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기업을 위한 구글&네이버 검색 키워드광고 마케팅 200% 활용 전략

지금 당장의 수요가 있는 잠재고객과 접점을 만들 수 있는 검색광고는 B2B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인 구글과, 한국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검색 엔진인 네이버를 함께 활용하면 폭넓은 잠재고객에 도달함은 물론 리드 발굴과 판매 증진 등 유의미한 성과를 얻을 수 있죠. 하지만 구글과 네이버는 이용자 특성, 광고 운영 방식 등 여러 방면에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두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의 장점을 활용하여 똑똑하게 광고를 운영해야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플랫폼별 특징 분석

네이버 검색광고의 특징

  • 국내 1위 검색엔진으로, 높은 사용자 점유율을 기반으로 넓은 잠재고객층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비교적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단, 광고 경쟁이 치열하여 평균 클릭당 단가(CPC)가 매우 높고, 정교한 타겟팅 기능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국내 시장 위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는 경우, 비교적 빠르게 광고 효과를 보고싶은 경우 광고 운영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 광고 관리자 화면

구글 검색광고의 특징

  • 정교한 타겟팅 기능으로 구매 의도가 높은 B2B 고객층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채널로,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 추천 드립니다.
  • 경쟁이 덜 해 광고 품질만 뒷받침 된다면 비교적 낮은 CPC로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고, 다양한 광고 형식, 입찰 전략, 자동화 기능 등을 제공하여 전문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 단 광고 기능이 정교하고 복잡해 초기 진입 장벽이 높으며, 전문적인 지식 없이 운영할 경우 성과가 저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1. 플랫폼별 광고 전략 수립- 네이버

1) 틈새 키워드 발굴 및 활용

틈새 키워드는 검색량은 적지만 구매 의도가 높은 잠재 고객을 타겟팅하는 데 효과적이고, 상대적으로 낮은 CPC(클릭당 비용)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로 검색하기 때문에 구매 의도가 높고, 일반 키워드 대비 전환율도 높은 편이죠. 
네이버 키워드 도구, 구글 키워드 플래너, 각 포털 사이트의 연관 검색어 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많은 키워드를 발굴하고 등록해주세요. 네이버는 일치 검색(등록한 키워드와 일치하거나 뜻이 아주 유사한 키워드에만 광고 노출) 기반인 만큼 모든 키워드를 빠짐없이 등록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사/경쟁사 브랜드 키워드 
대체재/보완재 키워드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고객 문제 관련 키워드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각 키워드에 고객 유형, 이용 목적, 수식어 등을 적절히 조합하여 키워드를 확장해주세요. 1년에 한 번 노출된다 하더라도, B2B 비즈니스는 키워드의 검색 가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1건의 클릭으로도 유의미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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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효율적인 캠페인 및 광고 그룹 운영

  • 핵심 키워드 광고 그룹 분리 운영: 네이버는 광고 관리자가 수동으로 입찰가를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키워드는 별도의 광고 그룹으로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핵심 키워드 그룹은 목표 입찰 순위 및 입찰가를 높게 설정하고, 광고 소재와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하면서 높은 전환율을 달성하도록 집중 투자해야 합니다.
  • 기기별 캠페인 운영 및 입찰 가중치 조정: B2B 비즈니스의 경우, PC에서의 검색 및 전환 가능성이 모바일보다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캠페인을 기기별로 분리하여 운영하거나, 입찰 가중치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PC 캠페인: 핵심 키워드 광고 그룹을 포함하여, 높은 입찰가를 설정하고 광고 소재 및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합니다.
    – 모바일 캠페인: 비교적 낮은 입찰가를 설정하고, 모바일 환경에 맞춰 랜딩페이지와 광고 소재를 최적화합니다.
  • 실시간 모니터링 및 입찰가 조정: 네이버 검색광고는 경쟁이 무척 치열한 만큼 수시로 경쟁 상황과 입찰가가 변동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입찰가를 적절하게 조정해주어야 하며, 지속적인 광고 모니터링 및 성과 관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2-2. 플랫폼별 광고 전략 수립- 구글

1) 스마트 입찰 전략 설정

네이버처럼 입찰가를 수동으로 설정할 필요 없이, 광고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입찰 금액을 최적화하는 기능입니다. 성과가 우수한 요일 및 시간대, 기기, 광고 그룹 및 키워드에 따라 입찰가가 자동 설정되어 광고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으로 좀 더 가치 있는 고객에 우선적으로 광고를 노출합니다. 스마트 입찰 전략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 기반 최적화: 과거 데이터, 실시간 경쟁 상황, 고객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최적의 입찰가를 설정합니다.
  • 효율적인 비용 관리: 목표 달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예산 낭비를 방지합니다.
  • 고객 가치 중심 노출: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투자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 시간 절약 및 편의성: 수동 입찰의 번거로움 없이 자동으로 입찰가를 조정하여 광고 관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확장 검색 활용

구글은 우리가 등록한 키워드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 키워드에 자동으로 광고를 노출해주는 확장 검색 기능이 매우 뛰어난 채널입니다.
B2B 비즈니스는 구매 결정 과정이 복잡하고, 그 과정에서 고객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검색어를 예측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확장 검색을 통해 노출 범위를 확대하고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핵심 키워드 위주로 키워드를 등록하고, 주기적으로 쿼리(실제 검색어)를 확인하면서 유의미한 쿼리는 추가, 불필요한 쿼리는 제외해주세요. 지속적인 쿼리 관리는 구글 검색광고 성공의 핵심입니다.

  • 핵심 키워드: ERP
  • 확장 검색으로 노출되는 키워드: ERP 솔루션, 자원관리솔루션, 인력관리, ERP 비교 등
  • 확장 검색을 통해 노출된 키워드 중 유의미한 쿼리는 네이버에도 추가로 등록해주세요.
통계 및 보고서- '검색어'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들이 실제로 검색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품질점수 관리

구글 검색광고 상위노출의 핵심은 품질점수입니다. 품질점수는 광고의 관련성, 예상 클릭률, 랜딩페이지 만족도 등을 평가하는 지표로, 품질 점수가 높을 경우 입찰가가 낮더라도 더 높은 순위에 광고를 노출시켜줍니다. 따라서 B2B 기업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전략을 통해 품질점수를 높이고 검색광고 효과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 관련성 높은 키워드 선정: 광고와 키워드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품질점수가 향상됩니다. 잠재고객이 사용하는 검색어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 매력적인 광고 소재 제작: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매력적인 제목, 구체적인 정보와 이용 혜택, 콜투액션(명확한 행동 유도 문구)등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등록한 키워드가 광고의 제목과 문구에 적절히 배치되어야 합니다.
  • 고품질 랜딩 페이지 구축: 광고 클릭 후 사용자가 방문하는 랜딩 페이지는 광고와 관련성이 높고 정보가 명확하며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랜딩페이지 체류시간이 짧거나 이탈률이 높은 경우 품질 점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부정적인 광고 경험 방지: 광고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다른 광고를 방해하거나, 모바일 기기에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 품질점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광고 확장 활용: 사이트링크 확장, 전화번호 확장, 구조화된 스니펫 확장 등 다양한 광고 확장을 활용하여 광고의 정보량을 늘리고 매력도를 높여야 합니다.
키워드 별 예상 CTR, 광고 관련성, 방문 페이지 만족도와 함께 품질평가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기반 분석 및 지속 개선

데이터 기반 분석은 B2B 기업 뿐만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의 검색광고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광고 관리자, 구글/네이버 애널리틱스 등 데이터 분석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여 클릭수, 전환수, 전환율, 전환당 비용 등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고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투자 수익률(ROI)을 극대화하고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광고 소재 최적화: 광고 제목과 설명, 확장 소재 등을 최적화하여 클릭률과 전환율을 개선합니다.
  • 랜딩 페이지 개선: 랜딩 페이지 UI, 내용 구조, 문구 및 콜투액션 등을 개선해 유입 이후 전환율을 높입니다.
  • 입찰 전략 조정: 마케팅 목표에 맞춰 입찰 전략 및 tCPA, tROAS 등을 조정합니다.
  • 예산 관리: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예산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합니다.
  • A/B 테스트: 다양한 문구 및 이미지, 랜딩 페이지 등을 테스트하여 어떤 요소가 더 높은 성과를 창출하는지 확인합니다.
(예시) 구글 루커스튜디오 보고서를 활용한 홈페이지 유입 분석

마치며

지금까지 B2B 비즈니스에서 고려해야 할 구글과 네이버 검색광고의 특성과 장단점, 광고 활용 전략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B2B 기업에게 검색광고는 고객 확보, 리드 생성, 매출 증대를 위한 필수적인 마케팅 채널입니다. 단, B2B 제품 및 서비스 특성상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이 복잡하고 광고 진행 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아 효과적인 캠페인 운영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B2B 기업의 검색 광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의 B2B 디지털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검색량이 많지만 경쟁이 치열한 검색어는 광고 품질 점수 관리로 상위 노출을 이끌어 내고, 상품 카테고리와 타깃 업종 및 산업군을 분석해 경쟁이 덜하지만 전환 가능성이 높은 틈새 검색어를 발굴, 활용해 광고 노출과 전환 수를 증대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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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키워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링크드인 광고, 뉴스레터 광고 등 B2B 비즈니스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제안, 경쟁사들이 놓치고 있는 잠재 고객사까지 타깃팅하여 더 많은 리드와 고객을 발굴해 드립니다.

교육 및 컨설팅

업종과 타깃의 특수성을 고려해 퍼포먼스, 리텐션, 리퍼럴, 검색, 소셜미디어 등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B2B 마케팅 방법론과 실무를 알려드립니다. 

이제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셨거나, 추가로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고민중인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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