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엔진 점유율 비교
검색엔진 시장에서의 구글의 성장 가속화
네이버는 국내 1위 국내 검색엔진이지만 점차 구글에게 자리를 내주며 조금씩 하락하는 추세이며 두 번째로 큰 검색엔진인 구글은 검색 시장 점유율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구글 네트워크에 속한 유튜브의 성장
디지털 미디어플래닝 전문 렙사 나스미디어에 따르면 구글 네트워크에 속한 유튜브를 정보 검색에 활용하는 이들의 비율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 4월 기준 정보 검색 서비스 순위: 네이버 88.1%, 유튜브 57.4%, 구글 48.6%
유튜브가 구글네트워크에 속해 있기 때문에 구글 키워드 광고를 이용 시 유튜브에도 광고 노출이 합니다.
-Ex. 구글키워드광고로 ‘임플란트’ 키워드 등록시 유튜브에도 동시 노출이 가능
2. 적은 입찰가로 상위노출이 가능한 구글 광고
병원 관련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 얼마나 비쌀까요?
병의원 업종은 타 업종에 비해 LTV(고객생애가치)가 큰 만큼 고객 획득을 위해 들어가는 마케팅 비용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병원 관련 키워드 예시로 성형외과-‘쌍커풀수술’, 치과-‘라미네이트’의 경우 모바일 검색 상위노출 1위 평균 입찰가: 10,800원(쌍커풀수술), 20410원(라미네이트)
같은 키워드라도 구글 키워드 광고는 더 저렴합니다!
구글 키워드 광고의 경우 네이버와 같은 검색키워드 일지라도 적게는 10~20%, 많게는 50% 이상 저렴한 비용으로 입찰이 가능합니다.
같은 키워드 성형외과-‘쌍커풀수술’, 치과-‘라미네이트’의 구글 키워드 광고 입찰가 검색페이지 상단 노출 입찰가(최고 범위): 3,608원(쌍커풀수술), 5,730원(라미네이트)
검색광고 상위노출의 2가지 기준
입찰가: 더 높은 상위노출 순위를 위해 지불하는 1회 클릭 당 광고비
광고품질점수: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부합하는 광고 품질의 정도
입찰가 중심의 네이버 키워드 광고 시장
더 높은 입찰가를 지불한 병원에게 유리한 네이버 키워드 광고 시스템은 광고 예산이 적은 병원일수록 경쟁이불리하며 대형병원의 경우에도 과열된 경쟁 속 상위노출을 위한 과도한 광고비 지출이 불가피합니다.
광고품질점수 중심의 구글 키워드 광고 시장
상위노출 기준에 있어 입찰가 보다 광고 품질에 더 많은 점수를 부여하는 구글의 정책에 따라 광고 품질점수만 높다면 경쟁업체보다 더 낮은 입찰가를 제시했음에도 상위노출이 가능함으로 효율적인 예산 집행 가능합니다.
3. 실제 고객 내원으로 이어지는 구글 전환캠페인
클릭수 vs 전환수 무엇이 중요할까요?
클릭수: 자사 홈페이지를 클릭해서 들어온 고객의 수
전환수: 실제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행동들을 실행한 고객의 수
네이버 광고 캠페인의 한계
네이버 광고 캠페인은 단순히 웹사이트 클릭수 극대화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클릭 이후의 고객행동에 대한 추적 ·활용이 어렵습니다.
구글 광고의 전환 캠페인으로 실제 내원을 유도하세요!
구글 광고는 클릭수 이외에도 매출과 직결될 수 있는 전환 행동들을 설정하고 어떤 전환의 수를 늘릴 것인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Ex. 병원 마케팅의 경우 전환 예시: 상담 문의글 남기기, 진료 예약, 상담 신청 > 내원
정교한 데이터 트래킹 툴 연동으로 성과 파악을!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매니저 등 구글 키워드 광고와 연동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툴을 통해 다양한 유저 데이터 분석 및 고객 유입 · 이탈 경로 전반에 대한 상세 파악이 가능합니다.
4. 구글 광고, 병원 마케팅은 전문 대행사에게
구글 공식인증을 받은 대행사 선정은 Google 파트너?
*Google 파트너란?*
구글애즈 운영에 대한 전문성 인증 테스트를 통과하고 최소 90일 이상, 10,000달러 이상의 예산을 지출하여 광고를 운영하여 경험이 있는 대행사에게 주어지는 공식 인증 자격입니다.
-Google 파트너 여부는 구글광고에 특화된 구글광고 전문대행사임을 인증하며 구글 광고는 네이버 광고와 시스템이 다르고 더욱 난해하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 필요
-네이버 광고를 잘하는 대행사가 구글광고까지 잘하는 것은 아니므로 구글광고실적에 대한 증명 필요
*의료광고심의필*
신청 후 필요한 자료들을 제출하고 승인을 받게 되면 의료광고심의필을 받게 됩니다. 의료광고를 할 경우 심의 통과에 대한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하며 심의 받은 내용과 동일한 내용, 심의필 번호를 광고소재에 표기해야 합니다.
의료법에 근거한 심의에 걸리는 문구, 내용들에 관해 확실히 숙지하고 심의에 걸리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다양하고 매력적인 광고 소재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병원 마케팅 접근 방식은 타 업종과는 상이함으로 병의원 업종에 대한 이해 정도와 실제 광고 성과 달성 경험 에 대한 이력 확인이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 주기적인 성과 보고
업종 및 광고주 목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이뤄져야 하며 캠페인 현황에 대한 주기적인 성과 보고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성과 개선 방안을 논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 담당자의 구글 광고 운용 실력이 중요하며 담당자의 변동은 없어야 합니다.
광고 성과 허위·과장 경계
과장된 광고 성과를 약속하는 경우 광고비를 과다 지출할 위험성이 존재하고 수수료를 더 많이 받기 위해 광고 예산을 일부러 늘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매출 증대와 관련성이 적은 허위 성과 보고(Ex. 브랜드키워드로 인한 유입)를 경계하고 예산을 많이 사용해서 성과를 내는 것이 아닌 최적(최소 비용, 최고 효과)의 비율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릭수 증가 보다 매출로 이어지는 전환수의 증가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사
적정마케팅연구소는 구글 공식 파트너사 인증을 받은 구글 광고 전문 대행사이며 수백 건의 기업 · 기관 구글 마케팅 경험이 있는 숙련된 구글 애즈 전문가들이 캠페인을 집행하고 관리합니다.
병원 마케팅 이력 및 성과 보유
장기간의 H치과 마케팅을 통해 병원 업종에 대한 충분한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수의 의료광고심의필 통과 광고 집행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병원의 마케팅을 통해 1분기 대비 4분기의 매출을 300% 이상 성장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건강한 마케팅 철학 지향
과장되지 않은 실 전환 기여 지표 위주의 성과를 정직히 보고합니다.
구글애즈 광고 전반 대행서비스
구글 공식파트너 대행사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년간의 다양한 광고 운영 경험을 토대로 광고 상품별 특장점을 살려 적합한 타겟그룹에게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를 노출하고 지속적인 캠페인 최적화 작업을 통해 광고 효율을 개선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구글 키워드 광고/유튜브 광고/구글 앱 다운로드광고
구글 애널리틱스 성과 데이터 제공
구글 광고 대행 서비스 이용 시 홈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 · 연동하여 유입 경로, 방문자 수, 목표 달성 횟수 등의 성과데이터들을 측정해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현황을 상세하게 점검하고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비용의 구글 광고 대행서비스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네이버 측에서 공식대행사에게 15%수수료를 지급, 반면 구글은 광고주가 대행수수료를 별도 지급합니다. 통상적으로 광고주는 대행사에게 구글 광고 대행수수료를 15~20%선으로 지급하며 수수료 비율이 네이버에 비해 좀 더 높습니다.
발달된 인공지능 기반의 구글광고의 경우 네이버광고보다 효율적이고 다양한 옵션을 제시하지만 그만큼 더 많은 시간을 수반하기 때문입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14%의 대행수수료로 동종 업계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행을 진행합니다.
스스로 해보는 우리 병원 구글 광고!
스스로 마케팅 패키지는 직접 구글 광고를 진행해보고 싶으나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준비된 서비스입니다. 먼저 구글 광고 집행 · 관리 노하우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초기 구글 광고 캠페인 세팅을 함께 진행합니다.
이후 가이드라인에 따라 세팅된 캠페인을 스스로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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