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뉴스레터가 없어도 되는 B2B 뉴스레터 마케팅

B2B 마케팅을 더 이상 오프라인 영업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브랜딩과 비즈니스 홍보를 위해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고 있는데요. 키워드광고, 디스플레이광고뿐만 아니라 이메일 마케팅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사 뉴스레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뉴스레터 디자인, 콘텐츠 선정, 제작부터 충분한 구독자를 얻기까지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되어 좀처럼 유효한 성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기업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하나의 뉴스레터를 만들기 위한 지난한 과정들...

하지만 우리의 비즈니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무조건 자사 뉴스레터를 이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업계인에게 충분히 도달하고 있는 기존 뉴스레터의 홍보 상품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뉴스레터를 통한 B2B 비즈니스 홍보의 장점뉴스레터 광고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B2B 비즈니스, 뉴스레터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

✔️ 타겟 고객층에 직접 도달합니다.

다양한 뉴스레터 중에서도 특히 업계 전문 뉴스레터는 특정 분야에 관심 있는 구독자들이 모여 있습니다. 홍보를 위해 리드를 수집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핵심 타겟층에 도달하고 관심이 높은 잠재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신뢰도 향상

오래 운영했거나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해 신뢰도가 높은 뉴스레터에 광고를 게재하면 매체의 신뢰도가 자연스럽게 광고 브랜드에도 전이됩니다. 처음 보는 브랜드이더라도 뉴스레터의 신뢰성과 연관지어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되는 것이죠.

✔️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산업 박람회에 부스를 설치하는 것과 뉴스레터 광고중 어느 것이 더 적은 비용이 들까요? B2B 비즈니스 홍보를 위해 사용하던 다른 마케팅 채널에 비해 뉴스레터 광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ROI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업계인 대상으로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 낭비를 줄일 수도 있죠. 

✔️ 리드 생성 및 영업 기회 확대

기존에 다양한 온라인 광고를 시도해보셨다면 뉴스레터 광고를 통해 새로운 영업 창구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타겟 고객층에게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잠재 고객의 리드를 더 쉽게 생성할 수 있고, 영업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더 커지겠죠.

더욱 효과적인 B2B 뉴스레터 광고를 위한 가이드

관련 있는 뉴스레터에 광고를 내보내기만 하면 무조건 성공할까요? 같은 광고 상품을 사용하더라도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전에 몇 가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 명확한 타겟 고객층 정의

다른 광고와 마찬가지로 뉴스레터 마케팅도 타겟 고객층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뉴스레터의 경우 구독자 특성이 명확한 만큼 구체적인 고객 프로필을 작성하고, 실질적인 니즈가 있는 잠재고객을 타겟팅해야합니다.

IT자산관리 솔루션을 홍보해야 한다면 솔루션을 직접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CEO, 대표 등을 타겟팅할 수도 있지만 사내 자산을 직접 관리하는 총무팀이나 구매관리직을 타겟팅해볼 수도 있겠죠.

✔️ 적절한 뉴스레터 선택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구독하는 뉴스레터에 광고를 싣는다고 해서 유효한 도달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B2B 비즈니스는 특히나 전문적인 상품 혹은 서비스를 홍보해야 하기 때문에 구독자 수는 조금 더 적더라도 구독자 특성을 더 우선하여 홍보할 뉴스레터를 선정해야 합니다.

타겟 고객층이 주로 구독하는 뉴스레터를 선택하세요.  여러 뉴스레터 중 구독자 특성, 발행 빈도, 콘텐츠 유형 등을 사전에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광고 게재 시점 및 빈도 결정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게재 시점과 빈도를 결정해야 합니다. 바로 광고를 내보내고 싶어도 뉴스레터 발행 일정과 맞지 않을 수도 있기에 타겟 고객의 행동 패턴은 물론 발행 스케줄도 함께 고려해야 하겠죠. 

단순히 일회성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지만 분기별 주요 관련 사항 발표 시기에 맞춰 광고를 집중적으로 게재하거나, 매주 정기적으로 노출하여 지속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우리 비즈니스에 적절한 뉴스레터를 찾기가 어려워요."

2021년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뉴스레터.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뉴스레터 발송 솔루션 스티비의 2023년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에 따르면 해당 솔루션에서 2022년 발송된 이메일 수만 해도 16.2억 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자체 솔루션을 활용해서 발송하는 건을 포함한다면 정말 수백, 수천 개의 뉴스레터가 있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수많은 매체 속에서 홍보하기 적절한 뉴스레터를 찾기 어려우시거나 혹은 새로운 타겟을 발굴하고 싶으시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에 문의해주세요. 국내 뉴스레터는 물론, 해외 뉴스레터까지 비즈니스와 타겟 국가, 직무 별로 영향력이 높은 뉴스레터를 찾아드리며 콘텐츠 제작부터 배포까지 이메일 마케팅의 전 과정을 도와드립니다.

B2B 온라인마케팅 전문 대행사 적정마케팅연구소

뉴스레터 광고

뉴스레터는 특정 주제, 업종에 관심있는 잠재고객에게 B2B 브랜드를 홍보하기에 뛰어난 광고 매체입니다.
잠재 고객사 업종, 직무 별로 영향력이 있는 뉴스레터 서치부터 홍보 콘텐츠 배포까지 뉴스레터 광고의 모든 단계를 도와드립니다.

링크드인 광고

가장 대표적인 B2B 비즈니스 특화 SNS 채널 링크드인을 활용해 링크드인 사용자 대상 핀셋 광고를 노출합니다. 업종, 회사 규모, 학력, 전공, 직종, 직급, 보유 기술, 관심 분야 등 다양한 타깃팅 옵션이 가능합니다.
또한 세일즈 네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기업과 부서 담당자를 찾아 1:1 제안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기타 국내 광고

고객사 업계지 및 커뮤니티 광고, 대한민국 400만 직장인이 이용하는 명함정리 앱 리멤버 광고, 네이버 GFA 광고, 카카오모먼트 광고 등 다양한 광고 매체를 제안, 활용해 드립니다.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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