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디지털마케팅 성공을 위한 체크리스트

적정마케팅연구소의 B2B 디지털마케팅 체크리스트는 B2B 비즈니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할 때 반드시 점검하고 실행해야 하는 사항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타깃팅, 수요 발굴, 인지도 제고, 웹사이트 유입, 리드 전환, 고객 발굴, 고객 유지 및 생애 가치 극대화, 추천 증대 등 마케팅 퍼널의 모든 단계에 걸쳐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디지털 마케팅에서 놓치는 부분 없이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타깃팅 전략

핵심 타깃 페르소나를 정의하고 있나요?

경쟁사가 놓치고 있는 틈새 시장을 정의하고 맞춤형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조사, 검토, 구매 과정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내외부 관계자들을 정의하고 이들을 고려한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경쟁사 상품을 조사, 검토 중인 잠재고객과 이용 중인 고객을 자사로 유인하기 위한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수요 발굴 및 확대 전략

잠재 고객의 니즈와 페인 포인트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나요?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를 다양한 측면에서 제시하고 있나요?

목표 전략

마케팅 퍼널 단계를 정의하고 각 단계별 성과 지표와 마케팅 활동을 정의하고 있나요?

다양한 성과 지표 중에서 핵심 성과 지표(KPI)와 지표 별 정량 목표를 정의하셨나요?

각 마케팅 활동의 목표 달성 정도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셨나요?

브랜딩 및 사고 리더십 구축 전략

전문성, 신뢰성, 업계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한 콘텐츠 마케팅이나 광고 등을 하고 있나요?

대외적인 모든 홍보, 광고 콘텐츠는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해 줄 수 있는 일관성을 반영하고 있나요?

업계 주요 행사, 세미나, 웨비나 등에 참여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나요?

웹사이트 유입 전략

웹사이트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고 있나요?

네이버, 구글 검색 키워드 광고는 적절히 활용하고 있나요?

검색엔진최적화 차원에서 콘텐츠를 꾸준하게 발행하고 있나요?

GDN 광고, 메타 광고, 링크드인 광고 등 디스플레이 광고는 적절히 활용하고 있나요?

잠재 고객들이 구독하는 뉴스레터 광고는 적절히 활용하고 있나요?

소셜미디어와 연계한 콘텐츠 배포 및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 유입을 증대시키고 있나요?

상호 보완 관계에 있는 서비스와 제휴를 통해 웹사이트 유입을 증대시키고 있나요?

리드 전환 전략

광고 집행 시 캠페인 목표를 전환(리드 전환)으로 지정하고 있나요?

전환 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중간 단계의 목표를 추가해 광고 플랫폼의 머신 러닝을 돕고 있나요?

웹사이트 콘텐츠는 전환율을 높일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나요?

고객 규모별, 업종 별, 문제 상황 별 등 세분화된 맞춤 웹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나요?

도입 문의, 가입 하기, 무료 체험 등 핵심 콜투액션은 적절하게 디자인, 배치되어 있나요?

교육 자료, 웨비나, 무료 체험판 등 홈페이지 방문자의 리드 전환을 위한 리드 마그넷을 제공하고 있나요?

고객 발굴 전략

세일즈 적격 리드(Sales Qualified Lead)를 구분하기 위한 기준이 있나요?

리드를 세일즈 적격 리드로 육성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있나요?

리드 육성을 위한 이메일 마케팅, 뉴스레터,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나요?

고객 유지 및 생애 가치 극대화 전략

고객의 생애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업셀링(Up-Selling) 및 크로스셀링(Cross-Selling) 전략을 구축하고 있나요?

고객 만족도 조사 및 피드백을 통한 제품 개선과 서비스 향상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나요?

고객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제품 활용도를 높이고 있나요?

고객 유지율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유지 전략 및 재구매 유도 전략을 마련하고 있나요?

추천 증대 전략

제품 주도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바이럴 루프가 있나요?

추천 활동을 늘리기 위한 리퍼럴 보상 프로그램이 있나요?

고객의 추천사를 얻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인플루언서를 정의하고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기타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 기능을 활용하고 있나요?

조직 구성원들은 소셜미디어 개인 계정을 마케팅, 영업에 잘 활용하고 있나요?

지속적인 학습과 업계 트렌드 파악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업데이트하고 있나요?

AI와 마케팅 자동화 툴을 활용해 마케팅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나요?

적정마케팅연구소는 전문 서비스, SaaS, 산업재, 설비 등 다양한 B2B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경험에서 비롯된 노하우로 잠재 고객사와 고객사를 발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행을 도와 드립니다.

온라인광고 대행

검색키워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링크드인 광고, 뉴스레터 광고 등 B2B 비즈니스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제안, 경쟁사들이 놓치고 있는 잠재 고객사까지 타깃팅하여 더 많은 리드와 고객을 발굴해 드립니다.

교육 및 컨설팅

업종과 타깃의 특수성을 고려해 퍼포먼스, 리텐션, 리퍼럴, 검색, 소셜미디어 등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B2B 마케팅 방법론과 실무를 알려드립니다. 

이제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셨거나, 추가로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고민중인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관련 고민이 있으신가요?
퍼포먼스 마케팅 기반, 고객사에 맞춤화 된 전략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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