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시작하는 매장 온라인 광고 방법과 홍보 노하우

“왜 우리 가게에는 손님이 안 올까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많은 자영업자 분들이 흔히 하시는 말씀입니다. 상권도 나쁘지 않고, 특색도 있고, 가격도 괜찮은 것 같은데 우리 매장에만 손님이 오지 않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말이죠.

이런 의문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먼저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과연 손님들이 여러분의 가게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까요?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일단 가게가 오픈하면 저절로 손님들이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손님들은 저절로 찾아오지 않습니다. 아니 알 길이 없죠.
돈을 써서 광고를 하든지, 전단지를 열심히 돌리든지, 이벤트를 열고 주변 사람들에게 열심히 홍보해야 우리 가게를 알릴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모든 소비 트렌드가 비대면과 온라인으로 바뀐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온라인으로 어떻게 홍보를 했는지가 가게의 존폐 여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이제 온라인 홍보는 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하나의 생존 전략이 된 것이죠.

매장 온라인 홍보,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온라인 홍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아래 3가지 방법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특정 검색어(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키워드 광고
  •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서 홍보하는 SNS 마케팅
  • 카페나 커뮤니티, SNS 등의 채널에서 긍정적인 입소문을 확산시켜 홍보하는 바이럴 마케팅

네이버 키워드 광고

SNS를 활용한 매장 이벤트 홍보
(출처: 대지를위한바느질 인스타그램)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홍보 방법들이지만, 마케팅에 큰 예산과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분들에게는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는 경쟁이 너무 치열하기 때문에 웬만한 키워드와 입찰가로는 아예 노출 자체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경쟁이 덜한 세부 키워드를 발굴해 광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열심히 가게 SNS 채널을 운영해도, 보는 사람이 없다면 시간만 낭비해버리는 셈이 됩니다. 바이럴 마케팅. 제대로 하려면 정말 많은 예산이 들고, 업체를 잘못 선택해 돈만 낭비해버리고 끝나는 경우가 부지기수죠.

마케팅에 많은 예산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적정 비용으로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홍보 방법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진짜 고객”에게 홍보하라

식당, 술집, 학원, 미용실 등… 오프라인 매장은 무턱대고 홍보하는 것이 아닌, 매장 방문 가능성이 높은 진짜 고객들에게 우선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가게를 새롭게 오픈했거나, 신메뉴가 나왔거나, 이벤트 등을 진행할 경우 우리 매장 주변에 거주하거나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온라인으로 이 사실을 빠르게 알려주는 것이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구글, 네이버 등의 온라인 채널들은 기본적으로 원하는 고객층을 선택해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타겟팅”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지역, 연령, 성별, 관심사 등으로 고객층을 좁혀 보다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사람들의 모든 일상에 스마트폰이 함께 하기 때문에, 우리 가게의 주 고객층이 많이 사용하는 채널을 선택해 홍보를 한다면 더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불필요한 예산 지출도 막을 수 있죠.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광고 관리자 타겟팅 기능

하나의 이미지만 사용할 수 있는 종이 전단지와는 달리, 광고 이미지와 문구를 달리 해서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 테스트해 볼 수 있다는 것도 온라인 광고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물론 이미지 외에 영상으로도 광고가 가능한데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피드 뿐만 아니라 요즘 가장 핫한 채널인 유튜브에서도 원하는 고객에게 우리 매장을 쉽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 광고를 어떤 사람들이 얼마나 봤고, 몇 번이나 클릭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음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죠.

새롭게 오픈한 매장을 소개하는 영상의 유튜브 광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피드에 동작구 대상 무료 안마 시연회 영상 광고 노출

특히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는 인스타그램 채널을 연동해 함께 광고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효율적입니다.

페이스북 PC 화면 좌측에서 광고 관리자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캠페인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광고 목표를 선택합니다. 보통 광고 클릭 수를 최대한 많이 이끌어낼 수 있는 트래픽 목표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개설되어 있어야 합니다.

매장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클릭 시 매장 지도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장 유입 목표의 광고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필요하고, 영업시간과 매장 위치 등을 잘 기입해놓아야 합니다.

캠페인 예산 최적화를 사용해 일 광고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적은 예산으로 테스트해보면서 점차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연령, 성별, 관심사 등을 선택해 내가 원하는 고객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각 채널마다 광고를 집행하고 관리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광고 관리자 사용 방법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광고를 처음 시작하는 사장님들도 조금만 시간을 들여 공부하신다면 금방 온라인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만큼 광고비를 정해놓고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기 때문에 더 부담 없이 시작해 볼 수 있겠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사용 방법은 다음 글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사용하면 인스타그램 광고도 함께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으로 내가 원하는 고객, 우리 매장에 방문할 가능성이 큰 고객에게 똑똑하게 매장을 홍보할 수 있는 “타겟팅” 광고 에 대해 말씀드려 보았는데요. 온라인으로 어떻게 매장 홍보를 해야 할지 도통 감이 안 잡히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2011년 법인 설립 이후 소상공인·중소기업을 포함한 수백 기업∙기관의 컨설팅, 자문, 대행, 교육 경험을 토대로 고객사의 업종, 규모, 성장단계, 당면과제에 적정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왔습니다.

“왜 우리 가게에는 손님이 안 올까요?”
이 물음에 명쾌한 답은 없습니다. 오늘 말씀드렸던 것처럼 가게가 있는지 몰라서, 홍보가 잘 안 되어서일 수도 있고, 상권이 좋지 않거나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메리트가 없기 때문일 수도 있죠.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저 기다리기만 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것. 우리 매장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홍보하고, 소문을 내서 ‘저’ 손님을  ‘우리’ 손님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또 다른 마케팅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관련 고민이 있으신가요?
퍼포먼스 마케팅 기반, 고객사에 맞춤화 된 전략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드립니다.

최신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