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콘텐츠 마케팅 – 기획 요령부터 SEO, AI 활용까지

B2B 마케팅에 있어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B2B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이 신중한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기업의 전문성을 보여주고,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마련하고, 소통을 강화하며, 구매 결정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B2B 콘텐츠 마케팅 기획 가이드라인과 콘텐츠 예시

■ 고객 여정을 고려한 여정 단계별 콘텐츠 기획

B2B 비즈니스의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은 인지 단계, 고려 단계, 결정 단계로 나뉩니다. 따라서 B2B 비즈니스는 각 단계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이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로 이동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인지 단계: 블로그 포스트, 유튜브 영상, 소셜 미디어 콘텐츠 등으로 잠재 고객의 문제와 기회(B2B 제품,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를 인식시키고 이를 위한 솔루션 보유자로서 B2B 비즈니스의 존재를 알립니다.
  • 예시: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안전성 제고”를 설명하여 기존 컴퓨팅 방식의 문제를 인지시키고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한 비용 절감 기회를 알릴 수 있습니다. 

 

2. 고려 단계: 백서, 사례 연구, 웨비나 등을 통해 구체적인 솔루션과 전문성을 강조합니다.

  • 예시: 사이버 보안 회사라면 “2024년 사이버 보안 트렌드” 백서를 제공해 자사 솔루션의 대세성을 보여주거나, 고객 성공 사례를 통해 자사 솔루션의 효과성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자사 솔루션 도입을 긍정적으로 고려하도록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3. 결정 단계: 제품 데모, 무료 체험, 고객 리뷰 등을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예시: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이라면 “무료 데모 신청” 버튼을 포함한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 고객이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본 후 구매를 결정하도록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서 기업의 전문성과 사고 리더십을 돋보이도록

콘텐츠는 단순한 정보 제공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기업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인사이트와 업계 트렌드를 공유하여 기업의 사고 리더십을 부각시켜야 합니다. 이는 고객이 기업을 신뢰하고, 비즈니스 파트너로 선택하게 만듭니다.

  • 예시: IT 컨설팅 회사라면 “AI와 머신러닝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층 보고서를 작성하여 기업의 기술적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기업의 제품,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도록 기획

콘텐츠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자사 제품과 서비스의 강점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 예시: HR 소프트웨어 제공 회사라면 “직원 만족도를 높이는 5가지 방법”이라는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HR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모든 콘텐츠에는 문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콜투액션을 포함

모든 콘텐츠에는 명확한 콜투액션(Call to Action)을 포함하여 고객이 다음 단계를 취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문의하세요”, “무료 데모를 신청하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등의 콜투액션을 통해 고객의 행동을 유도합니다.

  • 예시: SaaS(Software as a Service) 회사라면 블로그 포스트 하단에 “30일 무료 체험 신청” 버튼을 포함시켜 고객이 바로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B2B 비즈니스 콘텐츠의 검색엔진최적화

■ B2B 비즈니스에 SEO가 중요한 이유

B2B 비즈니스에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매우 중요합니다. SEO를 통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면 잠재 고객이 자사 웹사이트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트래픽 증가와 리드 생성으로 이어집니다.

  • 예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 장비 판매 회사라면 “효율적인 생산 라인 구축 방법”이라는 키워드로 최적화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 콘텐츠의 SEO 요령

키워드 리서치네이버 키워드 도구,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 등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해 잠재고객과 점점이 되는 키워드를 조사하고 콘텐츠레 이를 반영합니다. 

  • 예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소프트웨어 제공 회사라면 콘텐츠 제목에 “중소기업 ERP 도입” 등 잠재고객 점점 검색어를 포함합니다. 

 

고품질 콘텐츠 제작: 고객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고, 유용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 예시: 물류 관리 솔루션 회사라면 “효율적인 창고 관리 팁”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를 작성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온페이지 SEO: 제목 태그, 메타 설명, 헤더 태그 등을 최적화하고, 내부 링크를 활용하여 사이트 구조를 개선합니다.

 

백링크 구축: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얻어 검색 엔진에서의 신뢰도를 높입니다.

  • 예시: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라면 업계 리더와 협력하여 자사 블로그 포스트를 외부 사이트에 기고하고, 해당 포스트에 자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합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과 제작

■ B2B 비즈니스가 콘텐츠 기획 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법

생성형 AI는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고객 여정에 맞춘 콘텐츠 주제를 추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챗 GPT에 프롬프트 입력창에 회사 소개 자료를 업로드 하거나 홈페이지 링크를 입력한 후 회사에 대해 학습을 시킨 후 인지, 고려, 구매 단계별로 적절한 콘텐츠 아이디어를 달라 요청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콘텐츠 캘린더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B2B 비즈니스가 콘텐츠 제작 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법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 생성형 AI는 블로그 포스트, 기사, 소셜 미디어 콘텐츠 등의 초안을 작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AI는 자연스러운 언어로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작 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예시: AI 도구를 사용하여 블로그 포스트의 초안을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팀이 내용을 보완하여 최종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B2B 비즈니스의 마케팅 파트너 적정마케팅연구소

■ 다양한 B2B 비즈니스의 마케팅 경험 보유

적정마케팅연구소는 제조, 유통, ERP 솔루션, 전문서비스 등 다양한 B2B 비즈니스의 마케팅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각 산업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를 깊이 이해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한 효과적인 콘텐츠 배포 노하우 보유

적정마케팅연구소는 제조, 유통, ERP 솔루션, 전문서비스 등 다양한 B2B 비즈니스의 마케팅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각 산업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를 깊이 이해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대한변헙의 나의변호사,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WISET 등 다양한 웹사이트 및 플랫폼의 SEO를 통해 트래픽을 대폭 증가시키고, 리드 생성률을 크게 향상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B2B 콘텐츠 마케팅의 믿을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하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에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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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컨설팅

업종과 타깃의 특수성을 고려해 퍼포먼스, 리텐션, 리퍼럴, 검색, 소셜미디어 등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B2B 마케팅 방법론과 실무를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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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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