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등 연말에 시도하면 좋은 페이스북마케팅 아이디어 6가지

다가오는 12월은 소셜미디어 마케터들이 1년 중 가장 바쁜 시기입니다.

한 해 마케팅 활동을 마무리하고 내년 계획을 세워야 하는 데다, 크리스마스 등 연말 특수를 놓치지 않기 위해 각종 시즈널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바쁘다는 이유로 매년 비슷한 패턴의 이벤트를 반복한다면 제대로 된 성과를 낼 수 없겠죠. 설상가상, 연말에는 모든 기업 소셜미디어 채널이 이벤트 콘텐츠를 경쟁하듯 쏟아내기 때문에 눈에 띄는 일조차 힘들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이벤트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5가지 페이스북 마케팅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ed%81%ac%eb%a6%ac%ec%8a%a4%eb%a7%88%ec%8a%a4-%eb%a7%88%ec%bc%80%ed%8c%85

 

 

1. 가장 먼저 게시하라. 일주일 전은 너무 늦다.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는 기념일이 있다면, 관련 콘텐츠를 경쟁 페이지보다 빨리 게시해야 합니다.

시즈널 이슈를 잘 활용하고 있는 ‘스타벅스 코리아‘는 크리스마스 소식을 두 달 전부터 전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소개하는 매장과 테이크아웃 컵, 굿즈 등에는 크리스마스 콘셉트를 적용해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축제 분위기로 달아 오르게 합니다.  

크리스마스 관련 이벤트도 11월에 미리 시작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보다 쉽게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11월 10일에 진행된 이벤트의 공유 회수는 490회.

 

 

크리스마스와 관련해 소비자들이 먼저 떠올려 주길 바란다면 소비자들에게 가장 먼저 크리스마스 소식을 전해야 합니다. 

일주일 전에 게시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했다면, 당장 계획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한 달 전부터 관련 소식을 전해야 합니다. 수 많은 경쟁 콘텐츠에 밀려 뒷북으로 남겨지고 싶지 않다면 말이죠. 

 

2. 시각적으로 분위기를 나타내라.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는 비주얼한 콘텐츠가 ‘흥’하는 플랫폼임을 유념해야 합니다.

일단은 시각적으로 두드러져야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의 스크롤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비디오, GIF, 분위기 있는 사진을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비용과 시간을 많이 들여 고 퀄러티티의 영상을 만들 필요까진 없습니다.

 

러쉬 코리아는 페이스북페이지에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소개하는 짤막한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얼핏 보면 밋밋해 보이는 이 동영상은 16만 조회수와 185회의 공유를 이끌어냈습니다.

 

연말이 가까워질수록 소비자들의 뉴스피드는 ‘연말 기념 콘텐츠’로 포화 상태가 됩니다.

수많은 콘텐츠 속에서 두드러지기 위해서는 말 보다는 시각적인 정보 형태로 시의성을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별, 트리, 눈사람, 산타클로스, 루돌프 등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것
  • 뜨개질, 장갑, 머플러처럼 따뜻한 선물을 연상시키는 것
  • 쿠키, 케이크 등 크리스마스 분위기의 달콤한 간식들

 

3.  감성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라.

기업 소셜미디어 채널의 콘텐츠들은 소비자들 친구, 가족이 게시한 콘텐츠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감정이입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ms-iberia

Iberia 항공사는 기내에서 산타클로스가 선물을 나눠주는 감동적인 광고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이 동영상은 4백만 조회수와 46억의 도달 수를 기록했습니다.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특히 이웃 사랑과 관련된 감동적인 이야기가 주목을 받습니다.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홍보하는 대신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주체로 여러분을 표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4. 페이스북 라이브를 활용해 이벤트를 진행하라.

페이스북이 최근 들어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능이 바로 ‘페이스북 라이브’입니다.

페이스북 사용자들도 ‘라이브’콘텐츠에 점차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특히 주목 받기를 바란다면 이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봐야 합니다.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가상의 크리스마스 파티나 고객 감사 이벤트, 선물 추첨 이벤트 등을 생중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라이브 기간에만 특정 상품을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짧은 시간에  매출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친환경 과일 전문점 ‘농부대첩‘의 김드림 대표는 페이스북 라이브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귤 먹방을 생중계하면서 본인이 판매하는 귤의 맛, 신선도를 알리고 방송 중 영상을 공유하면 단감 1박스를 선물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팬들의 이름도 불러주고, 질문에 일일이 답변해 주면서 친근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농산물 온라인 판매의 구매장애요인은 ‘눈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김드림 대표는 이 장애요인을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라이브는 1,783회 조회되었고 라이브 중 매출도 발생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페이스북 라이브는 사전 예고를 하면 더 많은 시청자 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페이스북 쿠폰을 만들어라.

페이스북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발행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 연말 연시 기념용으로 쿠폰을 발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페이지 구독자가 적다면 유료 광고 기능을 활용해 잠재고객을 타깃팅해서 쿠폰을 소개해 볼 수도 있습니다.

 

> 페이스북 쿠폰 발급 방법 

 

크리스마스 등 연말 시즌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소비가 이뤄집니다.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선물을 할까, 사랑하는 사람들과 무엇을 하며 함께 시간을 보낼까를 매년 고민합니다.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한 달 남짓 남은 이 기간 동안 여러분의 소셜미디어 콘텐츠는 그들의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연말 연시 많은 일들로 바쁘겠지만 이 글에서 소개한 팁들을 꼭 활용해 보길 바랍니다. 그렇게 한다면 연말은 고객에게도, 여러분에게도 성공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위 글은 10 Facebook Marketing Tips for the Holiday Season 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