능은 데이터 기반 기여 모델로 전환 측정을 향상시켜줍니다. 전환 경로 분석의 정밀도를 상승시켜준다고 보면 되는데요. 전환 데이터는 구글의 머신러닝 기반 자동 입찰의 기준이 됩니다. 이 전환 측정이 정확해야 입찰 알고리즘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겠죠.
비즈니스 성장 도모 추천
이 부분의 추천들은 구글이 계정에 운영자의 의도 이상으로 관여할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예산이 갑자기 빠르게 소진되거나, 입찰 전략이 운영자가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바뀌기도 하죠. 이 부분은 자동 적용을 꺼두는 게 기본이지만, 필요에 따라 설정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 키워드 추가·확장 키워드 추가
이 두 기능은 자칫하면 검색 캠페인에 의미 없는 키워드나 검색의도가 불명확한 키워드를 대량으로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 대행’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캠페인을 운영중이었는데, 갑자기 ‘매장 광고 운영’, ‘마케팅 강의’ 등의 키워드가 추가된다면 어떨까요? 키워드 발굴은 자동 확장보다는 검색어 보고서 기반으로 수동으로 발굴하는 게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추가기능 사용
검색 캠페인은 의도 기반 트래픽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디스플레이는 관심 기반입니다. 디스플레이로 검색 캠페인 노출을 확장하게 될 경우 cpc는 하락할 수 있지만, 그만큼 전환 의도가 떨어지는 사용자에게 더 노출되며 전환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 검색 광고 예산이 잘 소진되고 있다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겠죠.
⚠️입찰
광고 성과의 대부분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인 입찰 전략. 그만큼 추천이 잘못 적용되면 예산 소진 패턴이 하루에 크게 바뀌거나, CPA와 ROAS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증가하기도 합니다. 특히 타겟CPA, 타겟ROAS, 타겟 노출 점유율 등은 잘못 설정하게 될 경우 광고 노출과 예산 사용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더 위험합니다.
이 옵션들은 추천들이 광고주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할 경우 전략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지만, 계정과 캠페인마다 운영 상황과 목적이 달라 추천을 적용할 수 있는 특정한 기준점을 세우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추천을 적용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판단하기 어렵다면, 이 입찰 부분의 추천들은 우선 모두 자동 적용하지 않고, 구글 담당자와 논의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구글에서는 광고 계정마다 담당자를 배정해 정기적으로 계정 점검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때 계정이 입찰 자동 추천을 적용하기 적합한 상황인지도 함께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매장 방문을 계정 기본 목표로 추가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기업에게는 유용할 수 있으나, 온라인 전환 중심 계정에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까지 전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면 적용해도 좋습니다.
자동 적용 추천 활용 정리
기본으로 활용해도 안전한 기능
- 최적화된 광고 로테이션
- 반응형 검색 광고 추가
- 반응형 검색 광고 개선
- 중복 키워드 삭제
- 비게재 키워드 삭제
- 전환 추적 업그레이드
이 기능만 켜 둬도 계정의 기본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 적용을 활용해도 좋은 계정
- 운영자가 부족한 중소형 계정
- 기본 구조가 단순하고 명확한 계정
- 브랜드 검색 캠페인(변수가 적음)
자동 적용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계정
- 쇼핑/퍼포먼스 맥스 기반 성과 중심 계정
- 고관여·고객당 가치 높은 B2B
- 매일 예산을 촘촘하게 관리해야 하는 계정
- 검색 의도를 엄격히 관리해야 하는 분야(SaaS/교육/보험/법률 등)
자동 적용 시 체크리스트
- 키워드 확장 기능은 반드시 OFF
- 입찰 전략 자동 변경 기능은 절대 ON 금지
- ‘계정 정비’ 관련 기능만 선택적으로 ON
- 최소 2주간 성과 모니터링 후 단계적으로 확대
- 전환 측정 오류가 없는지 사전 점검 필수
구글 자동 적용 추천 기능은 잘 활용하면 캠페인 관리 시간을 절약하고 계정의 기본적인 품질을 유지해줍니다. 하지만 적용 전 생각해봐야 할 것은 ‘구글이 생각하는 최적화’와 ‘운영자가 생각하는 최적화’가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략적 의사결정이 필요한 입찰, 확장 부분은 사람이 통제하고, 반복적인 캠페인 정비 부분은 자동화에 맡기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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