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단체의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

낯선 시민들로 지지자, 후원자 커뮤니티 만들기

2024. 03. 05(화) 10:00~17:40
장소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대강당

적정마케팅연구소는 그 동안 여러 비영리단체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지자와 후원자 기반을 넓힐 수 있는 방법론을 소개하고 실행을 도와 왔습니다.
영리 기업들이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이라고 부르는 방법론으로 단체의 이슈, 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연락처를 확보한 후에 문자, 이메일, 전화 등의 소통으로 관계를 발전시켜 후원자를 늘리는 것입니다.

2018년, 녹색연합과 처음으로 ‘물고기 이동권 서명 캠페인’과 ‘사육곰 구출 서명 캠페인’을 시작했을 당시에는 리드제너레이션은 일부 글로벌 NPO들만의 방법론이었지만 지금은 국내 NPO들의 시도와 성공 사례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직 내부의 반대나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 텔레마케팅을 위한 수단 정도로 변질되는 경우, 막상 해 보니 성과가 엉망인 경우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리드제너레이션은 잘 활용하면 낯선 시민들을 후원자로 발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도 얼마든지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잠재 후원자 DB를 수집하는 것을 넘어 단체의 운동 기반과 지지 기반을 확장하고 다지는 의미를 부여하면 조직의 지지와 지원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디지털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영리단체들을 위해 비영리 디지털마케팅에 특화된 서비스, 적정마케팅연구소N(po)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로 준비한 것이 이번 세미나입니다.

저희가 수십 곳의 비영리단체들을 컨설팅하고, 디지털마케팅 협업을 하면서 체득한 노하우와 인사이트, 성공 및 실패담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여러 해 전부터 저희와 리드제너레이션에 대해 많은 고민과 경험을 나눴고 협업도 했던 참여연대 이계정 국장님을 게스트 연사로 초대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세미나 참여가 어려운 분들은 하단 자료 받기를 신청해 주세요.
세미나 종료 후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을 위한 이슈 평가 프레임워크와 행사 내용을 정리한 후기 등을 보내드립니다.

  • 일 시

    2024년 3월 5일(화) 10:00~17:40
  • 장 소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대강당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41길 11 SK-V1 지식산업센터 E동 지하1층 B106호~107호
    *당산역, 영등포구청역 5분 거리
  • 참가비

    비영리단체 100,000원, 일반기업∙공공기관 150,000원
    (VAT 포함)
  • *점심 식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세미나 전일까지 취소 및 환불 가능, 세미나 당일 이후 불가
  • 문 의

    070-4369-8141 (contact@segama.co.kr)

연사 소개

김철환 | 적정마케팅연구소 대표

25년차 마케터로 마케팅의 가치있는 활용을 지향합니다.

금강기획에서 광고인으로 커리어를 시작한 후 언론사의 사업 본부장을 거쳐 2011년에 디지털마케팅 전문 기업, 적정마케팅연구소를 창업했습니다.

적정기술의 ‘적정’이 가지는 가치 지향적인 의미에 매료되어 적정마케팅연구소라 이름 지었기에 사회적경제, 비영리 생태계, 공공 영역과의 협업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 전 금강기획 뉴미디어스텝, 블로터 사업본부장
∙ 현 한국금융연수원 겸임교수, 한국콘텐츠진흥원 자문위원

협업한 단체
녹색연합, 더펠로우십, 비전케어, 서울환경연합, 소망교도소, 여명학교, 여성환경연대, 지앤엠글로벌문화재단, 참여연대,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한국머시쉽, 환경운동연합, HBM사회적협동조합,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기획재정부 등

이계정 | 참여연대 시민소통국장

시민의 참여와 소통으로 “우리에겐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시민의 참여와 소통으로
“우리에겐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참여연대에서 영상 PD로 시작하여 현재는 시민소통국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시민참여, 미디어홍보, 시민교육을 총괄하며, 소통을 관계의 핵심으로 삼아 홍보, 참여, 회원/후원까지 이어지는 유기적인 연결고리를 구축하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여러 자리에서 참여연대에서 시도해 보고 성과를 냈던 다양한 잠재지지자 발굴과 회원/후원자 전환 캠페인에 대해 소개해 왔습니다. 수 만명의 잠재지지자를 모으고 활동 소식과 전화 통화 등의 소통을 통해 기대 이상의 모금 성과를 냈던 이야기를 들려 드렸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업데이트된 사례와 더불어 시민사회단체가 리드제너레이션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도 나눠보고자 합니다.
리드제너레이션을 단지 DB를 모으는 수단으로 보기만 해서는 개인적인 동기 부여도, 조직의 동의와 지원도, 실제 참여와 후원 성과도 한계가 있습니다. 리드제너레이션은 시민사회 생태계에 맞춰 용어도 바꿔야 하겠지만, 단체의 지지 기반과 시민들의 참여 기반을 다지는 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TIME SPEAKER SESSION
10:00~10:50
김철환
리드제너레이션과 비영리단체
  • 영리기업에겐 오래된 방법론 리드제너레이션. 이유는?
  • 바로 이런 경우! 여러분 단체에 리드제너레이션이 필요합니다.
  • 서명, 이벤트, 자료 배포 등 비영리단체의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 유형
  • 작은 단체라면 스치는 인연에서 리드를 발굴해 보세요.
  • 리드제너레이션의 진짜 목적. 잠재후원자 DB 수집이 아닌 지지 커뮤니티 구축
11:00~11:50
김철환
비영리단체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의 성공 조건
  • 어떤 사업, 어떤 이슈로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을 하는 것이 좋을까?
    이슈 평가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캠페인 이슈 선정 요령
  • 우리 단체 사업과 이슈가 매력적이지 않을 때엔 이슈 비틀기를
  • 서명 캠페인 보다는 OO 캠페인을! 참여자의 참여 수준 높이기
  • 쿠폰, 굿즈… 리드를 끌어당기는 자석, 리드마그넷 똑똑하게 활용하기
  • 우리에게 더 관심있고, 함께 할 가능성이 높은 양질의 리드를 확보하기 위한 조건
  •  리드를 후원자, 지지 커뮤니티 일원으로 발전시키는 리드너처링
  •  이메일, 전화, 오프라인 만남 등 리드너처링의 소통 주제와 소통 방향성
13:00~13:50
김철환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 랜딩 페이지의 제작
  • 아무리 많은 사람에게 캠페인을 알려도 랜딩 페이지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
    방문자를 리드로 전환시켜주는 내러티브 구조
  • 이슈 평가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매력 더하기 요령
  • 구글 폼, 빠띠캠페인즈, 캠페이너스, 워드프레스, 소셜미디어 양식 등 랜딩페이지 구축 방식 별 장단점과 주의사항
14:00~14:50
김철환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을 위한 광고 요령
  • 메타 광고, GDN, 카카오모먼트 광고, 키워드 광고… 어떤 것이 좋을까? 광고 매체별 특성과 비영리단체의 활용성
  • 노출, 클릭, 참여, 조회? 리드 전환! 실제 성과 창출로 연결되는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론
  •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광고 목표의 설정, 타깃팅, 광고 소재 AB 테스트 요령
  • 이슈 평가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광고 소재 매력 더하기
15:00~15:50
이계정
시민의 참여와 소통으로
“우리에겐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 ‘리드 수집→활동으로 소통→회원가입’으로 전환한 사례
  • 8가지 아이템으로 리드젠을 실행해 본 성과
  • 리드젠 프로세스, 매뉴얼, TIP 공유
16:00~16:50
이계정
5년간(2019~2023) 진행한 리드젠 시행착오 경험 나누기
  • 가 보지 않은 길, 비용과 시간이 드는 길… 내부 설명과 설득 과정
  • 처음부터 잘 할 수 없습니다.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
  • 오늘 함께하신 분들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
17:00~17:40
질의 응답 및 토론
  • 리드제너레이션 관련된 질문에 대해 궁금하신 것들을 미리 질문해 주세요.
    연사분과 세미나에 참여하신 분들이 함께 답을 드리겠습니다.
  •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 진행을 위한 과제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