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마케팅을 위한 CPL 목표 비용 계산기

우리 회사 제품에 관심 있는 고객 한 명을 얻기 위해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을까요?
CPL 계산기를 통해 리드 한 개를 확보하기 위한 최대 비용을 계산하고, 우리 회사의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해 보세요.

B2B 비즈니스에서 리드는 우리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의사를 직접적으로 표현한 잠재 고객을 의미합니다. 즉, 단순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광고를 클릭하는 것을 넘어 도입 문의, 견적 요청, 무료 체험 신청 등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소속과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고 관심을 보인 고객을 말하는 것이죠.

대부분의 B2B 제품은 길고 복잡한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마케팅 목표도 즉각적인 고객 발굴보다는 리드 발굴로 설정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리드 하나 당 얼마를 투자할지 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너무 큰 비용을 투자하면 수익이 줄거나 손해를 볼 수 있고, 너무 적은 비용을 투자하면 효과적으로 리드를 발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계산기는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 리드 획득 비용(CPL, Cost per Lead)의 상한선을 정해줍니다. 계산된 상한선을 기준으로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면, 투자 대비 수익률(ROI)을 지키면서 리드 발굴의 양적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사용해 보세요!

  • 리드 획득 비용 상한선 = (고객 생애 가치 × 마케팅 목표 ROI) / 리드의 고객 전환율 
  • 1 Step

    고객 1개사(또는 1명)의 생애가치(LTV, Lifetime Value) 계산

리드 획득 비용(CPL)의 상한선을 설정하려면 먼저 고객 생애 가치(한 고객이 우리 회사와 거래하며 평생 가져다줄 총이익)를 계산해야 합니다.
특히 B2B 비즈니스처럼 거래 기간이 긴 경우, 고객 생애 가치를 정확히 계산하여 CPL의 상한선을 설정하고,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마케팅 예산을 관리해야 합니다.
고객 생애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이탈률과 데이터 기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귀사의 사업 규모와 보유한 데이터 양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탈률(Churn Rate) 기반 계산: 아직 많은 고객 데이터가 없어 고객의 평균 구매 빈도를 파악하기 어려울 때 사용합니다. 주로 초기 사업 단계에서 활용됩니다.
  • 데이터 기반 계산: 오랜 기간 축적된 고객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정확한 고객 생애가치를 계산합니다. 이미 많은 고객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에 적합합니다.

방식 1. 이탈률 기반으로 LTV 계산하기

초기 단계의 비즈니스는 충분한 고객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최근 몇 개월에서 1년 정도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이탈률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유지 기간을 추정합니다.

  • 추정되는 평균 고객 유지 기간 = 1 / 평균 이탈률

예를 들어 지난 6개월 간 매월 평균 5%의 고객이 이탈을 했다면 현재 고객들의 예상 평균 유지 기간은 1/0.05인 20개월이 됩니다.
고객 유지 기간을 알았다면, 단위 기간 당 고객이 얼마나 자주 구매를 하고 구매 할 때마다 얼마를 쓰는지를 알면 LTV가 계산됩니다. 

  • LTV = (단위 기간 평균 구매액 X 단위 기간 평균 구매 빈도) / 단위 기간 이탈율
%

*이탈율 = (단위 기간이 시작된 시점의 고객 수 + 단위 기간 동안 생겨난 신규 고객 수) / 단위 기간 동안 이탈한 고객 수

월간 이탈율로 입력한다면 최근 한 달 동안의 이탈율보다는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월별 이탈율을 계산한 후 그것들의 평균 값을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단위 기간이 월간이고 고객이 한 달에 한 번 구매한다면 구매 빈도는 1로 입력합니다.

단위 기간 동안 고객 한 명이 한 번 구매할 때 평균적으로 지출하는 금액입니다.

계산식: (단위 기간 평균 구매액 × 단위 기간 평균 구매 빈도) / 단위 기간 이탈율
계산과정: 0원 × 0회 / 0% = 0원

방식 2. 축적된 고객 데이터 기반으로 LTV 계산하기

오랜 기간 사업을 운영해서 축적된 고객 데이터가 충분할 때는 실제 고객들의 유지 기간을 바탕으로 LTV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단위

고객이 이탈하기 전까지 우리 비즈니스와의 관계를 유지한 평균 기간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이 평균적으로 24개월 동안 유지되었다면 24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단위 기간이 월간이고 고객이 한 달에 한 번 구매한다면 구매 빈도는 1로 입력합니다.

고객 한 명이 한 번 구매할 때 평균적으로 지출하는 금액입니다.

계산식: 1회 구매 시 평균 지출액 × 단위 기간 평균 구매 빈도 × 실제 평균 고객 유지 기간
계산과정: 0원 × 0회 × 0단위 = 0원

  • 2 Step

    마케팅 ROI 목표 설정과 고객 획득 비용(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상한선 계산

리드 발굴을 위한 마케팅 비용 투자는 적절한 수익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ROI 목표를 세워야 하고, 마케팅 ROI와 고객 생애 가치를 기반으로 한 명의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지출할 수 있는 최대 비용을 정해야 합니다.

%

목표로 하고 있는 마케팅 투자 대비 수익 비율입니다. ROI는 다음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ROI = (고객 생애가치 - 마케팅 비용) / 마케팅 투자비용 × 100

목표 ROI를 달성하면서 고객 1사(명)를 획득하기 위해 쓸 수 있는 최대 비용입니다. CAC = LTV / (1 + 목표 ROI)

  • 3 Step

    리드 획득 비용(CPL, Cost per Lead) 상한선 계산

고객 획득 비용(CAC)의 상한선과 리드의 고객 전환율을 통해 리드 1개를 획득하는데 쓸 수 있는 최대 비용을 계산합니다.

  • 리드 획득 비용 상한선 = 고객 획득 비용 상한선 / 리드의 고객 전환율

온라인 광고 캠페인 설정 시 입찰 전략에서 최대 전환당 비용을 지정할 수 있는 경우에는 계산된 값 이하로 지정하고, 모든 마케팅 활동은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활용한 성과 분석을 통해 리드 획득 비용(CPL)이 계산된 값을 넘기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리드가 실제 고객으로 전환되는 비율입니다. 리드 10개 중 1개가 고객이 된다면 10%를 입력합니다.

CPL 상한선 = CAC 상한선 / 리드의 고객 전환율
계산과정: 0원 / 0% = 0원

효과적인 리드 발굴 캠페인, 적정마케팅연구소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B2B 비즈니스 마케팅 경험에서 비롯된 노하우를 통해 잠재 고객사와 고객사를 발굴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방법을 제시하고 실행을 도와 드립니다.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링크드인 광고 등 다양한 광고 매체를 활용하여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리드를 창출해드립니다.

B2B 비즈니스 수요의 한계를 극복합니다.

B2B 제품과 서비스는 수요가 매우 적고 드물게 생겨나 디지털마케팅으로 창출할 수 있는 성과 또한 제한적입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잠재고객이 놓치고 있었던 다양한 이유를 제시해 수요를 확대하고, 경쟁사에 대한 관심을 우리 제품 및 서비스로 돌리며, 시장 세분화를 통해 틈새 시장을 찾아 공략해 드립니다.

B2B 비즈니스에 맞는 채널을 활용합니다.

네이버, 메타, 유튜브 같은 일반적인 마케팅 채널만 생각하셨나요?
적정마케팅연구소는 B2B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하여 업계 뉴스레터, 산업지, 버티컬 커뮤니티, 산업 인플루언서, 링크드인 등 B2B 마케팅에 효과적인 채널을 탐색해 제안하고 활용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성과를 극대화합니다.

단순 콘텐츠 노출, 트래픽 증대가 아닌 도입 문의, 견적 내기, 상담, 구매 등 실제적인 성과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노하우를 통해 리드 및 고객 전환 가능성이 높은 광고 타깃팅은 물론 전환 최적화 기능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