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퍼포먼스 마케팅 우수 사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W브릿지

프로젝트 요약

  • 기간 2021.03~2022.12
  • 목표
    • 2021- 신규 플랫폼 W브릿지 인지도 제고와 순 방문자 유치
    • 2022- 플랫폼 유입 수 및 활용도 제고(자연 유입 비중 35% 이상 유지)
  • 주요 전략 
    • 플랫폼 론칭 초기 인지도 제고와 플랫폼 상시 방문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집중 홍보와 상시 홍보 병행
    • 홍보비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타깃팅이 정확한 매체 활용
    • 타깃 그룹별 맞춤화 된 콘텐츠 제공으로 관심도와 참여율 제고
    • 지속적인 플랫폼 활용 가능성과 홍보마케팅 타깃팅 정확도를 고려한 타깃 우선순위 설정
    • 플랫폼 이용자 데이터에 기반한 UI, UX 문제 파악 및 개선으로 플랫폼 참여율 제고
  • 성과
    • 2021년,  플랫폼 방문 수 목표 102% 달성, 플랫폼 방문자 수 목표 123% 달성
    • 2022년,  플랫폼 방문자 수 목표 132% 달성(전년 대비 61% 증대, 자연 유입 목표 100% 초과 달성)

프로젝트 상세

여성과학기술인의 전 생애주기에 걸친 성장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 W브릿지는 2021년 신규 론칭을 시작으로 약 2년간 적정마케팅연구소와 함께 다양한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론칭 초기에는 플랫폼 인지도 제고 및 유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전 채널을 활용한 집중 홍보, 상시 홍보, 시즌성 홍보를 진행했는데요, 플랫폼 이용 타깃이 다양한 만큼 각 타깃에 가장 적합한 광고·홍보 매체를 선별하고 주요 타깃별로 맞춤화 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이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 플랫폼 홍보 영상은 속도감과 몰입도 높은 원테이크 촬영 방식을 활용, 키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취업 준비생 대상 광고
재직자 대상 광고
  • 타깃 별 맞춤화된 홍보 문구를 전달하여 전환 성과 개선
  • 구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카카오 등 다양한 홍보 채널을 사용하되 월 별 성과 분석을 통해 효율이 높은 채널 위주로 예산 배분
대학생 대상 포스터
재직자 대상 포스터
  • 타깃에 맞춤화 된 정보를 전달하는 온/오프라인 홍보 포스터 제작
  • 유관기관 이메일 발송, 대학교 내 포스터 게첨 등 타깃 접점 확대

플랫폼 론칭 2년차에는 순 유입은 물론 지속적인 플랫폼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좀 더 고도화된 홍보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플랫폼 인지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유입과 이용까지 이어지는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홍보를 진행하면서, 유입 수뿐만 아니라 방문 이후 평균 체류 시간, 페이지 뷰까지 고려한 종합적인 평가 지표를 활용하였습니다.

광고 유입에는 어느정도 한계가 존재하므로, 자연(organic) 유입과 추천(Referral) 유입을 증대하기 위한 검색엔진최적화(SEO)바이럴 홍보 강화를 통해 유입 경로를 확대하였고, 뉴스레터를 통해 재방문을 유도하는 등 자연 유입 확보를 위한 다양한 홍보 방법을 활용하였습니다.

플랫폼 이용자 분석 고도화
  • 개별 페이지 히트맵 및 레코딩 분석과 AB테스트를 통한 질적 성과 개선

  • 주기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 진단 및 개선안 제시, 플랫폼 권위 점수 상승을 통한 검색 노출 순위 제고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 제목, 발송 시간 등 AB 테스트를 통한 오픈율 제고
바이럴 홍보 강화
  • 온라인 커뮤니티에 바이럴 홍보 진행, 유입 수 1,500% 증가
  • 대학생 서포터즈 연 2회 운영으로 플랫폼 주요 서비스 홍보 콘텐츠 대량 생산

W브릿지는 구글 애널리틱스(GA)를 활용하여 다양한 홍보 활동의 성과를 비교 분석하면서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홍보 활동을 조정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기반의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플랫폼 오픈 초기인 만큼 플랫폼 활성화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었으나, 결과적으로 2년 연속 정량적 목표를 초과 달성하면서 공공기관 퍼포먼스 홍보의 모범적인 선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공공기관 마케팅은 무엇보다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양한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우리 기관의 목표와 가용 예산, 마케팅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정한 마케팅 전략이 실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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