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를 할 때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고 계신가요? 노출 수와 클릭 수, CPC와 같은 지표들도 중요하지만 많은 분들이 광고 목적에 따른 전환율과 CPA를 가장 먼저 살펴보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선 전환 목표를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혹시 구글 광고에서 전환 목표를 한 가지로만 설정해두셨다면 이번 글을 주목해주세요. 우리 광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중간 목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중간 목표 설정의 중요성
- 광고 최적화
10명의 사람이 물건을 사기 위해 웹사이트에 들어간다면 그 중 최종 구매자는 몇이나 될까요? 일반적으로 구글 광고가 목표에 맞게 최적화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양의 전환 수를 필요로 합니다. 최종 단계만을 전환으로 설정하면 충분한 양의 데이터가 쌓이지 못하고, 경우에 따라 필요 외의 비용을 소진하기 쉬워집니다.
- 광고 성과 측정
중간 목표를 설정하면 캠페인 단계 별로 어떤 부분이 효과적이고, 어떤 부분이 개선이 더 필요한지 최종 목표까지의 과정을 더 쉽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 예산이 한정되어 있을 경우 집중적으로 비용을 투자해야 할 곳을 알 수 있어 예산 활용의 효율성도 높아집니다.
- 전환 경로 이해
중간 목표를 우리의 비즈니스에 알맞게 설정할수록 타깃이 전환까지 어떤 경로로 도달하는지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특히 광고뿐만 아니라 랜딩페이지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등 사용자 경험에 문제가 되는 점을 파악해 전환율을 더 높이도록 개선할 수 있습니다.
광고 중간 목표의 예시
그렇다면 중간 목표는 어떤 것으로 설정할 수 있을까요?
제품 구매 완료를 목표로 하는 이커머스 사이트라면 제품 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추가 등을 중간 목표로 삼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 앱 내 구매가 최종 목표라면 앱 다운로드, 앱 내 회원가입을 중간 목표로 설정할 수 있겠죠.
우리 사이트 내에 목표로 설정할 만한 요소가 없다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리드 마그넷을 중간 목표로 삼아볼 수도 있습니다.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SaaS 플랫폼의 경우, 일정 기간의 프로그램 무료 체험 신청이나 데모 프로그램 요청을 최종 구독까지의 중간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도입 상담 등으로 참여를 유도해보세요.
서비스 계약 최종 체결을 목표로 하는 B2B 기업이라면 업종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백서를 배포하거나 상담요청 양식 제출을 목표로 설정해 타깃의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중간 목표 설정이 어려운 경우
하지만 가끔 중간 목표를 설정하기 어려운 서비스와 업종이 있습니다. 주로 의사결정까지의 과정과 거래 주기가 긴 대규모 B2B 비즈니스 혹은 고객층이 매우 제한되어 있거나 서비스가 비정기적인 업종들이 그러한데요. 전환 과정이 복잡하고 타깃 별로 원하는 요구사항이 다양해 일반적인 중간 목표를 통합하여 설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사업은 고객의 구매 여정을 좀 더 면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가능한 구매 단계를 구체적으로 세분화해 맞춤형 전략을 세우고, 알맞은 중간 목표가 아니라면 검토 후 재설정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대행 경험으로 여러 업종과 비즈니스에 알맞은 광고 최적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 목표 설정과 전환을 정확히 측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의 전문가와 상담해 우리의 제품 및 서비스와 고객을 연결하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