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가 1,000명이고, 페이지에 게시물을 올렸을 때 뉴스피드로 게시물을 받아보는 팬 수가 평균 20%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때, 페이지 게시물을 더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페이스북의 ‘페이지 게시물 홍보하기’라는 광고 상품을 이용한다면 게시물의 ROI는 좋아질까요, 나빠질까요?
많은 분들이 비용이 더해진 만큼 ROI가 나빠질 거라 생각하겠지만, 이는 게시물 제작비라는 고정비를 무시한 결과로 이 비용을 ROI의 I(investment) 항목에 포함하면 상황이 달라지게 됩니다.
<게시물 ROI 계산 방식>
- As is: 1명 당 노출비용 = 게시물 총 노출 수 / 광고비
- To be: 1명 당 노출비용 = 게시물 총 노출 수 / (광고비 + 게시물 제작비)
예를 들어 여러분이 페이지 게시물을 하나 만드는 데 총 1시간을 투자하고 있고, 여러분의 시간당 인건비(경상비 포함)가 30,000원이라면, 게시물 1건 제작비는 30,000원이 됩니다.
그런데, 현재 페이지 팬 수가 1,000명이고, 뉴스피드 도달율이 20%라면 여러분은 200명에게 어떤 메시지를 노출시키기 위해 30,000원을 쓴 셈이 됩니다. 이를 1명당 노출 비용으로 환산하면 150원이 될 테고요.
그런데, 페이스북의 ‘게시물 홍보하기’ 광고 상품으로 10,000원을 써서 4,000명에게 게시물을 추가로 노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 게시물 제작과 광고에 쓴 총 비용이 40,000원(=콘텐츠 제작비 30,000원+ 광고비 10,000원)이 되며, 광고를 통한 추가 노출 분을 더한 총 노출 수는 4,200명이 됩니다. 이를 다시 1명당 노출 비용으로 환산하면 40,000/4,200=9.52원이 될 테고요.
150원 : 9.52원…
어떤가요. 이래도 광고비가 아깝다고 생각하세요?
물론, 항상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물 광고를 하란 얘기는 아닙니다.
페이스북 ‘게시물 홍보’ 광고비는 유동적입니다. 페이스북은 광고한 게시물에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표현하고 공유를 해 주면 같은 비용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게시물을 노출해 줍니다.
따라서, 게시물 광고의 ROI를 극대화하려면 애초에 질 높은 게시물을 제작하거나, 페이지로 발행한 게시물 중에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반응해 준 것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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