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사용자의 65%는 매일 페이스북에 접속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터라면 누구나 이들의 눈길을 끌고 싶은 법. 하지만 수많은 경쟁자들을 제치고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기란 숙련된 마케터에게도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아래의 10가지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의외로 간단하니, 꼭 실행해서 효과를 보시길 바랍니다.
1. 짧고, 매력적인 비디오 영상을 포스팅 하라.
페이스북 사용자의 일 평균 동영상 시청 수는 2015년 4월~11월 사이 40억건에서 80억건으로 약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동영상에 대한 이런 폭발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의 동영상이 인기가 없다면, 혹시나 이런 이유 때문은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 너무 길다.
- 참여할만한 요소가 없다.
1분 정도면, 30초 정도면 짧은 동영상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미 2년 전에 나온 통계자료에서조차 그 시간은 매우 긴 시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사용자가 끝까지 동영상을 시청할 확률이 가장 높은 시간은 바로 21초. 동영상 길이가 더 길어져야 한다면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21초 내에 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출처: facebook.com/BuzzFeedVideo
전세계 1천만명 이상의 팬을 확보하고 있는 BuzzFeed Video 채널은 어떤 콘텐츠가 팬의 좋아요, 공유, 참여를 이끌어 내는지 잘 보여줍니다.
Video engagement를 올리기 위해 시각적으로 눈길을 끄는 썸네일과 짧고, 눈을 즐겁게 하는 동영상들을 올리죠. 11초부터 3분 이상까지 다양한 테마 동영상들이 있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실용적인 콘텐츠가 많습니다. 또한, 주제 별로 인기 있는 테마들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 운영합니다.
매력적인 비디오 콘텐츠 주제를 찾는다면 BuzzFeed Video 를 참고해보세요.
2. 즉각적인 집중을 위해 아이컨택을 유도하라.
옆에 지나가는 누군가가 갑자기 손가락으로 한 곳을 가리킨다면 나도 모르게 따라 보게 될 것입니다.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시선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죠. 그리고 화살표를 따라 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할 때는 바로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활용해보세요.
페이스북 사용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싶다면 아래의 그림처럼 모델의 시선을 활용하거나, 클릭이 필요하다면 강하게 화살표를 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사람같은 동물, 어른같은 아이 콘텐츠를 활용하자.
광고 콘텐츠의 망하지 않는 3대 요소로 아기(Baby), 미인(Beauty), 동물(Beast)이 있습니다. 말하는 듯한 사랑스러운 강아지 사진과 어른인 척 하는 아이 사진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를 미소짓게 하는 콘텐츠죠.
여러분의 브랜드는 아기, 강아지와 연관 이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상관 없습니다.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내는가는 당신의 능력에 달렸으며, 분명한 것은 사람들은 귀여운 아기와 강아지를 사랑한다는 것이죠.
4. 이미 가지고 있는 타겟을 활용하자.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 DB를 가지고 페이스북 광고 맞춤 타겟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메일, 전화번호와 같은 ‘고객정보파일’과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을 트래킹하여(웹사이트 트래픽 맞춤 타깃 기능) 잠재고객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도한, 페이스북 콘텐츠에 참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 타겟 그룹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장자는 ‘쓸모 없어 보이는 것이 쓸모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쓰임에 따라 엄청난 가치를 만들어내는 데이터 자산들을 활용해 더 쉽게 잠재고객을 발굴해 보세요.
5. 직원들의 사진을 활용해 사람냄새 나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자.
페이스북의 본래의 목적은 ‘광고’가 아닌, ‘관계 맺기‘. 이러한 페이스북의 본질을 마케터들은 쉽게 잊어버리곤 합니다.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서만 떠들게 되면 팬들은 여러분과 멀어질 것입니다. 팬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 사람냄새 나는 직원들의 이야기를 다뤄보세요.
넥슨은 바로 이러한 점을 페이스북에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6. 가장 인기가 많은 콘텐츠에 광고비를 투자하자.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계신가요? 그 전에 이미 검증된 인기 있는 콘텐츠로 더 많은 도달 수를 이끌어 보세요.
기존에 사람들의 좋아요와 댓글을 많이 이끌어 낸 콘텐츠가 있다면 팬 수와 도달율을 높이기 위해 과감히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검증된 콘텐츠이니, 실패할 확률도 줄어들죠.
7. 이모지를 활용하라.
Adweek 에 따르면 온라인 사용자의 92%는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그것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모지(emoji)란? 온라인,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그림 형태의 문자.
2015년, worldstram은 이모지가 광고 클릭율을 높여준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아쉽게도 페이스북의 발빠른 대처로, 페북 광고에는 이모지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에서는 얼마든지 이모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모지로 페이스북 유저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죠.
- <- 이런 표시 대신에 페이스북 이모지를 활용하여 텍스트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모지를 찾기 어렵다면, 아래 사이트를 활용해 보세요.
https://kr.piliapp.com/facebook-symbols/
위 글은 Worldstream의 10 Smart & Easy Facebook Marketing Ideas 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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