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마음 사로잡은 공공기관 마케팅,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 플랫폼 SNS 채널운영 사례

사례 요약

  • 기간 2020년 2월 ~ 2020년 12월
  • 목표
    • 서울 시민의 심리적 어려움 해소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관련 콘텐츠 배포
  • 주요 전략 
    • 독자적인 웹사이트 및 소셜미디어 채널 구축과 운영
    • 시민 참여 이벤트, 온라인 광고 등을 통한 효과적인 콘텐츠 배포
  • 성과
    • 서울시민 선정 2020년 서울시 주요 뉴스 20위 랭크
    • 총 언론 보도 횟수 188회, 홈페이지 방문 285,127회, 조회 561,742회

코로나 19로 인해 마음 건강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서울시는 시민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마음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을 운영하며 웹사이트와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구축하고 관련 콘텐츠를 제작 및 배포하였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시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를 유도하며, 긍정적인 성과를 달성한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의 주요 활동을 소개하면서 공공기관의 효과적인 SNS 채널 및 플랫폼 운영과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짚어보고자 합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심리지원단 웹사이트 제작부터 콘텐츠 디자인, 채널 운영 및 온라인 광고 집행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담당하였습니다.)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 웹사이트

주요 활동 및 전략

1. 웹사이트 및 소셜미디어 채널 구축 및 운영

웹사이트는 심플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게 정보를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콘텐츠의 휘발성이 강한 SNS 채널의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 서울시민 다수가 모바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크롬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하여, 반응협 웹을 구현할 수 있고 웹표준을 준수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를 활용해 홈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 접근성 및 사용성: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 검색 기능, 고령층을 위한 화면 확대 기능, 시각 장애인을 위한 화면 읽어주기 기능 등을 구현하여 홈페이지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 검색엔진최적화(SEO) 시행: 검색 포털에서 심리지원단 홈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홈페이지 콘텐츠들이 검색 결과로 잘 노출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홈페이지 모바일 최적화, 다양한 접근성 설정 기능

또한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면서 시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홍보 효과를 높였는데요, 활용한 채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스북: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어 콘텐츠 배포를 위한 주력 플랫폼으로 활용하였습니다.
  • 블로그: 검색을 통해 많은 시민들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시민들과 소통하고자 네이버 블로그를 구축 및 운영하였습니다. 네이버로부터 콘텐츠의 질을 인정받아, 네이버 메인(건강 섹션)에 노출되기도 하였습니다.
  • 유튜브: 서울시민 대부분이 이용하며, 참여도가 높은 영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만큼 채널을 개설하여 세미나 영상 등을 게재하고 시민들에게 소개하였습니다.

각 채널에서 권장하는 콘텐츠 규격에 맞춰 이미지 최적화

검색 노출이 중요한 블로그는 핵심 키워드가 제목 및 본문에 포함되도록 작성

2. 맞춤형 콘텐츠 제작 및 배포

상황/연령에 따른 카테고리 분류로 맞춤화 된 컨텐츠 제공

일반 시민, 취약 계층, 감염 환자, 격리자, 의료진 등 대상별 맞춤형 콘텐츠를 발행하여 시민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감염병 재난 상황의 발전 단계, 돌발 상황 및 시즌에 맞춘 콘텐츠도 함께 발행하면서 상황에 맞는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시기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하여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였으며, 채널별 주 이용자의 연령대를 고려하여 다양한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더 많은 시민에 도달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 다양한 콘텐츠 형식: 카드뉴스, 블로그 글, 유튜브 영상, 음원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 활용성: 콘텐츠 별 다운로드 기능 추가, 체크리스트 및 미니북 형태의 파일 제공 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교육 및 학습 자료, 참고 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활용 가능한 마음돌봄 미니북 시리즈

3. 온라인 광고 집행

페이스북 타깃팅 광고

웹사이트와 SNS 채널 방문자 및 구독자 수 부족 문제를 유료 광고로 보완하면서, 서울 시민에 대한 유의미한 도달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적절한 유료 광고 집행은 시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콘텐츠 노출 및 도달을 높여 기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공공기관에서도 적극 고려해야 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광고 소재에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주력 광고 매체로 활용하였고, 반응을 보인 시민들에게 구독 요청을 해 지속적인 접점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 카카오 광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에게도 컨텐츠를 확산할 수 있도록 전연령대가 고루 이용하는 카카오 플랫폼을 보조 매체로 활용하였습니다.
  • 광고 타깃팅: 서울시민을 기본 타깃으로 하되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연령, 직업, 관심사를 달리하여 광고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 성과 분석 및 개선: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콘솔, HOTJAR 등을 활용하여 유입 경로, 페이지 및 콘텐츠 조회수, 체류시간, 이용자 연령 및 성별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해 지속적인 채널 및 콘텐츠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홈페이지 A/B테스트, 히트맵 분석으로 사용자들의 웹사이트 이동 경로와 흐름을 비교 분석하여 컨텐츠 이용시간, 조회수가 높은 최적의 웹사이트 구성 진행(방문당 평균 체류 시간을 30초에서 1분 41초로 개선)

4. 다양한 시민 참여 이벤트 진행

수기 공모, 댓글 응원, 채널 구독 이벤트 등 다양한 시민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심리지원단 홍보는 물론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시민들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수기 공모 이벤트 진행, 선정작은 콘텐츠로 활용

주요 성과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은 코로나19 관련 독자적인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구축 및 운영한 유일한 사례로, 감염병 재난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모범적인 선례로 평가받을 수 있었습니다.

  • 다양한 콘텐츠 제작 및 배포: 총 102개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여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 높은 시민 참여 및 홍보 효과: 서울시민 선정 2020년 서울시 주요 뉴스 20위에 선정되었으며, 총 188회의 언론 보도를 통해 높은 홍보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 높은 접근성: 홈페이지 방문 285,127회, 조회 561,742회를 기록하였습니다.

마치며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은 콘텐츠 다양성, 전문성, 접근성, 소통, 온라인 홍보 등을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을 수행하여 공공기관 마케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시민과의 소통 및 참여를 적극 유도해야 하며, 적절하게 온라인 광고를 병행함으로써 콘텐츠 도달률을 높이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플랫폼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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