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 고객사 확보, B2B SaaS 스타트업의 콘텐츠마케팅 성공사례와 SEO 전략

사례 요약

  • 기간 2021.11~
  • 목표
    • 콘텐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및 전문성 구축, 잠재고객 리드 발굴 및 판매 증대
  • 주요 전략 
    • 구글 상위노출 알고리즘 및 스니펫 적용 노하우 등을 통한 웹블로그 검색엔진최적화(SEO) 진행
    • 핵심 고객층 및 니즈 파악 후 타깃 별 고품질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데이터 기반 마케팅 효과 분석 및 개선 작업 진행
  • 성과
    • 2022년 대비 2023년 오가닉 유입량 112% 증가
    • 고객사 증대에 기여 (2021년 10만 기업 → 2022년 20만 기업 → 2023년 30만 기업)

기업 대상으로 통합 HR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솔루션 S사는 2016년 첫 서비스 론칭 후 매년 20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국내 근태관리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퍼포먼스 기반 온라인 광고, 뉴스레터 및 블로그 콘텐츠 발행, 오프라인 홍보 등 잠재고객과의 접점 마련을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2024년 기준 30만 고객사를 확보하며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본 게시물에서는 S사가 웹블로그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면서 고객사들에게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SEO를 통해 많은 잠재고객들의 고품질 트래픽을 만들어 내고 있는 B2B 콘텐츠 마케팅 사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제작은 전적으로 S사가 담당하였고, 적정마케팅연구소는 SEO 진단과 개선안 제시로 도움을 드렸습니다.

S사와 함께 한 콘텐츠 마케팅 핵심 전략 5가지

1. 검색엔진최적화(SEO)

B2B 기업에게 웹 블로그는 단순히 정보 공유 플랫폼이 아닌 고객 유치와 리드 발굴, 판매 증대를 위한 중요한 마케팅 채널입니다. B2B 솔루션 도입 결정 과정에서 온라인 검색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효과적인 SEO를 통해 노출 및 유입량을 늘리는 작업은 고객 발굴의 첫 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제목 및 메타 태그 점검: 잠재고객의 관심을 끄는 매력적인 제목 설정은 물론, SEO 차원에서 메타 태그 작성을 통해 콘텐츠 클릭률을 개선
  • 네이버, 구글 상위노출 알고리즘과 추천 스니펫 적용 노하우를 활용하여 콘텐츠 내용을 점검하고 개선

구글, 네이버 추천 스니펫 적용 예시

2. 고품질 콘텐츠 제작 및 전략적 배포

S사의 웹 블로그는 인사, 근무, 법률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S사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보성 및 전문성: 업계 트렌드, 솔루션 활용 사례, 전문가 조언 등 핵심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전문가 리뷰, 데이터 기반 근거 제시 등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 실용성: 기업의 실제 근무 환경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며,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팁, 템플릿, 체크리스트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례 연구,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 기업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3. 최신성: 최신 법령 개정 사항, 업계 동향 등을 반영하여 최신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며 새로운 정책, 기술, 트렌드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사의 웹 블로그는 업무 효율 개선, 근무 환경 개선, 법규 준수, 인재 관리 등 기업이 관심 있는 다양한 분야를 다룹니다.

또한 S사는 블로그 게시글, 인포그래픽, 동영상, 이메일 뉴스레터 등 다양한 콘텐츠 형식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했는데요. 각 콘텐츠 형식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채널에 배포했습니다.

구독자에게 정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최신 콘텐츠를 알리고 참여를 유도

3. 데이터 기반 분석 및 개선

(예시) 구글 서치콘솔을 활용한 오가닉 유입 분석

B2B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성공 여부는 데이터 기반 분석과 지속적인 개선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및 서치콘솔(Search Console)을 활용하여 콘텐츠 유입 수, 유입 및 전환 키워드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및 키워드 전략을 도출

4. 콜투액션 (CTA) 활용

B2B 콘텐츠 마케팅의 목적은 단순 정보 전달이 아닌 잠재고객 발굴과 판매 증대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명확한 콜투액션(CTA)을 사용하여 잠재고객에 다음 단계로 나아갈 명확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별 명확한 CTA를 설정하고, 눈에 잘 띄고 클릭하기 쉬운 디자인과 위치로 CTA 버튼 배치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면서, S사의 2022년 대비 2023년 오가닉 유입량은 무려 111.6% 증가하였고, 웹 블로그를 통한 잠재고객 리드 발굴 및 판매 증대 효과도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고객의 구매 여정이 매우 복잡한 B2B 비즈니스에서, 콘텐츠 마케팅은 잠재 고객에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광고만으로는 우리 비즈니스의 전문성을 드러내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고객과 신뢰 관계를 구축해주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죠. 한 번 발행한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그 효과를 유지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B2B 비즈니스의 콘텐츠 마케팅과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적정마케팅연구소의 B2B 디지털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B2B 비즈니스의 특수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가이드부터 검색 엔진의 노출 횟수와 순위를 개선할 수 있는 SEO 진단 및 개선 작업, 우리 비즈니스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과 실무 교육, 마케팅 대행까지 모두 진행해드립니다.

온라인광고 대행

검색키워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링크드인 광고, 뉴스레터 광고 등 B2B 비즈니스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제안, 경쟁사들이 놓치고 있는 잠재 고객사까지 타깃팅하여 더 많은 리드와 고객을 발굴해 드립니다.

교육 및 컨설팅

업종과 타깃의 특수성을 고려해 퍼포먼스, 리텐션, 리퍼럴, 검색, 소셜미디어 등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B2B 마케팅 방법론과 실무를 알려드립니다. 

이제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셨거나, 추가로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고민중인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검색엔진최적화

B2B 비즈니스 웹사이트가 네이버,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무료 검색 결과로 노출될 수 있는 회수와 노출 순위를 개선할 수 있도록 SEO를 진단하고 개선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기술적인 On-Page SEO부터 Off-Page SEO는 물론 콘텐츠 가이드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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