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단체를 위한 구글 그랜트 혜택과 신청 방법은?(2024)

소규모 비영리 단체에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가장 많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일까요? 인력이나 실무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캠페인을 진행할 예산이 한정적이라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일 것 같습니다. 성공적인 캠페인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광고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캠페인을 위한 광고 비용이 부담된다면,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단체는 구글에서 비영리단체에게 제공하는 구글 애즈 그랜트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그랜트는 비영리 단체에게 무료로 디지털 광고에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제공해 타겟에게 단체의 활동을 알리고 더 많은 리드와 후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즈 그랜트에서 제공하는 혜택과 함께 어떤 단체가 신청 자격을 얻을 수 있는지 절차까지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영리단체를 위한 구글 애즈 그랜트

매달 10,000달러의 크레딧을 제공하는 구글 애즈 그랜트

구글 애즈 그랜트는 구글이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무료 광고 크레딧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비는 높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소규모 비영리 단체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 애즈 그랜트를 통해 이러한 비용 부담을 해소하고, 단체의 홍보 활동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매달 최대 10,000달러 상당의 광고 크레딧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크레딧으로 구글 검색 광고를 진행해 후원자, 회원 등을 모집할 수 있으며 단체의 목적과 사명에 맞춘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그랜트 신청 자격 및 과정

신청 자격

구글 애즈 그랜트를 신청하려는 단체는 반드시 공식적으로 등록된 비영리 단체여야 합니다. 구글은 비영리단체 인증을 위해 Goodstack이라는 기업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Goodstack을 통해 단체의 비영리 자격을 인증받아야 하며, Goodstack은 각국의 비영리 단체 등록 상태와 규정을 확인하여 구글 애즈 그랜트 자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의료기관, 정부 기관, 학술 기관, 대학교 등은 구글 애즈 그랜트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교육 기관 중에서도 비영리 성격의 공익 재단일 경우 예외적으로 지원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구글의 기준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Goodstack에서 인증 가능한 비영리단체

  • 세금 공제 기부금을 받을 수 있는 공익 기관(Public Benefit Organisation eligible to receive tax deductible donations)
  • 기부금을 받을 수 있는 비영리 민간 기관(Nonprofit Private Organisation eligible for donations)
  • 기타 비영리 비정부 기관(Other Nonprofit, Non-Governmental organisation)

신청 절차

✔️ Goodstack 비영리단체 인증

가장 먼저 Goodstack 인증을 통해 비영리 단체로서의 자격을 확인받습니다. 평균적으로 2~14 영업일이 소요되는데. 비영리 단체의 등록증과 웹사이트 URL, 활동 내역 등이 필요합니다.
빠른 인증을 위해 가입 시 기관명(Organization name)과 등록 번호(Registered number)를 올바르게 입력해주세요. 이 때 등록번호는 고유번호증에 기재된 번호나 법인등록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oogle for Nonprofits 등록

비영리단체 인증을 받았다면 다음으로는 Google for Nonprofits에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뿐만 아니라 워크플레이스, 유튜브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글의 비영리단체 프로그램입니다.
Godstack에서 올바르게 단체를 등록하셨다면 별다른 기본 정보 등록 절차 없이도 단체 이름이나 등록 번호를 검색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웹사이트와 단체의 성격, 담당자 정보 등을 입력해 가입 절차를 완료해주세요.

✔️ 구글 애즈 그랜트 신청 및 광고 계정 설정

Google for Nonprofits 계정이 승인되면 해당 계정에서 구글 애즈 그랜트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사전 자격 양식을 제출해야 하며 3일 이내에 신청 결과를 이메일로 받게 됩니다. 자격이 확인되면 구글 애즈 계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계정에서 진행하는 광고는 일반 구글 애즈 계정과는 달리 구글 애즈 그랜트 정책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 그랜트 광고의 특징

  • 크레딧으로 진행하는 광고는 검색 네트워크에서만 게재되며,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나 YouTube 같은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CPC는 2달러 이내로 제한됩니다.
  • 매달 5%의 클릭률을 유지해야 합니다.
  • 비영리단체의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키워드, 광고만 홍보할 수 있습니다.

광고 크레딧 사용 방법

구글 애즈 그랜트의 크레딧은 구글에서 광고 계정을 검토하고 승인되면 바로 활성화됩니다. 기본 안내처럼 매달 10,000달러 상당의 크레딧을 실제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일 최대 329달러의 광고비를 사용할 수 있고, 자동으로 사용된 광고 비용에 적용되기 때문에 추가로 크레딧을 신청하거나 별도로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글 애즈 그랜트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대부분 광고를 운영하면서도 예산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색 광고에서는 비용 대비 효과적인 키워드를 찾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키워드 플래너는 새 키워드를 발굴하는 데에도 유용하지만 키워드 경쟁력을 분석하는 데에 사용하신다면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1. 명확한 목표 설정

광고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 그랜트 광고는 검색 광고만 시행할 수 있기에 시각적인 정보를 담거나 키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만큼 캠페인 목표와 랜딩페이지의 정보에 따른 뚜렷한 광고 제목과 문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키워드 관리

한정된 예산 안에선 경쟁이 심하거나 cpc가 높은 키워드보다는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해야 광고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기후원”보다는 “서울 아동 정기후원”과 같이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구글 애즈 그랜트 캠페인은 매달 5% 이상의 클릭율(CTR)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키워드의 성과와 문구를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랜딩페이지 최적화

크레딧으로 운영하는 광고도 다른 일반 광고와 똑같이 광고 위치를 경쟁하게 됩니다.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입찰가와 클릭율도 중요하지만, 랜딩페이지의 연관성을 포함한 광고 품질 점수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랜딩페이지 내용을 광고와 일관되게 설정하고, 광고를 클릭한 타겟이 직관적으로 캠페인의 목적을 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보세요.

초반의 단체 인증이 조금 까다로울 수 있지만 구글 애즈 그랜트는 운영 비용이 부족한 비영리단체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캠페인을 노출시킬 수 있도록 마련한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자격 요건에 맞으신다면 꼭 활용하셔서 비용도 절감하고, 광고 실습의 기회로도 사용해보세요.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다양한 성격을 가진 비영리단체의 컨설팅, 교육, 캠페인 광고 실무를 담당하며 온라인 비영리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해왔습니다. 단체의 예산과 현황에 맞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제안하며 진행해드립니다.

💻 웹사이트 기획·제작

캠페인 주제 선정부터 스토리텔링 방향 제안까지, 목표 달성에 최적화된 캠페인 사이트를 기획하고 PC와 모바일에 최적화된 반응형 캠페인 웹사이트를 제작해드립니다.

환경운동연합 <해양보호구역 확대>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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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구글 태그매니저, 루커 스튜디오 등을 활용해 온라인 마케팅 성과 분석과 보고 환경을 구축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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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 주제 선정부터 웹사이트 및 스토리텔링 기획과 제작, 온라인 광고 대행과 성과 분석 환경 설정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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