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를 시작할 때 가장 간과하기 쉬운 이것, 랜딩페이지 제작 팁

구글 광고 목표 설정과 캠페인에 적절한 예산 분배와 타깃팅, 소재 등록까지. 완벽하게 광고 설정이 끝났다고 생각하시나요? 광고를 라이브 하기 전 간과하기 쉬운 이것! 바로 랜딩페이지입니다. 아무 페이지나 사용하면 되는 게 아닌가 싶지만 랜딩페이지야말로 전환율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좋은 랜딩페이지의 요소와 내가 사용하고 있는 랜딩페이지를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까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랜딩페이지는 그냥 아무 링크나 쓰면 되는 거 아닌가요?

구글 광고를 통해 많은 잠재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하지만, 그 방문을 전환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은  전적으로 랜딩페이지에 달려 있습니다. 잘 만든 광고 소재는 사용자에게 클릭을 유도하지만, 랜딩페이지는 클릭 이후의 경험을 책임지기 때문이죠.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가장 먼저 접하는 랜딩페이지는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첫인상이 긍정적일수록 전환율이 높아지며, 반대로 부정적일 경우 이탈률이 높아집니다.

✔️효과적인 랜딩페이지! 이런 요소가 중요합니다.

  • 명확한 헤드라인: 광고를 클릭한 후 랜딩페이지에 도착하자마자 어떤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지, 그리고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는지 명확히 알려줘야 합니다.
  • 설득력 있는 카피: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카피를 광고 소재에만 활용하고 계신가요? 랜딩페이지에서도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강조하고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좋습니다.
  • 시각적 요소와 디자인: 고객이 중요한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디자인하세요. 이미지, 동영상 등의 시각적 콘텐츠를 풍부하게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사용자 친화적인 레이아웃: 모바일 최적화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거나 랜딩페이지 내에서 정보를 찾기 어렵다면 전환을 유도하기 어렵습니다.
  • 명확한 CTA(Call To Action): 무료체험, 문의, 서명하기, 앱 다운로드 등 광고를 클릭한 후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려주고 실행하게 돕는 CTA이 제대로 삽입되어야 합니다.
콜투액션이 없는 페이지는 이런 느낌일지도...

🚫이런 링크는 사용하지 마세요.

일부 링크는 랜딩페이지로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은데요. 전환율을 떨어뜨릴뿐만 아니라 일부 페이지는 구글 광고에 쓰이기 부적합하다고 판단되어 광고의 품질 점수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 정보가 과하게 많은 메인 페이지: 너무 많은 정보와 링크가 포함된 페이지는 광고 후에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 지 알 수 없게 만듭니다. 특정 캠페인이나 제품에 집중된 정보를 제공하는 링크를 랜딩페이지로 사용하세요.
  • 문의 페이지: 문의하기를 통해 리드를 얻는 게 목적이라 하더라도, 다른 정보 없이 문의 폼만 있는 페이지는 사용자가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어려워 바로 전환으로 이어지기 쉽지 않습니다. 
  • 블로그 포스트: 보통의 블로그 글은 정보 제공 목적이 강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전환율을 높이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잘못된 URL: 랜딩페이지 링크에 접속이 잘 되지 않거나 404페이지처럼 없는 페이지로 접속되진 않는지 잘 살펴보세요. 제대로 된 링크가 아닐 경우 구글 캠페인이 중단되기도 합니다.

내 구글 광고 랜딩페이지, 이렇게 개선해보세요.

랜딩페이지가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떻게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해야 할까요?

1. 랜딩페이지 링크에 UTM 삽입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와 광고의 유입, 전환 성과를 측정하는 데 필수적인 분석 툴입니다. UTM 태그는 이런 분석 툴에서 특정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달아주는 인식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구글 광고를 통한 성과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캠페인 단위, 광고 그룹 단위로 좀 더 자세하게 분석하고 싶으시다면 랜딩페이지에 UTM을 삽입하는 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구글에서 UTM 태그를 달기 위한 URL 빌더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내 랜딩페이지의 히트맵 살펴보기

랜딩페이지 중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페이지 히트맵을 한 번 살펴보세요. 우리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콜 투 액션이나 아이콘을 많이 이용하는지, 얼마나 스크롤을 내려보는지 통계 값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특정 아이콘이 의도와 다르게 클릭율이 적거나, 페이지 하단에 있는 주요 정보까지 스크롤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랜딩페이지 구성을 수정하는 것이 좋겠죠.

웹사이트 히트맵을 보여주는 툴 Hotjar

3. 랜딩페이지 A/B테스트 해보기

광고 소재뿐만 아니라 랜딩페이지도 A/B테스트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특정 배너나 콜 투 액션, 플로팅 배너 사용 여부 등 몇 가지 요인이 랜딩페이지의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시다면 랜딩페이지 A/B테스트를 시도해보세요. 랜딩페이지 A/B테스트를 해 볼 수 있는 마케팅 툴을 사용하거나 자체적으로 광고 캠페인 내에서 테스트를 해 볼 수도 있습니다.

랜딩페이지는 타깃의 구매 여정 중에서 광고의 전환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효과적인 랜딩페이지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광고와 함께 최적화한다면 캠페인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운영하는 광고의 랜딩페이지가 적절한 지 궁금하신가요? 구글 공식 파트너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업종과 서비스, 캠페인에 따른 효과적인 랜딩페이지 기획부터 제작, 캠페인에 따른 개선점 제안까지 종합적인 온라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광고부터 랜딩페이지까지 전체적인 고객 여정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최적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구글 파트너란?

구글이 Google Ads 기술 및 전문성을 입증했고, Google 광고 지출 요건을 충족했으며, 고객의 수익을 높이고 고객 기반을 유지 및 확대한 대행사에 부여하는 공식 자격입니다.

→ 적정마케팅연구소 인증분야: Search l Display l Video l Shopping l Ap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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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매니저를 사용한 애널리틱스 설치, 전환 설치(최대 5개), 웹사이트 애널리틱스와 구글애즈 연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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