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제한 업종 비승인, 빠른 대응 방법은?

구글 파트너 업체로서 받는 많은 광고 관련 문의 중 하나는 ‘구글 광고가 가능한 업종’에 대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제품, 서비스와는 달리 의료, 대출, 금융 서비스같은 일부 업종은 광고 검토와 승인까지 더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이번 글에선 구글 광고가 까다로운 대표 업종의 사례와 광고 비승인 시 해결을 위한 대응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광고가 불가능한 업종

구글에서 광고 자체가 아예 불가능한 업종이 있습니다. 사용자 보호와 광고 품질 유지를 위해서인데요. 국가 별로 광고 심의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아래와 같은 업종은 공통적으로 광고가 불가능합니다.

 

  • 사행성 산업 (도박, 카지노, 경마, 복권 등)
  • 성인 콘텐츠 (성인방송, 성인커뮤니티, 유흥업소 직업정보 등)
  • 미팅, 채팅, 만남 주선 서비스, 출장마사지, 또는 이와 유사한 서비스
  • 모조품 (명품 카피, 레플리카 제품 등)
  •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거나, 위험한 제품 또는 서비스 (몰래카메라, 도청, 위치추적, 항정신성 물질, 총포, 담배 등)
  • 부정 행위 조장 (해킹소프트웨어, 위조문서, 학력위조, 시험 대리응시, 불법대출 등)
  • 유틸리티, 멀티미디어 등 각종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제공, 중개하는 자료실
  •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 또는 분쟁 가능성이 있는 사건과 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

 

간혹 이런 업종에 대해 광고가 가능하다고 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정책 검토 시스템을 우회하여 피해가는 것으로 광고 네트워크를 악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광고나 계정이 중단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자칫하면 법적인 분쟁도 발생할 수 있기에 시행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구글 광고가 민감한 업종 사례

위 업종과는 달리 일부 업종은 별도 규정에 따라 문구와 소재, 광고 타깃을 제한하여 광고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의료, 대출, 투자, 주류 등의 업종이 있는데요. 업종마다 정해진 광고 관련 법률과 플랫폼 정책을 준수하셔야 합니다.

사례1) 의료 광고

의료 광고는 구글 광고 검토에 앞서 각 진료 과목에 따른 협회에서 의료광고 사전심의를 먼저 받으셔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에서 심의를 담당하고 있으며 각 협회의 기준과 사용하고 싶은 문구 및 소재에 따라 심의에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광고에 사용하는 모든 이미지와 문구에 심의필 번호가 ‘잘 보이게’ 기재되어야 합니다.

구글 광고 시에는 심의받은 것과 동일한 소재와 문구를 사용하셔야 하며 심의필번호도 광고 소재에 잘 보이도록 필수로 기재하셔야 하는데요. 심의는 길게는 3~4주까지 걸리기도 하니 광고 기간을 고려하여 미리 사전심의를 받아두셔야 하며, 심의 만료기간 전 유효기간을 연장하시거나 새로운 소재로 심의를 받으시는 등의 심의 관리도 필요합니다.

사례2) 대출 광고

고금리 및 단기대출, 혹은 무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유도하는 불법 대출은 광고가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인 대출은 광고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합법적인 대출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랜딩페이지에 대출 상품의 이자율과 조건, 상환 기간을 명확하게 표시하셔야 합니다.

구글 광고 대행 중인 대출 중개 플랫폼 Y사의 랜딩페이지 예시

해당 내용이 랜딩페이지에서 숨겨져 있거나 잘 보이지 않을 경우 관련 규제로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대출 광고가 개인 대출이나 도착 페이지 환경 같은 정책으로 비승인되었을 경우 위와 같은 요소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례3) 투자 서비스 광고

대출 서비스와 비슷하게 투자 서비스의 경우에도 상품 정보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투자 상품의 위험 요소와 예상 수익률, 수수료 및 비용을 랜딩페이지에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광고 진행은 가능하지만 타겟팅에 제한이 생기는 제한적 승인 상태

금융 및 투자 관련 서비스 광고를 하실 때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개인의 재정적 곤란이나 어려움에 대한 표현을 소재나 문구에 포함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일부는 소재에 따라 제한적 승인이 될 수 있지만, 제한적 승인이 된 광고는 사용자 타겟팅 기능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지양하시는 게 좋습니다.

구글 광고 비승인 시 대응 방법

광고 비승인 문제는 정책 위반의 원인에 따라 해결 방법이 달라집니다.

1) 광고 수정 후 재검토

광고가 비승인되면 위반한 정책과 함께 관련 규정이 표시됩니다. 광고 소재와 랜딩페이지에 정책을 위반하는 부분이 있을 경우 해당 내용을 살펴보시고 관련 규정에 맞도록 광고를 수정하면 즉각 재검토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결정에 대한 이의 제기

구글 광고 시스템은 자동화된 알고리즘으로 운영됩니다. 빠른 검토를 위한 것이지만 늘 정확한 판단을 내리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알고리즘이 소재, 랜딩페이지를 잘못 해석해 잘못된 결정을 내릴 때가 있는데요. 광고가 모든 정책을 준수했을 경우, 결정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면 빠르게 해결되어 승인 처리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광고에 문제가 없다면 이의 신청 시 대부분 자동으로 승인됩니다.

다만 이렇게 이의 제기를 했을 때에도 승인 결정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광고 소재나 랜딩페이지에 정책을 위반하는 요소가 있는지 다시 한번 검토해보셔야 하며, 원인을 알 수 없을 때에는 구글 고객센터에 문의해 자세한 위반 사항 파악이 필요합니다.

광고 비승인에 대한 문의는 정책팀에서 별도로 검토가 필요해 일반적인 광고 문의보다 더 시일이 소요됩니다. 때문에 민감한 업종의 광고를 세팅하실 때에는 사전에 정책을 꼼꼼히 검토하시고, 광고 시작 전 여유 기간을 충분히 가지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잘 운영되던 광고도 갑자기 하루에 몇 번씩 비승인 알람이 쏟아지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광고가 민감한 업종의 대표적인 사례와 정책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같은 업종 내에서도 정책에 따라 광고가 불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가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광고 가능 여부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민감한 업종의 경우 관련 정책이 복잡하고, 다른 업종보다 더욱 엄격한 광고 검토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승인을 받아 광고를 집행한 후에도 시스템 검토에 의해 수시로 광고가 중단되기도 하는데요. 구글의 이런 광고 정책과 심의가 까다롭기에 다양한 대응 경험이 있는 대행사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로서 위 사례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의 광고 운영 경험과 구글 광고 정책 변경에 대한 여러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까다로운 규정으로 광고 집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관련 경험이 풍부한 대행사를 찾고 계시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에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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