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 광고비는? 비용을 아끼려면?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해당 키워드에 맞는 광고를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키는 광고 방식입니다. 이는 광고주가 선택한 키워드와 연관된 검색어를 입력한 사용자에게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클릭을 통해 웹사이트 방문이나 전환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의 광고비 과금 기준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광고가 클릭될 때만 비용이 발생하는 클릭당 비용(CPC) 모델을 사용합니다.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입찰 목표에서 클릭 수 극대화와 전환 수 극대화(판매, 회원 가입 등 실제적인 성과 극대화) 등 다양한 옵션을 제시하는데, 어떤 입찰 목표를 선택하든 상관 없이 광고가 클릭되면 광고비가 차감됩니다.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의 클릭당 비용

광고주들은 보통 구글의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기를 희망하는데, 이에 필요한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의 클릭당 비용은 광고 노출 경쟁 정도에 따라 수백원에서 수천원 사이에서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변호사 업종, 이사 업종, 병원 업종 등 광고 경쟁이 치열한 경우에는 키워드에 따라서 만원을 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네이버에 비해 경쟁이 덜해 클릭당 비용이 네이버의 1/2에서 1/3 정도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대출, 이사, 변호사, 병원 등 주요 광고주 업종별 대표 키워드의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의 클릭당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6월 28일 기준)

키워드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고)
대출
₩ 1,943
₩ 5,363
소액대출
₩ 1,282
₩ 4,048
부동산담보대출
₩ 1,332
₩ 4,933
포장이사
₩ 3,064
₩ 10,308
사무실이사
₩ 4,731
₩ 9,768
용달이사
₩ 1,860
₩ 12,800
이혼변호사
₩ 1,906
₩ 11,326
성범죄변호사
₩ 51,984
₩ 117,739
교통사고변호사
₩ 1,570
₩ 11,327
쌍커풀 수술
₩ 1,413
₩ 5,247
가슴성형
₩ 1,313
₩ 4,059
코성형
₩ 1,791
₩ 5,208
임플란트
₩ 1,558
₩ 4,689
치아교정
₩ 609
₩ 1,640
양악수술
₩ 836
₩ 3,423
    •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서 무료 검색 결과 위에 있는 광고 노출 영역
    •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고):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어떤 광고주가 입찰한 최저 금액. 지불 의사가 있는 입찰가로 실제 클릭 당 비용은 이보다 낮게 결정됨
    •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어떤 광고주가 입찰한 최고 금액. 지불 의사가 있는 입찰가로 실제 클릭 당 비용은 이보다 낮게 결정됨

예시를 든 단가표를 보면 같은 키워드라 하더라도 구글 검색 결과의 최상단으로 노출하기 위해 필요한 구글 키워드 광고의 클릭당 비용이 최저일 때와 최고일 때의 차이가 큰데, 이는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노출 순위 결정에 있어 클릭당 비용 보다는 광고 품질 점수를 더 중요하게 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키워드 광고를 상위 노출하려면 일단은 비싼 클릭당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구글은 품질 점수를 높이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클릭당 비용으로도 충분히 상위 노출이 가능한 것이죠.

파란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의 상위 노출에 필요한 클릭당 비용을 확인하는 방법

구글 애즈 계정이 있다면 누구나 다음의 절차에 따라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광고를 노출하기 위한 클릭당 비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즈의 ‘계획’ → ‘키워드 플래너’에서 키워드 입력

'키워드 플래너'에서 키워드 입력

2. 저장된 키워드에서 키워드별 페이지 상단 입찰가 확인

'저장된 키워드'에서 키워드별 입찰가 확인

구글 키워드 광고의 노출 순위를 높이고 클릭당 비용을 낮추려면

구글 키워드 광고의 광고 순위 결정 방식

구글은 광고 순위를 결정할 때 입찰가와 광고 품질 점수를 함께 고려합니다. 이를 광고 랭크(Ad Rank) 점수로 매기게 되는데 구체적인 고려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찰가(Bid): 광고주가 해당 키워드에 대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클릭당 비용입니다.
  2. 품질 점수(Quality Score): 광고 관련성, 예상 클릭률, 랜딩 페이지 경험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점수입니다.

광고 랭크 점수는 입찰가와 품질 점수를 곱하여 산출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의 입찰가가 2천원이고 품질 점수가 8인 경우, 광고 랭크 점수는 16이 됩니다. 이 값이 다른 광고주들과 비교되어 최종 광고 순위가 결정됩니다.

구글 광고 품질 점수 개선 요령

  1. 키워드 최적화: 비즈니스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 위주로 광고를 노출합니다.
  2. 광고 관련성 개선: 광고 제목, 문구 등에 광고 노출을 희망하는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3. 클릭율 개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매력적인 표현을 사용합니다.
  4. 광고 그룹 개선: 이질적인 키워드는 별도의 광고 그룹으로 분리하고 맞춤형 강고 제목과 문구를 작성합니다.
  5. 확장 소재 개선: 콜아웃, 사이트링크 등 확장 소재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6. 랜딩 페이지 개선: 검색 의도를 충분히 반영한 랜딩 페이지를 제작합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 이용의 필요성​

구글은 광고 품질점수가 중요한 만큼 구글 키워드 광고에 노하우가 있는 전문 대행사나 공식 파트너 대행사를 활용하시는 게 비용을 절감하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란?

구글은 광고 품질점수가 중요한 만큼 구글 키워드 광고에 노하우가 있는 전문 대행사나 공식 파트너 대행사를 활용하시는 게 비용을 절감하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를 쓰면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이유

  1. 전문 지식 활용: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합니다.
  2. 최적화된 캠페인 관리: 광고 품질 점수를 개선하여 낮은 CPC로 높은 순위에 노출시킵니다.
  3. 실시간 모니터링과 조정: 광고 캠페인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최적의 성과를 달성합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구글 공식 파트너 대행사로서, 여러 업종에 걸친 경험과 노하우로 광고주께서 바라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광고를 관리해 드립니다.

구글 파트너란?

구글이 Google Ads 기술 및 전문성을 입증했고, Google 광고 지출 요건을 충족했으며, 고객의 수익을 높이고 고객 기반을 유지 및 확대한 대행사에 부여하는 공식 자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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